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양배추(洋白菜, 문화어: 가두배추)는 브라시카 올레라케아(Brassica oleracea)의 재배종이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감람(甘藍)이라고도 하는 두해살이풀이다. 배추와는 여러가지로 유사하나, 다른 점도 많다.

양배추 머리는 일반적으로 0.5 - 4 킬로그램 (1 - 9 파운드)이며, 녹색, 보라색 또는 흰색 일 수 있다. 매끈 매끈하고 단단한 녹색 양배추가 가장 일반적이다. 두 가지 색의 부드럽게 잎이 달린 자주색 배추와 곱슬 머리 모양의 사보이 양배추는 더 드물다. 다층 야채이다. 여름철 북반구 고위도에서 볼 수있는 것과 같이 햇볕이 잘 드는 날에는 양배추가 상당히 자랄 수 있다. 2012 년 현재, 가장 무거운 양배추는 62.71kg (138.25lb)이다.[1]

양배추
క్యాబేజి.
배추속
브라시카 올레라케아
학명Brassica oleracea L.
품종
품종 그룹양배추(capitata)

생태

잎은 두껍고 털이 없으며 분백색이 돈다. 또한 잎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서로 겹쳐져서 중앙부의 것은 공처럼 단단하게 된다. 꽃은 5~6월에 피고 연한 황색이며 2년생 뿌리에서 자란 꽃줄기 끝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4개씩이고 6개의 수술 중 4개가 길며 암술은 1개이다. 각과(角果)는 짧은 원주형이며 비스듬히 선다.

역사

양배추는 광범위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2] "브라시카"로 분류됐었거나 다양한 잎이 많은 채소들로 인해 정확한 기원을 추적하기가 어렵다.[3] 영국과 유럽 대륙에서 처음 발견 된 양배추의 야생 조상은 소금에 견디지 만 다른 식물에 의한 침식이 없고 서늘한 습기가 많은 연안 서식지의 암석 절벽에 서식한다.[4]

품종

양배추는 전 세계에 분포되어 각기 다른 환경 속에서 재배되고 있기 때문에 품종의 분화 및 발달이 매우 복잡하다. 한국에서는 외국에서 육성된 품종을 수입하여 재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양배추의 품종은 구(球)의 모양, 수확기의 조만(早晩), 꽃눈의 분화에서 저온감응성의 예민도 등에 따라 분류한다. 수확 시기에 따라 조생종·중생종·만생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늦가을부터 겨울 동안에 생산된 양배추가 맛이 뛰어나다.[5]

쓰임새

날로 먹거나 양배추말이 등 쪄서 먹는다. 비타민 C가 풍부하다.

효능

양배추는 식용 식물로서의 평범한 목적 외에도 역사적으로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익을위한 약초로 사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인들은 완하제로 야채를 섭취하고 버섯 중독, 안약, 그리고 타박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보형물에 양배추 주스를 해독제로 사용하도록 권장했다.[6][7][8]양배추는 암, 특히 대장암의 위험성을 저하시킨다.[9]

각주

  1. “Classification USDA PLANTS”. 2018년 4월 13일에 확인함.
  2. A brief historical sketch is in Maguelonne Toussaint-Samat, A History of Food, 2nd ed. 2009, pp 622ff.
  3. Hermes House. 《The Cook's Guide to Vegetables》. ISBN 978-1-84038-842-8.
  4. Dixon, p. 2
  5. [제철 힐링푸드 괴혈병 치료에 효과 좋은 ‘양배추’]
  6. Wright, Clifford A. 《Mediterranean Vegetables: A Cook's ABC of Vegetables and Their Preparation in Spain, France, Italy, Greece, Turkey, the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with More Than 200 Authentic Recipes for the Home Cook》. Harvard Common Press.
  7. Decoteau, Dennis R. 《Vegetable Crops》. Prentice Hall. ISBN 978-0-13-956996-8.
  8. Phillips, Henry. 《History of Cultivated Vegetables: Comprising their Botanical, Medicinal, Edible, and Chemical Qualities; Natural History》. Henry Colburn.
  9. [제철 힐링푸드 괴혈병 치료에 효과 좋은 ‘양배추’ 천지일보]

외부 링크

SBS 8 뉴스

《SBS 8 뉴스》(SBS 8 NEWS)는 대한민국 SBS에서 매일 밤 8시에 방송되는 SBS의 메인뉴스 프로그램이다.

닭갈비

닭갈비는 한국의 대표적인 볶음 요리로, 토막낸 닭을 포를 뜨듯이 도톰하게 펴서 고추장, 간장, 마늘, 생강 등으로 만든 양념에 재웠다가 고구마, 당근, 양배추, 양파, 파, 떡 등의 재료와 함께 철판에 볶아 먹는 요리이다. 강원도 춘천에서 유래한 향토음식으로, 춘천 닭갈비라고도 불린다.

돈가스

돈가스, 또는 돈카츠(일본어: 豚カツ, 영어: Tonkatsu 또는 pork cutlet)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슈니첼(독일어: schnitzel)을 원형으로, 서양의 커틀릿에서 유래한 요리이다. 돼지 등심을 2~3cm 두께로 넓적하게 썰어 빵가루를 묻힌 후, 기름에 튀겨 일본식 우스터셔 소스(Worcestershire sauce), 밥, 야채 샐러드(주로 양배추 채)를 곁들여 먹는다. 쇠고기를 넣어 튀긴 것은 비프 커틀릿(beef cutlet)이라고 한다.

라피노스

라피노스는 갈락토스, 글루코스, 프럭토스가 복합된 삼당류이다. 이것은 콩, 양배추, 방울다다기,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그리고 다른 채소와 전곡에 들어있다. 라피노스는 인간의 소화계에 존재하지 않는 α-갈락토시데이스에 의해 D-갈락토스와 수크로스로 가수분해 될 수 있다. α-갈락토시데이스는 스타키오스, 베르바스코스와 같은 다른 α-갈락토사이드가 있다면 그것들을 가수분해한다. 이 효소는 다른 베타계열의 갈락토스를 쪼개지 못한다.

러시아 요리

러시아 요리 (Русская кухня)는 러시아에서 만들어지는 요리이다. 러시아 고유의 요리 외에도 불가리아, 헝가리, 에스토니아, 핀란드 등의 영향을 받은 것과 북아시아, 서아시아(카프카스, 터키) 등의 영향을 받은 것이 있다. 러시아 음식 문화는 동슬라브 전통의 음식문화에 몽골족과 타타르족, 핀-우고르족, 발트족, 바랑기아족, 킵차크족.. 등의 여러 민족들의 영향을 받아 매우 복합적이고 다국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추운 날씨와 식물이 거의 제대로 자라기 힘든 척박한 환경으로 인해 요리의 거의 대부분이 고열량 음식이며, 기후와 땅의 영향으로 인해 육류를 이용한 음식이 많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동슬라브 전통 음식인 러시아식 수프 보르시(borscht, 원어 Борщ)와 러시아식 팬케이크 블리니(blini) 등이 있다.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 핀-우고르족식의 음식으로는 러시아어로 '꼬치구이'를 의미하는 꼬치구이 요리인 샤슬릭(shashlik, 원어 шашлык), 러시아식 만두인 펠메니 등이 있다.

몰도바 요리

몰도바 요리는 몰도바와 트란스니스트리아와 관련된 요리 방식이다. 그것은 주로 쇠고기, 돼지고기, 감자, 양배추 및 다양한 곡물과 같은 전통적인 유럽 음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버블 앤드 스퀴크

버플 앤드 스퀴크(Bubble and squeak)는 영국의 명물 요리로 소금에 절인 소고기를 삶은 다음 얇게 썰어서 기름에 볶고, 잘게 썰어 삶은 양배추를 따로 기름에 볶아서 함께 차려내는 것이었는데, 이따금 양파나 남은 감자를 첨가하기도 했다.

주 재료는 소고기, 감자와 양배추, 하지만 당근과 완두콩, 싹 양배추를 첨가할 수 있다.

버블 앤드 스퀵은 2차 세계 대전 동안 애용되었다. 왜냐하면 그 당시 대부분의 음식들은 배급하는데 사용되었고, 버블 앤드 스퀵은 남은 음식들로 요리를 하는데 용이한 음식이었기 때문이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요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요리는 남유럽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요리이다. 향신료를 많이 쓰는 편이지만 대체로 소식을 즐겨서 내오는 음식의 양이 적다. 물을 많이 넣어서 만드는데 소스는 대개 화학조미료를 제외하고 채소 녹즙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 토마토, 감자, 양파, 마늘, 후추, 오이, 당근, 양배추, 버섯, 말린 콩, 시금치, 우유, 자두 등이 자주 쓰이는 식재료이다. 서부 유럽과 동부 유럽이 만나는 국가로 여겨지고 옛 오스만 제국의 영향 때문에 터키, 그리스, 지중해식 식단을 두루두루 포함하는 형태를 띤다. 하지만 수 년간 오스트리아의 영향력 하에 있었기 때문에 서유럽식 요리가 이때 상당부분 유입됐다.

대개는 쇠고기나 양고기를 많이 쓴다. 많은 경우에는 가톨릭 신자들이 돼지고기를 소비하기도 한다. 포도가 잘 자라는 환경이기 때문에 포도주가 상당히 많이 소비되며 자두나 사과를 술로 만든 라키야가 보스니아에서 생산된다. 특별한 요리로는 체바피, 뵈레크, 돌마, 사르마 등이 있다.

시리아 요리

시리아 요리는 시리아 전역에 정착한 사람들의 음식을 말한다.

시리아 요리는 주로 가지, 주키니호박, 양파, 마늘, 고기 (주로 양고기 및 가금류), 유제품, 불구르, 참깨, 쌀, 병아리콩, 밀가루, 잣, 누에콩, 렌즈콩, 양배추, 콜리플라워, 포도나뭇잎, 절임 순무 또는 오이, 토마토, 시금치, 올리브유, 레몬주스, 파슬리, 박하, "바하라트의 무샤칼라", 개암, 피스타치오, 벌꿀 및 과일이라고 하는 향신로 혼합물을 포함한다.

시린하오터시

시린하오터(몽골어: (Sili-yin qota), Шилийн хот 시린 호트, 중국어: 锡林浩特, 병음: Xīlínhàotè) 는 내몽골 자치구 시린궈러 맹의 현급시이다. 넓이는 15758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160,000명이다.

해발고도는 약 991m이다. 도시는 수도 베이징에서 610km, 내몽골 자치구 수도 후허하오터에서 620km 떨어져있다. 도시에는 베이징으로 가는 중국국제항공의 정기 노선과 호흐호트(후허하오터)로 가는 산둥 항공의 매일 운행하는 노선이 있다. K996/K736 열차는 시린호트와 호흐호트를 연결하고 화요일과 토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출발한다.

역사적인 중심지에는 예술적인 절이 있다. 몽골족의 축제인 나담이 매년 거행된다. 나담은 씨름과 말 교역, 의상 경연과 말 경주 등을 위해 몽골족을 모은다. 나담은 여름 축제로 일반적으로 아주 화려한 옷을 입고 음식을 차리고 장신구와 물자를 팔기 위해 화려한 유르트가 설치된다.

시린호트는 중요한 시장으로 특히 소가 많이 거래된다.

시린호트는 커다란 에너지의 중심지이다. 시 변두리로 거대한 탄광과 풍력 발전소가 위치한다.

칭기스칸 관련 문화가 아주 두드러져 모든 집이나 가정, 거리에 칭기스칸의 그림, 태피스트리, 기념물이 있다.

관광객들은 주변의 유르트 휴양지에서 머물 수 있고 식사를 위한 큰 유르트 주변으로 숙박을 위한 작은 유르트들이 있다. 주변의 시골은 기복이 있는 초원으로 몽골족이 말, 양, 염소, 소와 함께 산다. 식사는 양고기, 소고기, 양배추, 기타 과일과 야채로 이루어진다.

시지현

시지 현(한국어: 서길현, 중국어: 西吉县, 병음: Xījí Xiàn) 은 중국 닝샤 후이족 자치구 구위안 시의 현급 행정구역이다. 넓이는 3986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480,000명이다.

시지 현은 농업 현으로 주요 생산품은 채소이다.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채소로는 양배추, 배추, 셀러리, 토마토, 고추, 오이, 마늘, 멜론이 포함된다. 현청 소재지는 지창 진(吉强镇)이다.

오코노미야키

오코노미야키(일본어: お好み焼き, 영어: Okonomiyaki)는 일본식 지짐으로 양배추, 달걀, 밀가루 등으로 반죽하고 겉에는 삼겹살을 3장 정도 붙여서 지진다. 양면이 구워진 후에는 가쓰오부시와 특유의 오코노미야키 소스, 마요네즈 등을 위에 뿌려서 먹는다. 히로시마, 오사카에서 많이 먹는다. 오코노미라는 명칭은 "당신이 좋아하는" 또는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의미하는 "오코노미"라는 단어와 "조리된 것"을 의미하는 "야키"에서 파생되었다.

오코노미야키 소스는 다코야키 소스와 비슷한 맛이지만 다코야키 소스에 비해서 달다.

우크라이나 요리

우크라이나 요리는 우크라이나인의 전통적인 식생활 문화를 대표하는 동구권 요리의 하나이다. 보르취나 봐레느크 등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요리가 있어, 폴란드·리투아니아·루마니아·러시아·벨라루스·유대인 등의 식생활 문화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조세호

조세호(1982년 8월 9일 ~ )는 대한민국의 방송인이다.

진정쌍떡잎식물

진정쌍떡잎식물군 또는 진정쌍자엽군은 이전에, "삼구형 쌍떡잎식물" 또는 "목련류가 아닌 쌍떡잎식물"로 불리던, 속씨식물의 식물군을 지칭하기 위하여 1991년에 도일과 호튼에 의해 도입된 용어이다. "진정쌍떡잎식물"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쌍떡잎식물 중에서 절대 다수의 식물이고, 쌍떡잎식물의 진형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진정쌍떡잎식물"이라는 용어는 속씨식물의 2개의 주요 식물군의 하나(다른 하나는 외떡잎식물이다) 로 간주되어 널리 채택되었다. "진정쌍떡잎식물"을 제외한 나머지 쌍떡잎식물은 가끔 "paleodicot"로 지칭되지만, 이 용어는 단계통 그룹에 인용되지 않음에 따라, 널리 채택되지 않고 있다.

잘 알려진 식물의 대부분은 진정쌍떡잎식물이다. 일부를 나열하면 물망초, 양배추, 사과나무, 민들레, 미나리아재비, 단풍나무, 마카다미아 등이다.

진정쌍떡잎식물의 다른 이름은 "삼구형 쌍떡잎식물"(tricolpates)로 꽃가루의 구조를 가리키는 이름이다. 이 그룹은 삼구형 꽃가루 또는 그것으로부터 유래된 형태를 지닌다. 이들 꽃가루는 "콜피"라 불리는 주름에 세 개 또는 그 이상의 기공을 가지고 있다. 반대로, 다른 종자식물(이는 겉씨식물과 외떡잎식물 그리고 paleodicots를 말한다.)의 대부분은 sulcus라 불리는 중심형 홈에 하나의 유일한 기공을 가진, 원구형 발아구에서 꽃가루를 생산한다. "삼구형 쌍떡잎식물"(tricolpates)이라는 이름은 비-단계통군인, 쌍떡잎식물과 혼동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식물학자들에 선호된다.(2004년 Judd & Olmstead).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라는 이름은 속씨식물의 분류를 위하여, 1998년의 APG 식물 분류 체계와 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에서 사용되었다. 여기에는 하나의 단계통군인, 식물군(clade)를 적용하였고, 이는 이전의 쌍떡잎식물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양귀비 아편 대마초 삼 코카나무 코카인 마약종류에식물역시 진정쌍떡잎식물군에속하며

담배잎 니코틴 커피나무 카페인 카카오 잔틴 식물역시 진정쌍떡잎식물군에속하기도한다

주요 분류"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또는 "삼구형 쌍떡잎식물"(tricolpates) 내의 주요 그룹은 장미군(rosids, 접두어 "진정"(eu-)이 붙은 것이 중심 그룹이다.)와 국화군(asterids, 접두어 "진정"(eu-)이 붙은 것이 중심 그룹이다.)이다.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

핵심쌍떡잎식물군 (core eudicots) :

장미군 (rosids) :

진정장미군 I (eurosids I)

진정장미군 II (eurosids II)

국화군 (asterids) :

진정국화군 I (euasterids I)

진정국화군 II (euasterids II)각 식물군 내의 일부 미분류 과와 목(아직 분류가 확정되지 않은 속은 언급하지 않음)을 포함한 더 상세한 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회양목과 (Buxaceae) [+ 디디멜레스과 (Didymelaceae)]

나도밤나무과 (Sabiaceae)

수레나무과 (Trochodendraceae) [+ 심장잎아재비과 (Tetracentraceae)]

미나리아재비목 (Ranunculales)

프로테아목 (Proteales)

핵심쌍떡잎식물군 (core eudicots)

올리빌로과 (Aextoxicaceae)

베르베리돕시스과 (Berberidopsidaceae)

딜레니아과 (Dilleniaceae)

군네라목 (Gunnerales)

석죽목 (Caryophyllales)

범의귀목 (Saxifragales)

단향목 (Santalales)

장미군 (rosids)

아플로이아과 (Aphloiaceae)

게이솔로마과 (Geissolomataceae)

익서바과 (Ixerbaceae)

피크람니아과 (Picramniaceae)

스트라스부르게리아과 (Strassburgeriaceae)

포도과 (Vitaceae)

크로소소마타목 (Crossosomatales)

쥐손이풀목 (Geraniales)

도금양목 (Myrtales)

진정장미군 I (eurosids I)

남가새과 (Zygophyllaceae) [+ 크라메리아과 (Krameriaceae)]

후아과 (Huaceae)

노박덩굴목 (Celastrales)

말피기목 (Malpighiales)

괭이밥목 (Oxalidales)

콩목 (Fabales)

장미목 (Rosales)

박목 (Cucurbitales)

참나무목 (Fagales)

진정장미군 II (eurosids II)

타피스키아과 (Tapisciaceae)

십자화목 (Brassicales)

아욱목 (Malvales)

무환자나무목 (Sapindales)

국화군 (asterids)

층층나무목 (Cornales)

진달래목 (Ericales)

진정국화군 I (euasterids I)

지치과 (Boraginaceae)

이카키나과 (Icacinaceae)

온코테카과 (Oncothecaceae)

발리아과 (Vahliaceae)

가리아목 (Garryales)

가지목 (Solanales)

용담목 (Gentianales)

꿀풀목 (Lamiales)

진정국화군 II (euasterids II)

브루니아과 (Bruniaceae)

콜루멜리아과 (Columelliaceae [+ 데스폰타이니아과 (Desfontainiaceae)])

에레모시네과 (Eremosynaceae)

에스칼로니아과 (Escalloniaceae)

파라크리피아과 (Paracryphiaceae)

폴리오스마과 (Polyosmaceae)

스페노스테몬과 (Sphenostemonacae)

트리벨레스과 (Tribelaceae)

감탕나무목 (Aquifoliales)

미나리목 (Apiales)

산토끼꽃목 (Dipsacales)

국화목 (Asterales)참조 : “ + ....” = 앞에 기술된 과에서 분리하기도 하는, 선택적으로 분리되는 과.

다음은 속씨식물의 계통 분류이다.

다음은 속씨식물의 계통 분류이다.

찌기

찌기(한국 한자: 蒸 증, steaming)는 증기의 기화열을 이용한 조리법이다. 보통 찜통을 사용하지만 웍 같은 것을 이용하기도 한다. 미국 서남부에서는 약 10,000년 전부터 찌기가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원주민 유적이 발견되기도 했다.

조리할 때 물을 사용하지 않고 가열된 수증기가 식품 재료의 사이 사이로 전해져서 식품이 간접적으로 가열되는 조리법이다. 끓이기에 비해 연료와 시간이 많이 소비된다. 영양 손실이 적고 온도의 분포가 고루 되어 식품의 모양이 흩어지지 않는다. 감자·당근·호박 등의 조리에는 적당하나, 녹색 채소나 양배추 종류는 색과 향이 변하기 쉽다.식품의 모양이 변형되지 않고 영양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그만큼 연료가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다.

칼 캬넌

칼 캬넌(아일랜드어: cál ceannann) 또는 콜캐넌(영어: colcannon)은 아일랜드의 음식이다. 매시트 포테이토에 케일 또는 양배추, 우유 (또는 크림), 버터, 소금, 후추를 넣어 만든다. 파, 리크, 양파, 차이브 등이 들어가기도 한다.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cauliflower), 녹색 꽃양배추는 브라시카 올레라케아 종에 속하는 여러 채소들 가운데 하나이다. 화채(花菜), 채화(菜花), 화권심채(花捲心菜)라고도 한다. 콜리플라워의 머리는 하얀 꽃차례 분열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 흰 머리 부분만 먹는다. 콜리플라워의 머리는 브로콜리의 것과 비슷하지만, 브로콜리는 꽃망울을 갖고 있다.

이 이름은 양배추를 뜻하는 라틴어 낱말 caulis(양배추)와 꽃을 뜻하는 영어 낱말 플라워(flower)를 결합한 것으로, 브라시카 올레라케아 종에는 양배추, 방울다다기, 케일, 브로콜리, 콜라드를 포함하지만 이들의 재배종군(cultivar group)은 서로 다르다.

폴란드 요리

폴란드 요리는 슬라브 족과 유태인 계통의 요리 특징이 한데 어우러진 형태로 칭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에 기초한 요리적 특징이 있는 만큼 폴란드 전역의 각 지방에서도 다른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볼 수 있다. 특별히 돼지고기와 양배추,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는 편이고 육류를 많이 쓴다. 또한 국수나 폴란드식 과일 푸딩도 종류가 다양하다. 다른 슬라브 국가들처럼 카샤(kasza)라고 하는 오트밀과 우유를 섞어 먹는 죽이 있다. 하지만 인근 국가 뿐 아니라 터키, 독일, 헝가리, 프랑스, 이탈리아 요리의 영향도 짙게 나타나는 편이다. 폴란드인들은 음식을 먹는 데 상당히 관대해서 전체 코스 요리를 만드는 데만 며칠이 걸리는 요리를 기꺼이 만들어 먹기도 한다.

대체로 기본 세 코스로 점심을 먹는데 간단한 수프로 시작해서 청어나 연어를 기름과 크림 따위로 곁들인 애피타이저를 먹는다. 다른 애피타이저로는 고기 절임이나 야채, 생선, 젤리도 해당된다. 주요리는 대개 돼지고기와 양배추를 한데 해서 만들어 먹는 비고스(bigos)라는 것이 있다. 주 메뉴를 먹고 나서는 아이스크림인 로디(lody)라는 음식과 양귀비 씨 케이크 혹은 효모 반죽으로 만든 케이크를 먹기도 한다. 다른 특별한 요리로는 양념한 소고기와 과일을 수프로 만들어 먹는 chłodnik라는 요리가 있고 야채와 돼지의 족을 잘라서 만들어 먹는 골롱카(golonka), 폴란드식 고기 만두인 콜더니(kołduny)도 흔한 음식이다. 많은 요리에 쿠아르크 치즈를 넣는다.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