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

역대기(歷代記, 히브리어: דברי הימים‎ 디브레이 하이야밈, 그리스어: Παραλειπομένων 파랄레이포메논[*], 영어: Books of Chronicles)는 히브리어 성경(유대교 성경과 기독교의 구약성경)의 일부이다. 마소라 원본(Masoretic text)에서, 역대기는 케투빔의 첫 번째 또는 마지막 책(또한 후반 배열에서 만들어진 유대어 성경의 마지막 책)으로 나타난다. 역대기는 사무엘기열왕기에 나타난 다윗 이야기와 닮아 있다.[1] 이런 까닭에 역대기는 70인역 성경에서는 사무엘 상권과 하권, 열왕기 상권과 하권을 보충하는 "부록(Supplements)"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역대기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역대기 상권과 하권). 역대기의 상하권 분할과 구약성경의 기독교 정경으로서의 지위는 70인역 성경에 따른다. 한 "연대기 편자"(Chronicler)라고도 불리는 역대기 저자는 아마도 에즈라기부터 느헤미야까지도 기록하였으리라 본다. 역대기 저자의 업적은 바빌론 유수 이후의 이스라엘에 대한 중요한 정보원이다.

[역대상 서론]

  1. 책 이름 : 히브리어 성경에서 한권으로 된 역대기의 이름은 ‘디브레 하야밈’ (the words of the days)입니다. 그리고 70인역(LXX)에서는 ‘파랄레이포메논’(생략된 것들)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70인역에서 이런 이름을 붙인 것은 역대기 상·하가 사무엘 상·하와 열왕기상하에서 생략된 왕들에 관한 내용을 보충하기 위하여 기록했다는 뜻입니다. 한편 불가타 역(The Vulgate)에서는 'chronicon toitus historioe divinoe"(chronicle of the whole of sacred history), 즉 '거룩한 역사의 역대기 전(全) 서'라 불렀는데, 영어 번역 성경이나 한글 성경은 모두 벌게이트역을 따라 '역대기'라 부르고 있습니다. 역대기가 역대기 상하로 분리된 것도 70인역에서 시작되었고,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1516-1517년에 다니엘 봄버그(Daniel Bomberg)가 히브리어 성경을 출판 할 때에 분류한 것이 그 시초입니다. 그리고 역대기는 본래 히브리어 성경에서 가장 뒷부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모든 순교자를 가리켜 루가의 복음서 11:51에서 "곧 아벨의 피(창세기 4장)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즈가리야의 피(역대기 하 24장)까지,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2. 기록 연대 : 먼저 대상 1:1-9:44까지는 아담부터 야곱의 자손들까지의 족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대기 상 10장 이후에는 B.C. 1010-970년에 발생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으며, 역대하는 В.С. 970-538년에 발생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서 자체는 언제, 누가 기록했는가에 대하여 완전히 침묵하고 있습니다. 단지 본서의 마지막 부분이 B. C. 538년에 발표된 고레스(키루스 2세)의 조서에 의하여 유대인들이 바빌론의 포로 생활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수 있는 허락된 역사적 상황을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역대기 하 36:22), 그리고 역대상에 기록된 족보에는 B.C. 538년에 유대인들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여고니야(여호야긴) 왕의 손자인 즈루빠벨(역대기 상 3:19)과 스룹바벨의 두 손자 인 블라댜와 여사이야(역대기 상 3:21)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역대기의 연대는 대략 B.C. 500년까지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역대기 상 3:21-24 에는 바벨론에 사로잡혀 갔던 여고니야(여호야긴)왕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알 수 없는 네 사람 르바이야, 아르난, 오바다여, 스가니야의 족보가 언급되고 특별히 스가니야 족보는 4대 후손의 이름까지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스가니야를 B.C. 616년에 태어난 여고니야왕(열왕기 하 24:8, 12, B.C.586년 바빌론으로 잡혀갈 때에 18세였음)과 동시대의 인물로 간주한다면 한세대를 30년으로 계산하여 그의 4대 후손은 대략 В.С. 500년경의 사람들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서의 기록 연대는 적어도 B.C.500년 이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기록자 : 유대인의 전승에 의하면, 에즈라기뿐만 아니라 역대기의 기록자도 에즈라라고 주장합니다. 특히 올브라이트(W.F.Albright)는 빈번한 족보의 언급, 모세의 율법에 근거한 의식(儀式)과 제도를 강조한 점 등을 근거로 하여 역대기와 에즈라서가 동일한 문체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4. 본서의 자료 : 본서의 기록자인 학사 에즈라(에즈라 7:6)는 모세의 율법에 능한 사람으로, 방대한 자료들을 분석, 인용하면서 본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서의 기록은 부분적으로 창세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특히 이스라엘의 족보, 다윗의 통치, 솔로몬의 통치 등을 기록할 때에는 비슷한 면을 많이 보여줍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자료의 순서와 배열 설명의 상세함 등이 매우 독특합니다. 이와같은 특징들은 많은 자료들을 인용하면서 아담 왕이 조서를 내리기까지의 역사를 새롭게 기록함과 동시에 예루살렘 성전과 이스라엘의 예배 의식을 강조하려는 기록자의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전과 이스라엘의 예배의식을 강조하려는 기록자의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본서의 기록 목적 : 모세의 율법을 확립하기 위한 열정을 지닌 에즈라(에즈라 7:10)는 B, C.458년에 바빌론에서 팔레스티나에 있던 유대인 공동체로 돌아옵니다. 그는 성전의 제사를 회복하고(에즈라 7:19-23, 27, 8:33, 34), 몇몇 유대인들이 이방인들과 결혼을 하던 잡혼을 금지시킵니다(에즈라 9-10장), 그리고 나서 페르시아 왕에게 대권을 위임받은 에즈라(에즈라 7:18, 25)는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 공사를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에즈라 4:8-16). 그러나 B. C. 445년에 느헤미야가 돌아와서 동참한 후에야 비로소 성벽이 실제로 재건되고(에즈라 4: 17-23, 느헤미야 6:15, 16), 모세의 율법이 완전히 확립 됩니다(느헤미야 8장). 따라서 역대기의 기록 목적은 이와같은 신정 정치(The Theocracy)를 재건하도록 촉구하는 데 있습니다. 아울러 선지자들이 도덕 적인 윤리를 강조하는 사무엘 상·하와 열왕기 상·하가 히브리어 성경에서 두 번째 그룹인 '선지서 부분에 포함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제사장 제도를 강조하는 본서가 히브리어 성경에서 세 번째 그룹인 정문서 부분에 포함된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본서는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후에 어려운 시련을 겪으면서 낙담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격려할 목적으로 과거에 야훼 하느님께서 남유다 왕국에 제공하신 위대한 승리를 회고하고 있습니다(역대기 하 13, 14, 20, 25장), 그러나 본서는 유다 왕국의 역사 가운데 밝은 면을 강조하면서도 어두운 부분, 즉 실패와 타락을 숨기지 않고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특별히 본서는 솔로몬의 두 번째 기름부음(역대기 상 29:22)과 다윗의 처음 길"(역대기 하 17: 3)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우상숭배에 반대하고 하느님의 언약에 충성한 아사, 여호사밧, 히즈키야, 요시야의 행적을 찬양하면서, 야훼 하느님의 말씀에 충성한 자들에게 주신 하느님의 축복을 강조합니다.
  6. 내용 분해 : Ⅰ. 아담에서 야곱의 자손들 까지의 족보 / 1: 1-9:44 Ⅱ. 다윗의 통치 시대 / 10: 1-29:30
  7. [1][2][3]

[역대하 서론]

  1. 서론 : 본래 한권의 역대기가 상하로 분리된 것은, 사무엘서나 열왕기서가 70인역(LXX)에서 번역의 양이 너무 많아 상권과 하권으로 분리된 것과 마찬가지로 70인역에서 시작됩니다. 이와같이 본서는 역대 상에 계속되는 기록이기 때문에 실제로 역대상하는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역대기 상 서론을 참조하십시오.
  2. 본서의 주요 내용 : 본서의 내용은 역대기 상권에서 주요 인물들의 족보와 다윗왕의 통치시대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내용의 계속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서는 다윗왕의 죽음으로 막을 내린 역대상에 이어서 솔로몬왕의 통치(B.C. 970-931)부터 기록이 시작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하여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B.C. 931-913)에서 시드키야까지(B.C. 597-586) 남쪽 유다 왕국을 다엘 왕국을 역사를 중심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본서에는 북쪽 이스라엘 왕들의 행적을 취급하고 있지 않는 반면에, 열왕기 상·하권에 기록된 모든 내용들을 한꺼번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편 본서의 기록자가 강조하는 중요한 관심사는 ‘유다의 왕들이 하느님의 언약에 대해 불순종한 것’과 ‘바빌론 포로사건’의 관계를 밝히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남쪽 유대 왕국이 B.C. 586년에 멸망 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원인은 하느님에 연약에 대한 불순종에 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서는 그 마지막 부분(36:22, 23)에서. “남은 자(remnant)”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된 ‘고레스(키루스)의 조서’를 기록함으로써, 바벨론 포로 생활은 유다 왕국의 종말이 아니라 하느님의 연단 기간임을 깨닫게 합니다. 동시에 하느님은 선지자들의 입과 기록을 통하여 자기의 택한 백성에게 언약하신 말씀을 반드시 성취해 주시는 은혜로우시고 진실하신 분임을 강조합니다(36: 20, 21 ; 예레미야 25:11-14; 27:22; 29:10;33:7-10).
  3. 내용분해 : Ⅰ. 솔로몬의 통치 시대 / 1:1-9:31 Ⅱ. 유다 왕국의 왕들의 통치 / 10:1-36:23
  4. [4][5][6]

각주

  1. Harris, Stephen L. Understanding the Bible: 2nd Edition. Mayfield: Palo Alto. 1985. p 188.
  • 발행인 최청희, 편집인 정계규(1986), 『바울성경연구씨리즈 역대상·하』, 도서출판 바울, P13-16, 153-154.
구약성경

구약성경(舊約聖經, 히브리어: הברית הישנה, 라틴어: Vetus Testamentum, 영어: Old Testament) 또는 구약성서(舊約聖書)는 ‘유대교 성경’ (Hebrew Bible, תנ"ך 타나크)을 기독교 경전의 관점에서 가리키는 말이다.

다윗

다윗 왕(영어: David, 히브리어: דָּוִד, 아랍어: داود)(생애기간 : 기원전 1107년 - 기원전 1037년)은 이스라엘 왕국의 제 2대 왕으로서 40년 간(기원전 1077년 - 기원전 1037년) 통치하였다. 그는 이스라엘 유다 지파 이새의 여덟 아들 중 막내로 태어났다. 목동, 음악가, 시인, 군인 ,정치가, 예언자, 왕이었으며, 히브리어 성경(구약성경)에서 매우 탁월하게 두드러져 언급되고 있는 사람이다.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다윗 왕가의 자손으로 언급하고 있다.

레위기

레위기(레위記, 히브리어: וַיִּקְרָא 바이크라, 그리스어: Λευιτικόν 레우이티콘[*], 영어: Book of Leviticus)는 타나크의 율법서 토라의 세 번째 부분이다. 레위기라는 이름은 그리스어에서 온 라틴어 Leviticus에서 따왔으며, 율법 가운데 제사와 종교를 관장하는 레위인의 이름이 그 기원이다.신자들이 지켜야 할 종교, 생활, 관습, 제사의식 등의 여러가지 율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룻기

룻기(룻記, 히브리어: מגילת רות 메길라트 룻, 그리스어: Ῥούθ 롯[*], 영어: Book of Ruth)는

타나크의 케투빔(성문서)과 구약성경의 성문학 가운데 하나이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성경 가운데 가장 짧은 책 가운데 하나이며, 단지 4개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정창

문정창(文定昌, 일본식 이름: 文山定昌, 1899년, 부산 ~ 1980년)은 일제 강점기의 군수이며, 대한민국의 사이비 역사학자이다. 본관은 남평(南平), 호는 백당(柏堂)이다.

1932년 문정창은 '조선 쇼와 5년 국세조사기념장'을 수여받았고, 1942년에는 충청북도 내무부 사회과 사회주사(고등관 7등), 1943년에는 황해도 은율군수, 1945년에는 이사관으로 승진하여 황해도 내무부 사회과장을 지냈다.8·15 광복으로 황해도가 인민공화국 치하에 들어가자 월남하여 남한에서 한때 조선농회(朝鮮農會)총무부장에 있기도 하였으나 1947년 그만두고 저술활동을 했다.

환갑이 넘은 나이까지 한국 고대사에 관한 저서를 다수 집필하였다.그의 주장으로부터 일제가 20만 권의 역사책을 불태웠다는 이야기, 이스라엘과 한민족은 연관이 있다는 이야기 등이 튀어나왔다. 그는 한족의 조상으로 받들어지는 황제가 동이족으로서 본래 한민족의 조상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문정창은 '동이'의 개념을 광의로 사용하면서 중국 고대사에 등장하는 동이를 한민족의 조상으로 취급했으며, 이를 서량지나 임혜상과 같은 중국 학자들도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이족인 소호족 일파가 서쪽으로 떠나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정착하여 수메르 문명을 건설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이 한민족과 갖는 관련성에 대해서 문정찯은 "그 소위 '선민'을 영문으로 된 성서 《구약》역대기 상 16장 13절이 Chosen People(음대로 읽으면 조선 사람)이라고 기록하였음을..."이라며 진지하게 이야기 했다.

미드라시

미드라시(히브리어: מדרש, 영어: Midrash)는 히브리 용어로, 성경 주석의 설교 방식이다. 이 용어는 성경의 설교 교리의 편찬을 가리키기도 한다. 미드라시는 종교적, 법률적, 윤리적 교리의 단순화하는 것 이상으로 성경 이야기를 해석하는 한 방법이다. 이 용어는 히브리어 성경 역대기 하 13장 22절, 24장 27절, 이렇게 두 번 나온다.

바빌론 유수

바빌론 유수( - 幽囚)는 기원전 587년 유다 왕국이 멸망하면서 시드기야왕을 비롯한 유대인이 바빌로니아의 수도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간 것을 말하며, 기원전 538년에 바빌로니아를 정복한 페르시아 제국의 키루스 2세에 의해 풀려날 때까지 약 50년 동안의 기간을 뜻하기도 한다.

성경 목록

성경은 유대교의 성경과 기독교의 성경 등이 있지만 아래의 목록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모두 아우르는 기독교의 성경에 대한 것이다. 이 가운데 구약성경의 경우 모든 기독교 교파가 정경으로 인정하는 것이 있고 인정하지 않는 것이 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다양한 기독교의 정경을 참고하라.

애가

애가(哀歌, 히브리어: איכה 에카, 그리스어: Θρῆνοι 트레노이[*], 영어: Book of Lamentations)는 타나크의 성문서 케투빔의 다섯 두루마리(지혜서)에 포함된 한 권이다. 전통적으로 유대인은 예루살렘 신전의 파괴를 기념하는 단식일 티샤 바브(Tisha B'Av)에 이것을 읽는다.

역사서

역사서는 기독교 구약성경의 일부로, 네비임 중 전기 예언서 전부와 케투빔중 에즈라-느헤미야와 역대기, 다섯 메길로스중 룻기와 에스델기를 말한다.

기독교 정경에서 말하는 역사서는 모두 다음과 같다.

여호수아기

판관기

룻기

사무엘기

열왕기

역대기

에즈라기 (에스드라 1)

느헤미야기 (에스드라 2)

토비트 (가톨릭, 정교회)

유딧기 (가톨릭, 정교회)

에스델기

마카베오 상 (가톨릭, 정교회)

마카베오 하 (가톨릭, 정교회)

마카베오기 3권 (정교회)

에스드라 3서 (러시아와 조지아 정교회)

마카베오기 4권 (조지아 정교회)

연대기

연대기(年代記, 문화어: 년대기)는 연대적 순서의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가리킨다. 편년사(編年史)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과 지역적인 사건마다 어느 정도의 동등한 균형을 맞추어서 기록자의 관점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의미있는 해석적 환경에서 사건을 선별하고 저자가 중요하지 않게 보는 이야기는 제외시키는, 이야기거리나 역사와는 반대된다.

예언서

예언서(공동번역, 가톨릭) 선지서(개신교)는 기독교의 구약성경의 일부로, 히브리 성경으로는 네비임중 후기 예언서와, 케투빔중 다섯 메길로스의 하나인 애가와 다니엘서, 그 외 몇몇 책들이 포함되어있다.

기독교에서 대예언서로 분류하는 책들은 다음과 같다. 공동번역 개정판의 명칭을 사용했다.

이사야서예레미야서

애가

에제키엘서

다니엘서유대교와 기독교에서 소예언서로 분류하는 책들은 다음과 같다.

호세아서

요엘서

아모스서

오바디야서

요나서

미가서

나훔서

하바꾹서

스바니야서

하깨서

즈가리야서

말라기서

잠언

잠언(箴言, 히브리어: מִשְלֵי 미쉴레, 그리스어: Παροιμίαι 파로이미아이[*], 영어: Book of Proverbs)은 저자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솔로몬 왕때 쓴 것으로 추정하는 구약성경 중의 한 권이다. 하느님을 경외함으로 지혜로운 삶을 강조하고 있다.

전도서

전도서/코헬렛(傳道書/-, 히브리어: קהלת‎ 코헤레트, 그리스어: Ἐκκλησιαστής 에클레시아스테스[*], 영어: Ecclesiastes)는 기독교와 유대교에서 쓰이는 구약성경의 한 책이다. 전도서의 저자는 자신을 다윗의 아들이며 이스라엘의 왕인 전도자(코헬렛)라 밝히고 있으며 책의 제목은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전도서는 삶의 허무함과 삶의 최선의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창세기

창세기(創世記, 히브리어: סֵפֶר בְּרֵאשִׁית 세페르 베레쉬트, 그리스어: Γένεσις 게네시스[*], 영어: Book of Genesis)는 천지 창조와 아담과 하와의 에덴 동산 추방, 노아의 방주와 홍수, 바벨 탑 그리고 유대민족 탄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타나크의 율법서 토라의 첫 번째 권이며, 구약으로는 모세오경 첫 번째 권에 해당한다.

출애굽기

출애굽기(出埃及記, 히브리어: סֵפֶר שְׁמוֹת 세페르 쉐모트, 그리스어: ἔξοδος 엑소도스[*], 영어: Book of Exodus), 또는 탈출기(脫出記)는 타나크의 율법서 토라의 두 번째 책이다. 기독교의 구약으로도 모세오경 두 번째 책에 해당한다. '출애굽기'는 잘못된 음차이며 '出埃及記'는 '출애급기'라고 불러야 한다.

케투빔

케투빔(Ketubim, כְּתוּבִים, 성문서)은 토라(율법서)와 네비엠(예언서)에 이어 타나크 (히브리어 성경)를 구성하는 세 번째 구분 단위의 명칭이다. 히브리어 성경의 영어 번역에서 이 단락은 일반적으로 "Writings"로 표기한다. 케투빔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작성되었다고 믿기지만 예언서에 비해 권위가 한 단계 낮다.히브리어 성서 사본의 케투빔 안에는 11권의 소책자가 포함되며, 이 가운데 역대기는 '역대기상'(Chronicle 1) 및 '역대기하'(Chronicle 2)를 묶어 한권으로 포함된다. 에즈라기 및 느헤미야기 또한 한권으로 묶여 포함된다.(단, '느헤미야기', '역대기상', '역대기하'의 개념은, 기독교에서 사용되는 장절 체계와 더불어 유대교에서도 사용된다.)

타나크

타나크(히브리어: תנ"ך Tanakh, Hebrew Bible, 유대교 성경)는 유대교의 경전으로, 기독교의 구약 성경이 이에 해당한다. 경전의 이름인 '타나크'는 성경을 구성하는 세 분류명을 늘여서 쓴 형태이며 ( תורה 토라, נביאים 네비임, כתובים 케투빔), 각 분류명의 맨 앞글자를 따서 약칭으로 '타나크(תנ"ך)'가 된 것이다.

토라

토라(히브리어: תּוֹרָה, 율법)는 구약성서의 첫 다섯 편으로, 곧 창세기·출애굽기· 레위기·민수기·신명기를 말한다. 흔히 모세오경(모세五經, תּוֹרַת־מֹשֶׁה)이나 모세율법이라고도 하며 유다교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이다. 히브리어로 "가르침" 혹은 "법"을 뜻한다. 유다 전통에 따르면, 토라는 하나님이 모세에게 계시하였다고 말한다. 하지만 성서비평학자들은 모세오경(토라)이 Y(야훼계)-E(엘로힘계)-P(사제계)-D(신명기계) 문서, 곧 4문서로 이루어진 복수의 저자들의 산물이며 YEPD(또는 JEPD) 문서에 의해 전승된 이야기들을 그들의 사상에 알맞게 편집한 신학작업의 산물로 보고 있다. 오늘날 토라를 경전으로 삼고 있는 종교는 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이다 허나 이슬람은 존재만 믿지 그 책에 신의 영감이 없다고 믿는다. 구약적 관점에서 모세 5경 중심의 개념으로 율법이외에 쓰이는 율법이라는 용어는 주로 신학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루터는 복음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강조하고 있다. 루터는 율법과 복음 철저하게 구별하여 사용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율법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행위적이며 하나님의 요구로 인간이 죄인인 것을 알게하는 기능한다.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