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제18왕조

  1. 피라미드 시대라고도 한다.
  2. 혼란기로 통일왕조 없음
  3. 일명 '이집트 제국'

이집트 제18왕조이집트 신왕국 시대의 왕조로, 기원전 1570년부터 기원전 1293년까지 존속하였다.

제18왕조를 개창한 이는 아흐모세 1세로, 그는 제17왕조의 마지막 파라오 카모세의 동생이었다.

이 시기 동안 고대 이집트 문명고왕국 시대의 영광을 어느 정도 되찾았으며, 이집트 제19왕조의 황금기의 기틀을 놓았다.

고대 이집트
Abu Simbel Temple May 30 2007
선왕조 시대
원왕조 시대
초기왕조 시대
제1왕조 제2왕조
고왕국 시대[1]
제3왕조 제4왕조 제5왕조 제6왕조
제1중간기[2]
제7, 8왕조 제9왕조 제10왕조
제11왕조 (통일 전)
중왕국 시대
제11왕조 (통일 후) 제12왕조
제2중간기[2]
제13왕조 제14왕조
제15왕조 제16왕조 제17왕조
신왕국 시대[3]
제18왕조 제19왕조 제20왕조
제3중간기[2]
제21왕조 제22왕조 제23왕조
제24왕조 제25왕조
말기왕조 시대
제26왕조
제27왕조(아케메네스 왕조의 1차 점령기)
제28왕조 제29왕조 제30왕조
제31왕조(아케메네스 왕조의 2차 점령기)
헬레니즘 제국의 점령기
아르게아스 왕조(알렉산드로스 3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1. 피라미드 시대라고도 한다.
  2. 혼란기로 통일왕조 없음
  3. 일명 '이집트 제국'

역대 파라오

외부 링크

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 문명은 나일 강 하류에서 번성한 문명이었으며, 최전성기인 기원전 15세기에는 나일 강 삼각주에서 제벨 바르카까지 세력을 뻗쳤으며 이 시기에는 에티오피아와도 교류하기까지 했다. 기원전 3200년부터 기원전 332년까지 3천 년 동안 존재했으며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점령으로 그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집트는 원조 수로 제국으로서 관개 산업에 의존하였던 문명이다.

고대 이집트 왕조 목록

고대 이집트 문명은 세계 4대 문명의 하나로, 기원전 3000년 경부터 번성하였다.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이 여러 방법으로 고대 이집트 문명을 분류했는데,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마네토가 수립한 분류법이 가장 널리 인정되고 있다.

선왕조 시대 (기원전 3000년 이전)

원왕조 시대(상하 이집트)

초기왕조 시대 (기원전 31세기 ~ 기원전 2686년)

이집트 제1왕조

이집트 제2왕조

고왕국 시대(기원전 2686년 ~ 기원전 2181년)

이집트 제3왕조

이집트 제4왕조

이집트 제5왕조

이집트 제6왕조

제1중간기(기원전 2181년 ~ 기원전 2040년)

이집트 제7, 8왕조

이집트 제9왕조

이집트 제10왕조

이집트 제11왕조 (통일 전)

중왕국 시대(기원전 2040년 ~ 기원전 1782년)

이집트 제11왕조 (통일 후)

이집트 제12왕조

제2중간기 (기원전 1782년 ~ 기원전 1570년)

이집트 제13왕조

이집트 제14왕조

이집트 제15왕조

이집트 제16왕조

이집트 제17왕조

신왕국 시대 (기원전 1570년 ~ 기원전 1070년)

이집트 제18왕조

이집트 제19왕조

이집트 제20왕조

제3중간기(기원전 1069년 ~ 기원전 525년)

이집트 제21왕조

이집트 제22왕조

이집트 제23왕조

이집트 제24왕조

이집트 제25왕조

이집트 제26왕조

말기왕조 시대 (기원전 525년 ~ 기원전 332년)

이집트 제27왕조 : 아케메네스 제국의 1차 점령기

이집트 제28왕조

이집트 제29왕조

이집트 제30왕조

이집트 제31왕조 : 아케메네스 제국의 2차 점령기

그리스-로마계 왕조

알렉산더 대왕의 정복

이집트 제32왕조(그리스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기원전 305년 ~ 기원전 30년)

로마 제국령 이집트

권투

권투(拳鬪) 또는 복싱(영어: Boxing)은 격투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이다. 주먹에 글러브를 끼고 펀치만을 사용해 상대방 허리벨트 위의 상반신 전면과 측면만을 공격한다. 복싱이라는 이름이 붙은 경기로는 킥복싱, 체스 복싱 등도 있다.

기원전 13세기

기원전 13세기는 기원전 1300년부터 기원전 1201년까지를 말한다.

네페르티티

네페르티티(Nefertiti、NeFeRTiTi, 기원전 1370년경 - 기원전 1330년경)는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 아크나톤의 왕비이자, 투탕카멘의 이모이다. 이집트 귀족 출신으로 왕과 같이 태양신 아톤을 찬미했다. '미녀가 왔다'라는 의미의 이름대로 1914년에 아마르나에서 발견된 석회석 채색 흉상(베를린 알테스 박물관 소장)은 사실의 화려함을 잘 나타낸 당대 최고의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미완성의 두상(이집트 박물관 소장) 또한 그의 화려한 미모를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아크나톤의 치세 말기에 왕의 총애를 잃고 왕궁에서 물러났지만, 기원전 1334년에 아크나톤이 사망하고, 투탕카멘이 왕위에 오르자, 그를 대신하여 약 2년간 나라를 다스렸다.

미탄니

미탄니(Mitanni) 또는 하니갈바트(Hanigalbat)는 기원전 1500년경부터 1300년경 동안 고대 근동의 지금의 시리아 북부 지역과 아나톨리아 남동부 지역(대략 오늘날의 쿠르디스탄 지역에 해당한다)을 지배하였던 온건성향의 국가이다. 미탄니 왕국은 중앙아시아의 아리아인계의 지배 계층이 후르리인 민중을 지배하는 형태로 성립되었으며, 히타이트 제국에 의해 아모리인계의 바빌론(Amorite Babylon)이 멸망하여 역사속으로 사라져 메소포타미아에 권력 공백이 생기자 이를 기회로 지역의 패자(覇者)가 되었다.

미탄니의 역사의 초기에서 미탄니의 주요 경쟁자는 고대 이집트의 투트모세 왕조, 즉 이집트 제18왕조(1550?~1292? BC)의 파라오들이었다. 그러다가 히타이트 제국(18세기~1180 BC, 전성기는 기원전 14세기)이 강성해지면서, 미탄니와 고대 이집트는 히타이트 제국의 위협으로부터 자신들의 미래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동맹하였다. 히타이트 제국과 마찬가지로 미탄니의 최절정기도 기원전 14세기였는데, 당시에 미탄니는 카부르 강 상류에 위치한 수도 와슈칸니를 중심으로 그 둘레에 군대 주둔 기지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 미탄니는 히타이트 제국에 굴복당하였으며, 이후 히타이트의 지원을 받은 아시리아의 침공을 받아 중기 아시리아 제국의 한 지방으로 전락하였다.

미탄니는 후르리어를 사용하였는데 후르리어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두 어족인 셈어족과 인도유럽어족 둘 모두와 연관성이 없는 후르리우라르투어족에 속한다. 고대 근동에 미친 미탄니의 영향은 후르리어로 된 지명과 인명이 사용된 것과 그리고 미탄니의 독특한 도기 양식이 시리아를 통해 퍼진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스멘크카레

스멘크카레 또는 스멘카레(Smenkhkare)는 이집트 제18 왕조의 군주이다. 아크나톤을 이은 왕으로, 아크나톤의 아들 또는 아멘호테프 3세의 아들로 여겨진다.

그에 대해 알려진 기록은 거의 없으며, KV55호에 매장된 한 남성의 미라는 한 때 그의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최근의 연구결과 아크나톤의 것으로 밝혀진 바가 있다.

또한 그의 왕비로 알려진 메리타톤은 아케나텐과 네페르티티의 딸이며, 안케세나멘의 친언니였다.

일설에 의하면 그는 남자가 아니라 여자라는 주장도 있다. 그리고 일부 학자들은 스멘크카레와 네프루네프루 아텐을 모두 한 인물인 네페르티티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아메스

아메스(Ahmes 또는 Ahmose)는 고대 이집트의 수학자이다. 이집트 제2중간기의 이집트 제15왕조 말부터 이집트 신왕국의 이집트 제18왕조 초까지 살았던 고대 이집트의 서기로 알려져 있다.

아메스가 기원전 1550년경에 파피루스에 수학 기록을 남겼고, 이 파피루스는 1858년 영국의 고고학자(Henry Rhind)가 이집트 도시 근처에서 발견하여 '린드 수학 파피루스'라고 불린다. 이름이 알려진 가장 오래된 수학 관련 기여자 중의 하나이다.파피루스에 일차방정식에 관한 기록을 남겼다. 또, 지름이 9인 원의 면적은 한 변의 길이가 8인 정사각형의 면적과 같다고 기술하고 있다.

π(9/2)² = 8²이를 계산하면 원주율은 3.16049... 이다.

아멘호테프 3세

아멘호테프 3세(Amenhotep III)는 이집트 신왕국 제18왕조의 파라오이다.

이집트가 가장 번성했던 시대의 왕으로 시리아·팔레스타인 등을 지배하였다. 당시는 히타이트·바빌로니아에서 여러 가지 산물이 수도 테베로 흘러들어 왔다.

이로써 국위를 널리 떨치고 아들 대에 이르러 고대 이집트 역사상 뛰어난 '아마르나 시대'를 맞게 하였다. 테베에 있는 '멤논의 거상'은 그가 건설한 장제전에 있던 그의 상이다. 그리고 그의 건출물 중 유명한 것은 말카타 왕궁이 있는데, 현재는 발굴이 되지 않고 있다.

아비도스 왕 목록

아비도스 왕 목록(The Abydos King List)는 고대 이집트인들에 의해 직접 작성된 66명의 파라오 목록이다. 아비도스 왕 목록은 아비도스에 있는 이집트 제19왕조의 세티 1세의 신전 벽에서 발견되었다.

이 목록은 어느 정도의 오차는 있으나, 이집트 고왕국 시기 이후의 통치자들의 순서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고고학적 증거가 거의 없는 이집트 제7왕조의 파라오들에 대한 유일한 기록이기도 하다. 또한, 토리노 파피루스를 제외하면, 제8왕조의 파라오의 이름을 묘사한 유일한 기록이기도 하다.

아비도스 목록에는 특정한 의도에 의해 아케나텐, 투탕카멘 등의 파라오들이 삭제된 모습이 보인다. 하지만 이들은 고고학적 증거, 기타 사료를 통해 존재가 입증되었다.

이 왕 목록에는 각 파라오들의 이름이 즉위명으로 나와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름과 다른 경우가 많다.

아이 (파라오)

아이(Ay, 생몰년 미상)는 고대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이다. 하 이집트의 권세가 유야(Yuya)와 그의 부인 튜유(Tjuyu)의 아들이며, 네페르티티 여왕과 호렘헤브의 왕비였던 무트네드즈메트(Mutnedjmet)의 친정 아버지였다. 또한 아멘호테프 3세의 처남이기도 했다. 아케나텐은 그의 외삼촌이자 장인이었고, 투탕카멘의 왕비이자 이복 여동생인 안케세나멘은 그의 외손녀였다.

아크나톤

아케나텐(Akhnaton) 또는 아크나톤(Akhenaten)은 고대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로, 출생명 아멘호테프는 '아멘이 만족한다' 라는 뜻이다. 재위 5년에 아케나텐(아텐의 영광)으로 개명하였는데 개명 이전의 이름(출생명)은 아멘호테프였으므로 아멘호테프 4세라고도 부른다. 재위 기간은 기원전 1350년 ~ 기원전 1334년이다. 아멘호테프 3세(Amenhotep III)와 그의 제1왕비 티예(Tiye)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고, 왕비는 네페르티티(Nefertiti)이다.

아크나톤은 아멘(Amen, 테베의 수호신)에게 제사 지내는 신관들의 세력이 왕권을 억제할 정도로 커지는 것을 감지하고 그것을 제어하려 했다. 그래서 다신교인 종래의 이집트의 종교를 금지하고 태양신 아톤을 유일신으로 숭배하는 새로운 일신교를 도입했다. 또한 아멘 숭배와의 완전한 단절을 위해 수도를 테베에서 오늘날의 알-아마르나 지역으로 옮기고 아케타텐(Akhetaten, “아텐의 지평선”이라는 뜻)이라 이름지었다. 그러나 새로운 종교를 받아들인 것은 상류층 뿐이었고, 아크나톤이 죽은 뒤 아멘 신앙이 부활하였으며 수도도 다시 테베로 돌아갔다.

아흐모세 1세

아흐모세 1세(Ahmose I, "달이 태어난다"라는 뜻. 아모시스 1세(Amosis I)라고도 함)는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로서 이집트 제18왕조의 개창자이다. 그는 테베 왕가의 왕족으로서, 세케넨레 타오 2세(Seqenenre Tao II)의 아들이자, 이집트 제17왕조의 마지막 파라오인 카모세(Kamose)의 동생이다. 아흐모세 1세의 아버지 또는 할아버지의 치세 동안 테베인들은 당시 하이집트의 지배자들이던 힉소스에 대항하여 싸웠다. 아흐모세가 7세일 때 그의 아버지가 살해당했으며, 10세일 때 형 카모세가 3년이라는 짧은 통치 기간을 거친 후 원인 모를 죽음을 당했다. 아흐모세 1세는 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으며, 이때 즉위명으로 네브페흐티레(Neb-Pehty-Re, "힘의 주는 레"라는 뜻)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아흐모세 1세는 그의 치세 동안 델타 지역에서 힉소스를 몰아냈으며, 이집트 전체에 대한 테베의 지배권을 회복시켰고, 누비아를 제압했다. 그는 또한 나라의 행정 체제를 재조직했고, 채석장 및 광산에서의 활동을 재개시켰으며, 대형 신전 건축 사업들을 진행했다. 아흐모세 1세의 통치는 고대 이집트의 세력이 극대화된 신왕국 시대를 열었다. 그의 재위 기간은 보통 기원전 1570년에서 기원전 1546년으로 여겨진다.

안케세나멘

안케세나멘(Ankhesenamen) 또는 아낙수나문은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 투탕카멘의 부인으로 아크나톤과 네페르티티 왕비 사이에서 태어난 세 번째 딸이다. 본래 이름은 안케센파 아텐(Ankhesenpa aten)이었으나, 이후 아몬에게 귀의한다는 뜻의 안케세나멘으로 이름을 바꿨다.

아버지인 아크나톤의 왕비가 되었다가 부왕 사후 이복동생이자 왕자인 투탕카멘의 정비가 되었다. 스멘크카레와 그녀의 친정 어머니인 네페르티티의 사후 투탕카멘이 왕위에 오르자 왕비가 되었다. 그러나 투탕카멘과의 사이에서 자녀가 있는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스멘크카레의 왕비이자 일찍 사망한 메리타톤은 그녀의 친 언니였다.

투탕카멘의 요절 후, 외할아버지이기도 했던 권세가 파라오 아이의 부인이 되었지만 안케세나멘 본인은 이 결혼을 탐탁치 않아했다. 그녀는 히타이트의 왕 수필률리우마 1세에게 그 아들 잔난자 왕자와 결혼하고 싶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그러나 잔난자 왕자는 이집트로 오는 도중에 살해당했고, 수필률리우마 1세는 이에 분노해 이집트의 영토를 정복하기도 했다.

오벨리스크

오벨리스크 (Obelisk, 고대 그리스어: ὀβελίσκος 오벨리스코스[*]) 또는 방첨탑(方尖塔)은 높고 좁으며 4개의 면을 지닌, 점점 가늘어지는 피라미드 모양의 꼭대기를 지닌 기념 건조물이다. 고대 방첨탑은 한 덩어리의 암석으로 만들어졌다. '스텔레'라는 말은 고전적인 방첨탑 형태로 새겨지지 않은 기념비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오벨리스크에는 전승을 기념하거나 왕의 위업을 과시하는 문장이나 모양을 새겼는데, 태양 숭배 즉 태양신 라 혹은 호루스 와도 관계가 있다고 한다. 현존하는 최대의 것은, 이집트 제18왕조 하트셉수트 파라오의 카르나크 신전에 세운 것으로 높이 30m이다.

코발트

코발트(←영어: Cobalt 코볼트[*], 독일어: Kobalt 코발트[*])는 화학 원소로 기호는 Co(←라틴어: Cobaltum 코발툼[*])이고 원자 번호는 27이다. 단단하고 강자성을 띤 은백색 금속 원소이다. 자석이나 강도 높은 합금 제조에 사용된다. 화합물은 진한 파란색을 가지고 있어 잉크, 페인트, 니스에 첨가하는 안료와 파란색 유리를 만들 때 쓰이는 첨가물로 사용된다. 방사성 동위 원소인 코발트-60은 동위 원소 추적자(radioactive tracer)로 사용된다. 지각에서는 화합물의 형태로만 발견되며 철질 운석에 합금 형태로 소량 포함되어 있다. 또, 비타민 B12의 주요 구성성분이기도 하다.

투탕카멘

투탕카멘(? ~ ?, 재위 기원전 1361년 ~ 기원전 1352년)은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이다. 아크나톤의 아들로, 출생 시의 이름은 투탕카텐(아텐의 살아있는 이미지)이었다. 재위 2년에 투탕카멘(아멘의 살아 있는 이미지)으로 개칭하였다. 투탕카몬이라고도 한다.

투탕카멘의 무덤은 1922년에 처음으로 발견되었다.(왕가의 계곡 KV 62호) 그 이전에는 투탕카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전해지지 않았다. 아비도스 왕 목록, 카르나크 왕 목록 등에서는 아크나톤처럼 투탕카멘이 제외되어 있다. 또한 그에 대한 자료도 남아있는 것이 거의 없다.

솔레브 사원의 비문에 따르면, 투탕카멘의 아버지는 아멘호테프 3세이다. 하지만 투탕카멘이 태어났을 때 아멘호테프 3세는 이미 죽고, 아크나톤의 시기였다. 고고학자들은 kv55호의 미라가 아크나톤이라는 것을 밝혀냈으며, 투탕카멘의 아버지로 확인 하였다. 2010년, 고고학자들은 아멘호텝 2세 무덤에서 발견된 네페르티티로 추정되는 미라가 투탕카멘의 어머니의 미라라는 것을 밝혀냈고, 그녀가 아크나톤의 여동생인 것으로 보아, 투탕카멘의 어머니는 네베타흐 공주 또는 베케타텐 공주일 확률이 아주 높다.

하트셉수트

하트셉수트(Hatshepsut, 기원전 1508년 - 기원전 1458년)는 고대 이집트 제18왕조의 5번째 파라오이다. 하트셉수트란 이름은 "가장 고귀한 숙녀"라는 의미이다. 이집트학 학자들은 하트셉수트의 치세를 역대 파라오의 치세 중에서도 매우 성공적이었던 치세로 본다. 하트셉수트의 재위 기간은 이집트의 여왕 중 가장 길다. (약 20년) 그녀에게는 하트셉수트라는 이름 외에도 파라오로서 여러가지 이름이 있다. 황금의 호루스로서 신성한 모습을 지닌 여인(네테레트),창조의 권능이 풍부한 여인(우세레트),해마다 녹음을 일구는 여인(아우제트 렌푸트),파라오로서 신성한 빛의 규칙을 상징하는 여인(마아트 카 라),신성한 라의 딸로서, 아몬과 한몸이 된 여인(케네메트문)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