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중국어 간체자: 中国, 정체자: 中國, 병음: Zhōngguó 중궈[*], 영어: China 차이나[*])은 동아시아중앙아시아, 그리고 태평양 서부 연안의 도서 지방을 포괄하는 지명이다. 1949년국공내전에서 승패가 갈리면서 두 국가로 된 이래 현재까지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 즉 두 개의 중국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각자는 하나의 중국을 주장하며 상대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유엔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만을 합법 국가로 인정하고 있다.

중국
중국어 정체자: 中國, 중국어 간체자: 中国
China map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국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의 기 중화민국
수도 베이징 시 타이베이 시
면적Km² 9,596,960or 9,835,186 35,980 or 11,089,130
지도자 중화인민공화국 최고지도자 시진핑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총리 리커창
중화민국 총통 차이잉원
중화민국 부총통 첸젠런
화폐 중화인민공화국 CNY 중화민국 NTD
시간대 UTC+8

중국의 범위

사람들마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화인민공화국만을 지칭하는 경우가 중화민국을 지칭하는 경우보다 훨씬 많아졌고, 문맥에 따라서는 둘을 포괄하여 지칭되기도 한다. 때로는 중화권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역사

중국인들은 예전부터 숱하게 외국 민족들의 지배를 받았다. 한민족(韓民族)인 고구려인들은 만주 지역을 정복하여 중국은 대한민국(大韓民國)의 일부였었다. 몽골인과 여진족들은 중국인들에게 땅 한 푼 남겨주지 않고 중국인들을 지배하였다.

문명

고대

  • (周) 본래 상나라의 제후국이었으나 상나라 말기 주왕(紂王)의 폭압으로, 상나라를 무너뜨리고 패권을 잡은 나라다.
  • 춘추전국시대
    • 춘추시대: 주나라의 여러 제후국이 주 왕실을 존중하고 각자의 세력을 다투던 시기로, 세력이 강한 여러 제후국 중에 주 왕실의 이름으로 천하를 호령한 제(齊)-환공(桓公), 진(晉) 문공(文公), 초(楚) 장왕(莊王), 오(吳) 합려(闔閭), 월(越) 구천(勾踐)의 5나라를 춘추 오패라고 부른다.
    • 전국시대: 주 왕실을 향한 충성마저 약화하기 시작한 시기로서 주의 제후국인인 진(秦), 한(韓), 제(齊), 위(魏), 조(趙), 연(燕), 초(楚)가 차례로 왕을 칭하고 오로지 천하통일을 목적해 질주하였다.(초는 춘추시대 후반기부터 칭왕하였다)
  • (秦) (기원전 221년 - 기원전 207년): 전국 칠웅(秦)나라가 주 왕실과 여타 6국을 멸하고 중국을 통일하고서 진 왕 영정이 중국 최초의 황제인 시황제라고 자칭하였다.
  • (前漢) (기원전 206년 - 서기 9년): 진(秦)나라의 무리한 통치와 폭압으로 각지에서 반란하였다. 그 뒤 진나라는 멸망하였고 초나라의 항우와 한나라의 유방이 대립하다가 유방의 승리로 한나라가 중국을 통일한다. 한나라는 200년 넘게 유지된 중앙집권 국가로서 서양에 최초로 이름이 알려진 나라이기도 하다. 25년에 세워진 한나라(후한)와의 구분하고자 전한이라고 부른다.
  • (新) (9년 - 23년): 한나라(전한)의 외척이었던 왕망이 황위를 찬탈하여 세운 나라이나 급격한 개혁이 민중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각지의 반란으로 망하였다.
  • 후한(後漢) (25년 - 220년): 한나라(전한)를 계승한 국가로 통일국가를 다시 유지하였으나 화제 이후 환관과 외척으로 말미암아 크게 약화하였다.
  • 삼국 시대(三國時代)
  • 서진(西晉) (265년 - 316년): 위나라의 제위를 다시 양위받은 국가이다. 초기부터 황실 분란인 팔왕의 난으로 혼란스럽다가, 흉노족의 전조에게 멸망당한다.
  • 오호 십육국 시대(十六國時代) (316년 - 439년): 서진의 멸망 이후 서진이 있던 양자강 이북지역에 흉노족, 갈족, 저족, 강족, 선비족의 국가 16개가 들어서 패권을 겨뤘다. 전조, 후조, 전진이 한때 큰 세력권을 과시했으나 결국 북위로 통합된다.
    • 비한족: 전조(前趙)·후조·전연(前燕)·후연· 남연, 관중(關中)에 있던 전진(前秦)·후진·서진과 하투(河套)의 하(夏), 사천(四川)의 성한(成漢), 하서(河西)의 후량·북량·남량.
    • 한족: 북연, 하서(河西)의 전량(前涼), 서량.
  • 동진(東晉): 서진 황실을 계승한 국가로서 세력권은 주로 장강 이남으로 한정되었다. 서진의 영토를 되찾으려고 여러 차례 노력했으나 모두 실패한다.
  • 남북조 시대(南北朝時代) (439년 - 589년)
    • 북조: 양자강 이북 지역의 16국 시대의 혼란이 북위로 통일되어서 계승된 시대.
    • 남조: 양자강 이남 지역의 동진을 계승한 여러 국가가 이어진 시대이다.
      • (宋)=유송(劉宋)
      • (齊)=남제(南齊)
      • (梁)
      • (陳)
  • (隋) (581년 - 618년): 북조의 외척인 양견이 건국한 나라로서 남조을 멸망시키고 통일하나 무리한 원정과 과도한 세금 징수 탓에 건국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멸망하였다.
  • (唐) (618년 - 907년): 수나라를 멸망시키고 등장한 국가로서 실크로드를 이용한 교역을 활성화시켜 국제성을 띤 문화를 이루었다.
    • 무주(武周) (690년 - 705년): 당나라의 황후이던 측천무후가 조정을 장악하고 아들인 당의 황제를 황태자로 격하시키고 세운 국가. 측천무후가 반대파를 대규모로 숙청하는 공포 정치를 펼쳤으나 인재를 중심으로한 정치도 펼쳐서 백성의 삶이 어느 정도 안정되었다.
  • 오대십국 시대(五代十国时代) (907년 - 960년): 화북의 정권을 다투던 대국 5개와 나머지 소국 10개가 혼재했던 시기이다.

중세

  • (遼) (916년 - 1125년): 내몽골 지역과 만주 지역을 다스렸던 국가로서 거란족이 세운 국가이다.
  • (宋) (960년 - 1279년)
    • 북송(北宋): 5대 10국의 혼란을 수습하고 등장한 통일국가이나 요나라에 의거해 베이징 이북의 많은 지역을 빼앗기고 요나라와 서하에 조공을 납부하면서 별 위세를 떨치지 못하다가, 금나라에게 화북 지방을 빼앗기고 멸망한다.
    • 남송(南宋): 북송의 황실을 계승한 국가로서 몽골 제국과 함께 금나라를 멸망시키는 데에는 성공하지만, 몽골 제국을 계승한 원나라에 멸망한다.
  • (金) (1115년 - 1234년): 거란의 요나라 지배하에 있던 여진족이 요나라를 전복하고 세운 국가로서 북송을 멸망시키고 화북 지방을 차지한다. 몽골 제국과 남송의 연합군에 멸망한다.
  • (元) (1271년 - 1368년): 만주,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 동유럽까지 지배한 몽골 제국의 적장자인 쿠빌라이 칸이 몽골고원, 만주, 화북을 아우르는 지역의 한족식으로 세운 국가로서 남송을 멸망시키고 중국 대륙을 장악한다.

근대

  • (明) (1368년 - 1644년): 원나라를 몽골 고원으로 몰아내고 건국된 한족의 왕조이다. 초기에는 외국과 교류하며 선진 문물을 과시했으나 후기로 갈수록 임진왜란을 위시한 외부 원정의 부담과 문화 침체로 쇠퇴하다가 사르후 전투 패배와 숭정제의 실책으로 멸망한다.
    • 남명(南明) (1644년 - 1662년): 명나라의 왕실을 계승한 나라로서 명의 부흥을 기도하였으나 청나라에 망하였다.
  • (淸) (1616년 - 1912년): 금나라의 후예인 만주족후금을 세워 중국을 통일한 왕조이다. 초기에는 한족을 정책상으로 차별했으나 전체에 걸친 제도나 왕조의 분위기는 명나라와 유사하였다. 양무 운동을 이용해 근대국가 진입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고 서구 열강의 이권 침탈이 심화되면서 더욱 쇠퇴하였다. 결국 1911년신해혁명으로 멸망한다.

현대

중국은 "아시아의 병자"라는 이야기가 있었을 만큼 서양 열강과 일본 제국에 의해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하고 만다. 소련은 중국을 직접 지배하는 것 보다 소련 정부의 강력한 통제력과 지배력에 좌지우지되는 공산당을 중국에 만들고 싶어 하였다. 그리하여 노비, 소작농 등 농민들로 이루어진 중국 공산당원들은 소련의 지지 아래서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하게 된다.

중국 여성의 성매매 문제

미국 국무부 조사에 따르면 중국은 최악의 인신매매국가이며 중국 여성[대만 여성포함]들의 해외 성매매율은 전세계 국가중 1위의 최악의 매춘대국이다. 1990년대부터 1인당 GDP 900달러 수준의 최빈국이였던 중국은 다른 국가보단 늦었던 경제 개방으로 인해 빠른 경제 성장을 했지만 극심한 빈부격차와 물질 만능주의로 인한 중국 여성들의 매춘과 얼나이 문제 등이 중국에 큰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 국내에서는 한국인 남성과 즐기기위해 중국인“명문대 여대생, 모델, 여자 공무원, 외자기업 직원 등 다양한 직업과 10대 연령대 여성들까지 제발로 매춘을 하러 온다" 라고 말한다.한국 남자들은 중국 ktv에서 술도 먹고 중국 여자도 먹고 성매매를 하고 있다. 중국에서 대한민국에 국제결혼을 하러 온 중국 한족 여성[대만한족여성포함]들이 결혼 생활을 하며 남편 몰래 성매매를 하고 이를 중국 가족에게 송금하는 일이 있으며 한국 남자와 결혼한 중국여성들과 중국타이완 여성들이 3천명이 한 도시에서 조직적으로 매춘을 벌이기도 하였다.[1][2] 특히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중국 여자 매춘부의 인구는 4천만명에 달하며 홍콩의 여성 민간 단체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인 성매매 종사 여성은 1억명에서 4억명이 넘는다고 한다. 또한 가난과 별개로 물질 만능주의가 퍼져 일반인 중국 여성들이 외국인 남자들의 얼나이를 자처하며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돈을 벌며 화장품과 명품등을 구입하며 외국에 유학생 또는 일을 핑계로 해외에 나아가 매춘을 하며 적발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에도 유학하는 중국 여학생들과 대만 여학생들이 노래방등에서 매춘을 하다가 적발되었는데 그 이유가 "화장품을 구입하기 위해 매춘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중국에서는 차 위에 페트병을 올려 놓는 매춘 방법도 생기고 있다. 또한 중국 각지에 매춘업이 성행하고 있으며 외국인 전용 카라오케 등도 매우 많이 생겨 중국 여자들의 매춘이 성행하고 있으며 많은 중국 여성들이 해외로 나가 매춘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중국의 GDP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3][4][5]

양안 관계

현재 중국은 여러 가지 정치상 문제로 말미암아 완벽한 통일국가를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다수의 정부가 존재한다.

중화인민공화국과 중국대륙에서 타이완섬으로 건너와 세운 정권인 중화민국 모두 하나의 중국(One China) 정책을 강하게 천명하여{물론 중화인민공화국 이전부터 타이완에서 살던 타이완인들은 중국과의 영원한 결별을 원한다. 타이완 공화국 참고}, 자국과 수교하는 모든 국가는 중국의 다른 정부와 수교하는 것을 원칙상으로 금지한다. 예컨대 1992년 중화인민공화국과 수교한 대한민국중화민국과 단교해야 했다. 유엔과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승인받은 정부인 중화인민공화국은 이 정책을 내세워 중화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주권국을 암시하는 ‘중화민국’(Republic of China)이나 타이완의 독립을 암시하는 ‘타이완 (대만)’(Taiwan)이라는 두 가지 명칭 모두 사용하지 못하게 압력을 행사해서 중화민국은 비공식 명칭으로 국제사회에서 ‘타이완’으로 불리고거나 스스로 그렇게 부르더라도, 국제 기구에서는 반드시 묵시로 합의된 국가명인 중화 타이베이 (中華臺北)를 사용해야 한다. 국제사회에서 중화민국의 국기, 중화민국의 국가를 위시한 중화민국의 상징물 사용은 하나의 중국 정책 위반이고 특히 중화인민공화국 영토 내에서 불법성을 띤 사용은 반분열국가법에 제재받는다.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을 독립국으로 인정하지 아니하고 타이완 지구를 자국의 영토로 간주하듯이, 제한되게 승인받았지만 국가 대부분에 ‘사실상 독립국’ (sovereign de facto) 으로 ‘간주’되는 중화민국 정부도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인정하지 않으며, 공식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을 일컫는 말로 ‘중국 대륙’ 혹은 ‘본토’,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일컫는 말로 중국 공산당 정부라는 뜻의 ‘중공정부’를 쓰는데도 양안 관계가 호전되어 본토인들이 타이완을 ‘타이완’이라고 부르며 타이완인들이 본토를 ‘중국’이라고 부르는 현상이 자연스러워지기도 하였다.

중화민국은 1992년부터 양안 컨센서스(92共識)에 의거해 3불(三不)정책(不統, 不獨, 不武. 통일이나 독립을 추구하지 않으며 무력을 사용하지도 않는다는 원칙)을 지킨다.

조직 참여 명의
중화민국의 기 중화민국 홍콩의 기 홍콩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국제올림픽위원회 Chinese Taipei Olympic Committee (Chinese Taipei; TPE)
中華台北奧林匹克委員會(中華台北、TPE)
중화 타이베이 올림픽 위원회 (중화 타이베이; TPE)
Sports Federation and Olympic Committee of Hong Kong, China (Hong Kong SAR; HKG)
中國香港體育協會暨奧林匹克委員會(中國香港、HKG)
중국 홍콩 체육 협회 올림픽 위원회 (홍콩특별행정구; HKG)
Chinese Olympic Committee (China; People's Republic of China; CHN)
中国奥林匹克委员会(中国、中华人民共和国、CHN)
중국올림픽위원회(중국; 중화인민공화국; CHN)
세계무역기구 Separate Customs Territory of Taiwan, Penghu, Kinmen and Matsu (TPKM; Chinese Taipei)
台灣、澎湖、金門、馬祖個別關稅領域(TPKM、中華台北)
타이완·펑후·진먼·마쭈 개별 관세 영역 (TPKM; 중화 타이베이)
Hong Kong, China
中國香港
중국 홍콩
China (People's Republic of China)
中国(中华人民共和国)
중국 (중화인민공화국)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Chinese Taipei
中華台北
중화 타이베이
Hong Kong, China
中國香港
중국(령) 홍콩
People's Republic of China (China)
中华人民共和国(中国)
중화인민공화국 (중국)
아시아개발은행 Taipei, China (TAP)
中國台北(TAP)
중국 타이베이(TAP)
Hong Kong, China (HKG)
中國香港(HKG)
중국 홍콩(HKG)
People's Republic of China (PRC)
中华人民共和国(PRC)
중화인민공화국(PRC)

한편 마카오세계무역기구에 중국 마카오 (Macao, China, 中國澳門)라는 이름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아시아 개발은행에는 참여하고 있지 않다.

언어와 문자

중국에서는 소수 민족의 숫자가 50 몇 가지이지만 98%가 중국인 한족(漢族)으로 소수 민족들의 숫자는 매우 적다. 중국에 소수 민족들이 있는 이유는 여진족들이 중국인 한족들을 정복하고 영토를 넓혔기 때문이다.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 모두 허베이 성에서 쓰이는 표준 중국어인 푸퉁화(普通話) 혹은 궈위(國語)가 사용되나 소수민족이 사용하는 다른 언어도 있다. 중국어의 경우 같은 표준 중국어(푸퉁화)와 상호의사소통성이 없는 방언이 여러 가지 있다. 소수민족의 언어로는 몽골어, 좡어, 위구르어, 티베트어, 후이어 등이 있다.

같이 보기

외부 링크

  1. “보관 된 사본”. 2019년 2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7월 17일에 확인함.
  2. “보관 된 사본”. 2019년 2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7월 17일에 확인함.
  3. “보관 된 사본”. 2018년 9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9월 14일에 확인함.
  4. “보관 된 사본”. 2018년 9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9월 14일에 확인함.
  5. “보관 된 사본”. 2018년 9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9월 14일에 확인함.
금요일

금요일(金曜日)은 목요일 뒤의 날, 토요일 앞의 날이다. 월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ISO 8601의 권고에 따라 한 주의 5번째 날이다. 일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한 주의 6번째 날이다.

전통적 기독교 달력에서는 일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여섯째 날로 보는데, 대한민국의 일상에서 쓰이는 달력에서는 기독교와 일본의 영향으로 목요일에 이어 여섯번째에 배치된다.

목요일

목요일(木曜日)은 수요일 뒤의 날, 금요일 앞의 날이다. 월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ISO 8601의 권고에 따라 한 주의 네 번째 날이다. 일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한 주의 다섯 번째 날이다.

전통적 기독교 달력에서는 일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다섯째 날로 보는데, 대한민국의 일상에서 쓰이는 달력에서는 기독교와 일본의 영향으로 수요일에 이어 다섯번째에 배치된다.

선 (불교)

선(禪)은 동양에서 고요히 앉아서 참선(좌선)하는것을 말하며, 인도에서 오래전부터 요가등에서 행하던 수행법으로 석가모니가 이후 불교의 실천 수행법으로 발전시켰다. 이후 도가나 도교의 양생법 그리고 무술유파등 많은곳에서 고대 명상의 맥락에서 정신수양 또는 심신수양의 수련방법으로 이를 채택해오고있다. 현대에는 스포츠등에서도 이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

한편 현대에는 '마음을 한곳에 모아 고요히 생각하는 일'을 의미하는 '정신집중' 또는 '명상'을 일반적으로 가리킬때도 '선'(禪)이라는 용어를 사용할때도 있다.

수요일

수요일(水曜日)은 화요일 뒤의 날, 목요일 앞의 날이다. 월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ISO 8601의 권고에 따라 한 주의 세 번째 날이다. 일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한 주의 네 번째 날이다.

전통적 기독교 달력에서는 일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넷째 날로 보는데, 대한민국의 일상에서 쓰이는 달력에서는 기독교와 일본의 영향으로 화요일에 이어 네번째에 배치된다.

아시안 게임

아시안 게임(Asian Games, 아시아 경기 대회, 아시아드, 아시안 게임)은 4년마다 열리는 아시아의 국가들을 위한 종합 스포츠 대회이다. 현재 아시안 게임은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가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감독 아래 주관하고 있다. 각 종목마다 메달이 수여되고 있으며, 1950년에 시작된 전통을 따라 1등은 금메달, 2등은 은메달, 3등은 동메달이 선수에게 수여된다.

선수들은 각자 본국의 올림픽 위원회에 의해 선발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국적의 선수는 대한 올림픽 위원회를 거쳐 아시안 게임에 출전하게 된다. 흔히 선수의 국가와 국기가 메달 시상식에 쓰이며, 각 나라의 메달 현황을 보여주는 표도 쓰인다. 원칙적으로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가만 참여하지만, 몇몇 비독립 국가도 참여를 한다.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필리핀, 스리랑카, 싱가포르, 태국의 7개국은 대회 역사상 한 번도 빠짐없이 참가하고 있다.

월요일

월요일(月曜日)은 일요일 뒤의 날, 화요일 앞의 날이다. 월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ISO 8601의 권고에 따라 한 주가 시작하는 날이다. 일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한 주의 두 번째 날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한자인 달 월(月)을 따서 월요일이라고 부르는데, 영어권에서도 마찬가지로 Moon을 따서 Monday라고 부른다.

전통적 기독교 달력에서는 일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둘째 날로 보는데, 그러한 영향으로 미국, 일본, 캐나다 등의 일부 국가들은 한 주의 시작을 일요일로 간주하고 있다. 반면 영국, 대한민국 등은 한 주의 시작을 월요일로 간주한다.

전한

전한(前漢: 기원전 202년~기원후 8년)은 고조 유방(劉邦)이 항우(項羽)와 대륙 쟁탈 뒤에 세운 왕조로서 진(秦)에 이어서 중국을 두 번째로 통일한 왕조이다. 수도는 장안이었는데 그 위치가 후에 세워진 후한의 수도 낙양보다 서쪽에 있어서 서한(西漢)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어

중국어(한국 한자: 中國語) 또는 한어(중국어 정체자: 漢語, 간체자: 汉语, 병음: hànyǔ 한위[*], ㄏㄢˋㄩˇ)는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하는 언어로, 화어(중국어 정체자: 華語, 병음: huáyǔ), 중문(중국어: 中文, 병음: zhōngwén) 등으로도 불린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언어로, 전 세계 인구 중 15억 명 가량이 모국어로 사용한다. 그 발상지인 중국 대륙에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으며, 세계 각지의 중국계 이주민들도 쓴다. 중국어는 현재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싱가포르에서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으며, UN의 6개 공용어 중 하나이다.

중국어는 단일의 언어라기보다는 방언연속체로 이루어진 제어(諸語)이며, 학자에 따라 다르나 방언은 크게 10개 내외의 범주로 나뉜다. 대표적으로 베이징 등지의 방언이며 중국의 표준어인 관화(官話; Mandarin), 상하이 등지에서 쓰이는 우어(吳語), 남부의 민어(閩語), 광동어 등을 포함하는 월어(粵語) 따위가 있다.

일반적으로 한자(漢字)라는 문자로 표기되는데, 이는 고대의 상형문자 갑골문을 기반으로 한 표어문자로서 그 수가 매우 많으며 독특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발음을 표기할 때에는 로마자를 이용한 한어 병음이 사용된다.

가장 큰 특징으로 성조가 존재한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성조에 따라 단어의 의미가 바뀌기도 한다. 문법적으로는 일반적으로 SVO 어순을 따르며, 형태소가 굴절없이 단어를 이루어 어순에 따라 문법적 역할이 결정되는 문법적 고립어이다. 인접한 언어인 한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에게 어휘는 물론 음운이나 문법 등 다양한 면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중국의 역사

중국의 역사의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 1250년 무정의 통치기인 상나라(기원전 1600~1046년 경)로 거슬러 올라간다. 황하 문명은 여러 다른 문명의 영향을 받았으며 중국 본토에서는 하나라, 은나라, 주나라 이래 약 5000년 동안 수많은 민족들이 건국한 왕조가 흥망을 반복해 왔다. 한나라 때 중화민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족이라는 말이 성립되었고 당나라는 서방의 페르시아, 이슬람 제국, 동로마 제국과의 교류도 하였다. 한나라 이후에 한족들은 취약해지고 외국 민족들이 중국인들을 정복하며 북위를 건국하고 나서부터는 중국 대륙은 이민족의 무대가 된다. 북위부터 당나라까지 이어지는 이민족의 정복 왕조는 중국을 계승하였고 원나라 때는 몽골인들이 중국 전토를 손아귀에 넣는다. 한족들이 건국한 송나라 때에는 중국 중세 문화가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에 의해 유린당하여 사라진다. 또한 여진족은 청나라를 건국하여 지배자로서 중국을 손에 넣고 통치한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서 제1차 아편 전쟁과 제2차 아편 전쟁에서 청나라가 영국에 패배한 이후, 중국 본토는 "아시아의 병자" 서구 열강의 반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고 대만과 만주는 일본 제국에 지배당하고 중국 한족의 남조의 수도로서 상징적이던 난징은 이민족에게 유린당했던 것처럼 현대에는 일본 제국에 의해 난징 대학살과 강간으로 유린당한다. 홍콩은 영국이 지배했으며 마카오는 포르투갈이 지배하였다.

여진족이 건국한 청나라의 무능에 반발하여 태평 천국 운동이 일어났으나 진압되었다. 그 후 한족의 개혁파들에 의해 양무 운동과 변법 자강 운동이 차례로 일어났으나 반식민지로 전락한 중국은 힘이 없었고 열강의 지배와 간섭으로 실패했다. 한편 서태후 등 보수파의 사주로 반외세 운동인 의화단 운동을 일으켰으나 진압되었다. 그 후 신해혁명이 일어나 1912년에는 아시아 최초의 공화제 국가 중화민국이 탄생했다. 하지만 일본 제국에 의해 포섭되기도 하는 각지의 군벌에 의해 수많은 내전이 일어났고 몽골, 티베트의 독립 운동 등으로 말미암아 중화민국은 혼란에 싸여 분열되었다. 또한 일본 제국의 침략에 의해 중국 동부 지역을 잃고 난징이 유린을 당하며 중국 자체가 지배당할 뻔한 위험한 시기를 보냈다. 이 때 일본의 중국 정복에 대항하기 위해 러시아와 가까워졌으나 러시아 또한 중국에 조계지를 설치하고 중국 영토로 남하하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1930년대에는 국공 내전(중국에서는 보통 “해방 전쟁”이라 칭함)과 중일 전쟁(중국에서는 보통 “항일전쟁”이라 칭함)이 발발하여 중국 각지가 전장이 되었다. 이 시기에는 중앙 정부가 2개 이상인 때에도 있었다.

많은 중국인 가난한 농민, 소작농 계급들로 구성된 중국 공산당은 소련의 영향 아래에서 힘을 키웠고 그 후 중일 전쟁 중에 일본의 세력 아래에 있던 군벌들을 견제하기 위하여 소련의 영향력 아래에서 세력을 늘려 온 중국 공산당은 계속되는 오랜 내전으로 군인들에 의해 반복되던 민간인에 대한 살인과 강간, 방화에 지친 중국인들의 민심을 얻었다. 1945년에 일본이 미국에 패망하고 나서 중국 공산당은 중국 내에서 일어나던 국공 내전에서 승리를 거두고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세웠다.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매년 10월 1일을 국경절로 정하고 이를 기념한다.

중화민국

중화민국(한국 한자: 中華民國, 영어: Republic of China)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본래 1912년 신해혁명 이후 청나라를 멸하고 중국 내륙에 세워진 공화국이었다. 다만 건국 초기에는 내분과 외침 등으로 불안하였고, 국공 내전으로 쫓겨나 현재는 타이완 등 몇 개의 도서 지역만을 통치하게 되었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영토 중 가장 큰 섬의 이름인 타이완(영어: Taiwan) 또는 대만(한국 한자: 臺灣)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중국어 간체자: 中华人民共和国, 정체자: 中華人民共和國, 병음: Zhōnghuá Rénmín Gònghéguó 종화런민공허궈[*] 듣기 영어: People's Republic of China)은 동아시아에 있는 공화국이다. 줄여서 중국(중국어 간체자: 中国, 정체자: 中國, 병음: Zhōngguó 종궈[*])이라고도 한다.

수도는 베이징(北京)이고, 최대 도시는 상하이(上海)이다. 주요 도시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난징, 시안, 푸저우, 칭다오, 톈진, 옌타이, 항저우, 란저우, 쑤저우 등이 있다.

1949년 10월 1일 국공 내전에서 공산주의 세력의 중심인 마오쩌둥이 승리하여 건국되었고 초대 국가주석이 되었다, 지금까지 중국 공산당의 일당제로 통치되고 있으며, 건국 이후 크게 실패한 것으로 평가받는 대약진 운동과 수많은 국가적 피해와 민간인 피해를 남긴 것으로 평가받는 문화대혁명 등이 벌어지고, 경제적으로 뒤떨어진 중국이었으나, 덩샤오핑의 지도로 개혁개방을 시행하면서 현재 국내 총생산 기준으로 세계 2위 규모이다.

철학

철학(哲學, 고대 그리스어: φιλοσοφία, 영어: philosophy)은 세계와 인간의 삶에 대한 근본 원리 즉 인생관, 세계관 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존재, 지식, 가치, 이성, 인식 그리고 언어, 논리, 윤리 등의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대상의 실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말은 프로타고라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철학적 방법이란 질문, 비판적 토론, 이성적 주장, 그리고 체계적 진술을 포함한다.

철학(Philosophy)이라는 용어는 고대 희랍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ία,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하였는데, 여기서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하는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를 관조하는 지식을 뜻한다. 이를테면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 포함된다. 이런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오래 전부터 존재하여 왔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실 학문 그 자체를 논하는 단어였고 전통상으로는 세계와 인간과 사물과 현상의 가치와 궁극적인 뜻을 향한 본질적이고 총체적인 천착을 뜻했다. 동양의 서구화 이후 철학은 대체로 고대 희랍 철학에서 시작하는 서양철학 일반을 지칭하기도 하나 철학 자체는 동서로 분리되지 않는다. 이에 더하여 현대 철학은 철학에 기초한 사고인 전제나 문제 명확화, 개념 엄밀화, 명제 간 관계 명료화를 이용해 제 주제를 논하는 언어철학이나 논리학등에 상당한 비중을 둔다.

청나라

대청국(大淸國, 만주어: ᡩᠠᡳᠴᡳᠩᡤᡠᡵᡠᠨ Daicing Gurun, 1616년 2월 17일 또는 1618년 또는 1636년 6월 5일 ~ 1912년 2월 12일 또는 1924년 1월 5일)은 대청국(大淸國, 만주어: ᠠᠮᠪᠠᠠᠴᡳᠩᡤᡠᡵᡠᠨ Amba Cing Gurun),ᡩᠠᡳ대청제국(大淸帝國) 청조(淸朝)이라고도 한다.

1618년에, 여진의 (만주어: ᠵᡠᡧᡝᠨᡤᡠᡵᡠᠨ Jušen Gurun)의 영명한(英明汗, 만주어: ᡤᡝᠩᡤᡳᠶᡝᠨᡥᠠᠨ Genggiyen Han)이었던 누르가치가 건국한 대금(만주어: ᠠᠮᠪᠠᠠᡳ᠌ᠰᡳᠨ Amba Aisin)을 근간으로, 아들 태종 숭덕제는 대금에서 대청(만주어: ᡩᠠᡳᠴᡳᠩ Daicing)으로 국호를 바꾼 뒤, 중국 대륙을 대표적으로 지배하는 육상 제국이 됐다.

만주족이 통치한 제국이자, 중국 역사에거 근대식 공화정 수립 이전 마지막 전제군주정으로 본다.

1635년 10월 13일, 탄생한 만주족의 청 제국은 광대하였으며 융성했었다 또 인구도 증가하였다. 청 초기에는 훌륭한 황제들(강희제, 옹정제)이 통치했다. 한족의 중국 명나라뿐 아니라 주변의 몽골, 위구르, 티베트를 모두 정복하여, 유라시아 육상 제국을 이룩하였다. 중에서, 심지어 원나라보다 큰 영토를 이루게 되며, 1689년에는 네르친스크 조약으로 루스 차르국의 침입을 저지하였다. 1683년부터 1830년까지는 그야말로 청 제국의 평화시대(팍스 시니카)였다. 이민족으로서는 가장 오랫동안 중국을 지배하였다. 제8대 도광제부터 말대 선통제 대에서 서구열강 세력 등의 영향으로 국력이 약해져 1912년에 선통제가 퇴위하였고, 1924년에, 공식적으로 황실이 해체되어 육상 제국의 종말과 동시에 중국 역사에서 2천여 년 넘게 이어졌던 봉건 왕조가 끝나게 된다.

충청북도

충청북도(忠淸北道)는 대한민국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도이다. 서쪽으로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동쪽으로 경상북도, 남쪽으로 전라북도, 북쪽으로 경기도, 강원도와 접한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바다에 접하지 않은 도이다. 충청북도청 소재지는 청주시이고, 옥천군에 남부출장소, 제천시에 북부출장소가 설치되어 있다. 행정구역은 3시 8군이다.

타이완

타이완 섬은 대만(중국어 간체자: 台湾, 정체자: 臺灣, 주음 부호: ㄊㄞˊ ㄨㄢ)이라고 잘 알려져 있다. 면적은 35,980 km²로, 시간대는 UTC+08:00이다. 별칭은 포르투갈어로 ‘아름다운 섬’이란 뜻을 가리키는 포르모사(포르투갈어: Formosa)이다. 거주 인구는 약 2300만 명이다. 카이로 선언에 따라 일본의 식민 통치가 끝난 1945년부터 중화민국에 편입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나, 1949년 국공 내전 이후에 수립된 중화인민공화국이 하나의 중국 논리에 따라 자국으로의 귀속을 주장하여 타이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토요일

토요일(土曜日)은 금요일 뒤의 날, 일요일 앞의 날이다. 월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ISO 8601의 권고에 따라 한 주의 일곱 번째 날이다. 일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한 주의 일곱 번째 날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토요일은 주말에 속한다.

새우리말 큰사전에서 토요일을 찾아 보면 칠요일의 제일 끝날. 곧 일요일로부터 일곱째 되는 날. [ 토요 -> 주말 (週末) ] Merriam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영어사전)에서도 토요일을 찾아보면 "the seventh day of the week" 라고 설명하고 있다.

홍콩

홍콩(중국어: 香港, 병음: Xiānggǎng 샹강[*], 영어: Hong Kong, 광둥어: Hoeng gong 횡공)은 중화인민공화국 화난 주강 삼각주 동쪽에 위치한 특별행정구이다. 정식 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 홍콩 특별행정구(중국어 간체자: 中华人民共和国香港特别行政区, 정체자: 中華人民共和國香港特別行政區, 병음: Zhōnghuá Rénmín Gònghéguó Xiānggǎng Tèbié Xíngzhèngqū 종화런민공허궈 샹강 터볘 싱정취[*], 광둥어: Jūngwàh Yàhnmàhn Guhngwòhgwok Hēunggóng Dahkbiht Hàhngjingkēui, zung1 waa4 jan4 man4 gung6 wo4 gwok3 hoeng1 gong2 dak6 bit6 hang4 zing3 keoi1 중와얀만궁워궉 헝공닥빗항징커이, 영어: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홍콩 스페셜 어드미니스트레이티브 리전 오브 더 피플스 리퍼블릭 오브 차이나[*])이다. 홍콩은 마카오, 광저우, 선전, 주하이, 그리고 광둥성의 다른 주요 도시들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강 삼각주 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다. 홍콩은 1,104km2의 면적에 740만 이상의 다양한 국적 출신의 홍콩인들로 구성,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인구밀도 지역이다.

홍콩은 이전에 영국령 홍콩으로, 1842년 제1차 아편 전쟁 이후 청나라가 당시 대영 제국에 양도했다. 당시 낮은 인구밀도의 농어촌 지역이었던 홍콩은 현재 세계에서 손꼽히는 중요한 금융 센터와 무역항이 밀집한 지역이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 제국 점령 기간을 제외하면, 홍콩은 1997년 홍콩 이양 직전까지 영국의 통치를 받았다. 홍콩은 특별행정구로 중국 대륙과는 분리된 정치체계와 경제구조를 가진다.홍콩은 세계에서 7번째로 큰 교역규모의 지역이며, 홍콩의 법정 화폐인 홍콩 달러는 세계에서 13번째로 많이 거래되는 통화이다. 홍콩의 제3차 산업 위주의 경제는 경쟁적 단순 과세로 특정지어지며, 보통법 사법 제도로 뒷받침된다.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일인당 GDP를 기록하나, 심각한 소득 불평등을 겪는 지역이기도 하다.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마천루들로 두드러지며, 홍콩에서 가장 밀집된 도시 지역의 중심에는 빅토리아 항이 자리잡고 있다. 홍콩은 굉장히 높은 수준의 인간 개발 지수를 기록하며, 세계에서 7번째로 평균 수명이 높은 지역이다. 홍콩 인구의 90% 이상이 잘 발달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화요일

화요일(火曜日)은 월요일 뒤의 날, 수요일 앞의 날이다. 월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ISO 8601의 권고에 따라 한 주의 두 번째 날이다. 일요일을 우선으로 하는 국가에서는 한 주의 세 번째 날이다.

전통적 기독교 달력에서는 일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셋째 날로 보는데, 대한민국의 일상에서 쓰이는 달력에서는 기독교와 일본의 영향으로 월요일에 이어 세번째에 배치된다.

후한

후한(後漢, 25년~220년)은 전한이 신나라의 왕망에 의하여 멸망한 이후, 한 왕조의 일족인 광무제 유수가 한 왕조를 부흥시킨 나라이다. 수도를 낙양에 두었는데 그 위치가 전한의 수도 장안보다 동쪽에 있기에 동한(東漢)이라고도 한다.

동아시아의 나라와 지역
속령
때때로 포함되는 나라와 지역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