청동

청동(靑銅, 영어: Bronze)은 구리주석합금을 말한다. 아연 등의 다른 원소가 추가되기도 한다.

Hand of Coexistence-edit
호미곶에 있는〈상생의 손〉청동상. 손가락 하나 하나에 갈매기들이 앉아 있다.

개요

청동은 역사의 시대 구분에 청동기 시대라는 이름으로 인용될 정도로 예부터 이용되어 왔다. 주석의 분량을 늘리면 경도가 증가하므로 예전에는 무기 등에 이용되었다. 오늘날의 실용 합금은 주석 15% 이하의 것이 많으며, 이것은 기계적 성질이나 내마모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판, 축받이, 톱니바퀴, 용수철 등과 같은 기계부품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주조하기가 쉬워서 예로부터 미술품 또는 동상 따위에 많이 쓰였으며, 청동으로 만든 조각을 브론즈(Bronze)라고 일컬을 만큼 동상은 청동 제품이 대표가 되어 왔다.

비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불린다.
  • 인청동: 인 0.03∼0.35%, 주석 3∼9% 들어 있는 청동, 용수철 재료에 많이 쓰인다.
  • 켈멧(Kelmt): 구리+납+주석
  • 콜슨: 구리+규소+니켈

같이 보기

참고 자료

  •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

교황 비탈리아노

교황 비탈리아노(라틴어: Vitalianus PP., 이탈리아어: Papa Vitaliano)는 제76대 교황(재위: 657년 7월 30일 - 672년 1월 27일)이다.

금메달

금메달은 주로 운동 경기나 각종 대회에서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사람에게 주는 메달이다. 제조 과정에서 적은 양의 금으로 도금하거나 합금하여 만든다.

18세기 이래로 금메달은 왕립 덴마크 아카데미와 같은 예술 분야에서 주어지는 상이었는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상징적으로 수여하였다. 다른 곳에서는 위신만을 상징했다. 유네스코와 다양한 학회를 포함한 오늘날의 많은 기관에서는 매년, 또는 특별하게 금메달을 수여한다.

대부분의 금메달은 금으로 도금하거나 올림픽 경기처럼 은에 금을 입히는데, 이례적으로 고체 금으로만 만드는 메달로는 로렌츠 메달, 미국의 의회 금메달, 노벨상 메달이 유명하다. 노벨상은 녹금 18 캐럿에 24 캐럿의 금을 도금하는데, 1980년 전에는 23 캐럿의 금을 사용하였다.

나이프

나이프(knife)는 날 또는 모서리를 사용해 무언가를 "잘라"내는 도구이다. 무기가 아닌 도구 내지 공구로서 사용되는 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나이프와 유사한 도구는 적어도 2백 5십만년 전 석기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올도완 문화의 유물들이 이를 증거한다. 인류 역사상 초기 나이프의 재료는 암석(석기), 뼈(골각기), 부싯돌, 흑요석 등이었으며, 시대가 진보함에 따라 청동, 구리, 무쇠, 강철, 세라믹, 티타늄 날을 가진 나이프가 등장했다.

많은 문화권이 각자의 독특한 나이프들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최초의 도구라는 점에서, 특정 문화권에서는 나이프에 영적·종교적 중요성을 부여하기도 했다."나이프"라는 단어는 노르드어로 날붙이를 의미하는 "크니프"(knifr)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된다.

나주상업고등학교

나주상업고등학교(羅州商業高等學校)는 전라남도 나주시 청동에 있는 공립 고등학교이다.

메두사

메두사(고대 그리스어: Μέδουσα: 지배자, 여왕, 그리스어: Medoūsa, 영어: Medusa)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괴물이다. 고르곤 세 자매 중 한명으로, 스테노(뜻:강한 여자), 에우리알레(뜻:멀리 떠도는 여자)가 그녀의 자매들이다. 고르곤 세 자매의 또다른 자매로는 하나의 눈과 치아를 돌아가며 쓰는 세 노녀(老女) 그라이아이(노파들)가 있다.

모나코 프랑

프랑(프랑스어: franc)은 2002년(법률상으로는 1999년) 유로가 도입되기 이전에 통용된 모나코의 통화로, 1 프랑은 100 상팀(centimes) 또는 10 데심(decimes)에 해당된다. 모나코 프랑은 프랑스 프랑과 동등한 수준의 비율을 갖고 있었으며, 1960년 프랑스가 구 100 프랑 = 신 1 프랑의 화폐 개혁을 시행하자 모나코 프랑도 이와 같은 비율의 화폐 개혁을 시행했다. 유로와의 교환 비율은 1 유로 = 6.55957 프랑이다.

유로가 도입된 이후 모나코 프랑 동전은 사용하지 않은 동전을 포함한다 하더라도 화폐 수집에 관한 가치만 남게 되었는데, 이는 모나코 프랑 동전을 유로로 교환할 수 있는 기간이 만료되었기 때문이다.

몽골 투그릭

투그릭(tögrög 또는 tugrik, 몽골어: төгрөг, tögörig) (기호: ₮; ISO 4217 부호: MNT)는 몽골의 공식 화폐이다. 1 투그릭은 역사적으로 100 "몽고"(möngö, мөнгө)로 나뉘었다.

몽골 투그릭은 동아시아 국가 통화 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 다음으로 액면 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이다. 2018년 12월 13일 환율 기준으로 1투그릭 = 0.43원이며 1달러는 2,616.28투그릭에 해당한다.

성북동 (나주시)

성북동(城北洞)은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의 동이다.

아프가니스탄 아프가니

아프가니(파슈토어/페르시아어: افغانۍ) (기호: ؋; 부호: AFN)는 아프가니스탄의 통화이다. 1 아프가니는 100 "풀" (pul, پول)로 나뉜다.

일본 엔

엔(일본어: 円, えん)은 일본의 통화이다. 미국 달러, 유로 등과 함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통화 중 하나에 속한다.

지부티 프랑

지부티 프랑 (아랍어: الفرنك الجيبوتي)은 지부티의 통화이다. ISO 4217 기호는 DJF 이다. 역사적으로 1 프랑은 100 상팀으로 나뉘었다.

창원시립문신미술관

창원시립문신미술관(昌原市立文信美術館)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추산동에 위치한 미술관이다. 총 면적은 2,300여평(7,500여m2)으로 마산 출신의 조각가 문신의 조각 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그 조각 작품은 스테인리스, 청동 등의 다양한 소재로 사용되었다. 1994년에 개관하여 2003년에 당시 관장이자 문신의 미망인이었던 최성숙 여사에 의해 마산시에 기증되었다. 옛 마산시에서 관광객 유치 홍보를 위해 선정하여 통합 창원시 출범 이래 계속 유지중인 '마산 9경(景) 5미(味)' 중 9경의 하나이다.

청동기 시대

청동기 시대 (靑銅器時代)는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위르겐센 톰센이 제창한 선사 시대의 역사 구분법 중의 하나로 문명의 발전 단계 중 선진적 금속 제련을 통하여 구리를 제련하여 청동기를 만들어 사용하던 시대이다.

츠리현

츠리 현(한국어: 자리현, 중국어: 慈利县, 병음: Cílì Xiàn) 은 중화 인민 공화국 후난 성 장자제 시의 현급 행정구역이다. 넓이는 3480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700,000명이다.

최근에 츠리 주변에서 2200년 된 무덤이 발견되었다. 무덤에서 물고기를 담은 청동 요리 그릇이 발견되었다. 이 무덤은 고대 고위 관리의 무덤으로 추정된다.

카보베르데 이스쿠두

카보베르데 이스쿠두(포르투갈어: escudo cabo-verdiano, 기호: S ‖ {\displaystyle \mathrm {S} \!\!\!\Vert } ; ISO 4217: CVE)는 카보베르데 공화국의 통화이다.

양은 보통 10자리로 구분하여 시프랑(cifrão)으로 표기된다. 이를테면 2000은 20 이스쿠두, 1.00000은 1000 이스쿠두가 된다.

하모니카

하모니카 (Harmonica)는 단일 구멍 (떨림판 방) 혹은 다수의 구멍 위에 입술을 놓고 공기를 불거나 빼면서 연주하는 프리 리드 관악기이다. 단일 구멍 속으로 공기를 불거나 빼면서 생긴 압력은 떨림판 혹은 다수의 떨림판으로 하여금 만들어낸 소리를 고저가 있게 울려퍼지게 한다. 각 방은 한 쪽 끝에 안정되고 나머지 끝이 풀린, 소리를 진동하고 만드는 느슨한 끝과 함께 복합적이고 가변적으로 조율된 황동 혹은 청동 떨림판을 가지고 있다.

떨림판은 단일의 음으로 미리 조율되었으며 각 음은 떨림판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긴 떨림판은 깊고, 낮은 음을 만들고 짧은 떨림판은 높게 조정된 소리를 만든다. 미리 조율된 떨림판은 방 안에 공기 흐림의 방향을 바꿈으로서 또다른 음색으로 바꿀 수 있다. 온음계, 트레몰로, 오케스트라용, 베이스 버전을 포함하는 많은 하모니카 형태가 있다.

하모니카는 블루스와 포크, 재즈, 서양 고전 음악, 컨트리 음악, 로큰롤, 팝 음악에서 이용된다. 하모니카는 특히 블루스 음악에서 "하프(harp)," "블루스 하프(blues harp)," 그리고 "입 오르간(mouth organ)"을 포함하는다른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청동기 시대

한국의 청동기 시대는 기원전 20세기부터 기원전 4세기의 시기에 해당된다.

한반도에 청동기 시대가 존재한다는 것이 학술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1945년 광복 이후의 일이다. 그러므로 청동기 시대에 관하여 그 간의 경위를 살펴볼 때 한국의 청동기 시대 연구도 나름대로의 복잡한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의 청동기 시대는 다른 지역의 청동기 시대와는 특징적인 면에서 차이점을 보이기 때문에 민무늬토기 시대라고 명명한다.

홍방

홍방 왕조(베트남어: Hồng Bàng)는 락(Lạc)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기원전 258년까지 2000년 이상 베트남을 지배한 왕조이다. 훙브엉(Hùng Vương) 황제가 세웠다고 알려져 있으며 반랑국(Văn Lang)은 베트남 최초의 국가이다.

황동

황동(黃銅, brass)은 구리(Cu)에 아연(Zn)을 첨가하여 만든 황금빛을 띠는 합금을 일컫는 말이다. 실용되고 있는 합금은 보통 아연 30∼40%가 들어 있는 것으로서, 아연 30%의 것은 칠삼황동, 아연 40%의 것은 육사황동이라고 한다. 한국 고유 기술상으로는 주석 등의 다른 구리 합금과 함께 놋쇠라 한다.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