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아 사막

아라비아 사막예멘에서 오만페르시아 만을 거쳐 요르단이라크에 걸쳐있는 사막이다. 면적 2,330,000km²로 아라비아 반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중심부는 룹알할리 사막이다.

Arabian Desert
아라비아 사막
거기가 어딘데??

《거기가 어딘데??》는 KBS 2TV에서 방송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며 2018년 6월 1일부터 2018년 8월 24일까지 방영되었다.

두바이

두바이(아랍어: دبي, 영어: Dubai)는 페르시아 만 남동쪽 해안에 위치한 아랍에미리트의 최대 도시이다. 아랍에미리트를 구성하는 7개의 토후국 가운데 하나인 두바이 토후국의 수도이다. 인구는 2,106,177명으로 아랍에미리트에서 최대이며 면적은 4,114km2로 아부다비에 이어 두 번째이다. 두바이는 아부다비와 함께 나라의 연방평의회에서 결정한 잘못된 법을 거부할 수 있는 거부권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두 개의 토후국이다. 도시는 아랍에미리트 북부 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두바이-샤르자-아지만 대도시권을 이끄는 중심 도시이다. 두바이는 요즘 도시 국가 또는 독립된 국가로 자주 오인하는데, 경우에 따라서 UAE 전체 대표로 "두바이"로 표기하기도 한다.두바이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075년이며 1799년 최초로 도시로 언급되었다. 1833년 셰이크 막툼 빈 버티 알 막툼이 바니야스 부족에서 800명을 이끌고 두바이를 공식적으로 세웠고, 현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영토인 세컨드 사우디 스테이트에서 살기 시작했다. 바니야스 부족의 알 파사 씨족 역시 두바이 크리크에서 막툼을 따라 떠났다. 1892년에는 영국이 두바이를 지켜준다는 명분하에 독점 조약을 체결했고 1971년 아랍에미리트 연방에 가입할때까지 영국의 통제하에 있었다. 두바이는 지리학상으로 중요한 곳에 위치하면서 20세기가 시작된 이후로 중요한 무역 허브 중심지로 성장했고, 이미 중동에서 중요한 항구가 되었다.

오늘날 두바이는 중동과 페르시아 만 지역의 문화 중심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대도시로 떠오르고 있다. 또 화물과 여객 교통의 중심지이다. 두바이의 경제는 석유 산업으로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계속해서 사업을 해온 결과 현재는 관광, 항공, 부동산, 금융 서비스 등이 경제를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혁신적인 대형 건설 프로젝트와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면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있다. 도시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더 월드, 팜 아일랜드, 워터프런트와 같은 사람이 만든 인공섬, 초고층 호텔,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몰,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부르즈 할리파가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관심이 증가하면서 공사 중 남아시아 노동자들의 인권문제와 노동이 문제가 되고 있다.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로 세계 경제시장이 침체되면서 두바이 역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2013년 옥스퍼드 비지니스 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주변 토후국들이 도와주면서 점차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고 한다.2019년 두바이는 세계에서 가장 물가가 비싼 도시 22위에 올라 중동 지역 도시에서는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두바이는 중동 지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자주 선정되는데, 미국 글로벌 컨설팅 회사 머서는 2011년 중동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했다. 2012년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세계 도시 경쟁력 지수에서 55.9점을 얻으며 40위에 올랐다. 2013년 미래 도시 경쟁력 지수에서 인덱스는 2025년 두바이가 23위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레반트

레반트(Levant)는 역사적으로 근동의 팔레스타인(고대의 가나안)과 시리아, 요르단, 레바논 등이 있는 지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특정지역을 명확하게 가리는 용어라기보다는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지닌 지역을 아우르는 용어로 대략 그 범위는 북쪽으로 타우루스 산맥, 서쪽으로 지중해, 남쪽으로 아라비아 사막, 동쪽으로 북서 이라크를 경계로 하는 지역이다. '옛 시리아', '샴'(Sham), '역사적 시리아', '시리아 지방', '대(大)시리아'라고도 부른다. '샴'이라는 말은 단순하게 지중해 동부 연안 지방을 가리키거나 시리아 수도 다마스커스를 가리킬 때도 있다.

모래고양이

모래고양이(Felis margarita)는 고양이과 고양이속에 딸린 동물로, 완전한 사막 지형에 서식하는 유일한 고양이과 동물이다.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지에 분리되어 분포한다. 개체수 감소로 인하여 2002년에 IUCN에서 준위협종으로 분류하였다. 모래고양이는 물에서 멀리 떨어진 모래사막이나 암석사막에서 발견된다. 발은 두툼하게 털로 덮여 있어 극열과 극한이라는 사막의 극단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

배틀필드 1

《배틀필드 1》 은 2016년 10월 21일에 EA DICE에서 발매한 1인칭 슈팅 게임이다. 출시 플랫폼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같은 플랫폼으로 2016년 10월 21일 출시되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베타 테스트(beta testing)에서도 제외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플레이어는 포위된 프랑스령 도시와 알프스 산맥, 아라비아 사막 등 세계 각지에서 1914년도의 격전을 체험할 수 있다. 전투의 여파로 주변 환경이 완전히 파괴되고, 끊임없이 날씨가 변화하는 등 사실적인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또한 당시 보급이 안되었던 총기도 무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빗물 집수

빗물 집수(Rainwater harvesting)는 내버려두면 흘러 없어질 빗물의 축적과 저장을 의미한다. 빗물은 강이나 지붕에서 수집될 수 있고 수집된 물은 대부분의 경우 깊은 구덩이(우물, 수갱, 시추공) 이 있는 저장소로 향하거나, 그물이나 다른 도구를 사용해 이슬이나 안개에서 수집된다. 빗물은 정원, 가축, 관개, 적절한 처리를 동반한 가정적인 사용, 실내 난방, 음용수, 장기간 저장, 지하수 충전과 같은 다양한 목적에 사용된다.

빗물 수집은 주로 사용자가 자금을 대는 제일 단순하고 오래된 가정을 위한 물의 자체 공급 방식 중 하나다.

사막

사막(沙漠/砂漠)은 강수량이 적은 지역을 말한다. 사막은 크게 표면 구성 물질에 따라 암석 사막, 모래사막, 자갈사막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연평균 강수량이 250mm 이하인 지역을 사막이라 정의한다. 사막은 식물이 살기에는 매우 열악하며, 드물기는 하지만 식물이 전혀 살 수 없는 곳도 있다. 시베리아와 같은 고위도 지방에서는 연평균 강우량이 250mm 미만이라도 삼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비가 내리는 것을 보고 구분하기도 한다. 남극 대륙이나 그린란드는 얼음이 1년 내내 얼어 있으므로, 영구빙설사막이라고 하고, 1년 내내 얼음이 얼어 있지는 않는 툰드라 지방의 사막은 툰드라 사막이라고 한다.

사막에서 취락은 주로 오아시스 근처에서 발달하며, 그 곳에서 대추야자나 밀 등을 재배하여 먹을 것을 얻는다. 관개 수로를 이용해 관개 농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사막은 건조하기 때문에 혹 속의 지방으로 건조한 기후에 잘 견디는 낙타를 기른다. 낙타는 귀중한 우유를 내어 주고, 운송수단으로도 이용하기 때문에 사막에 사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축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사막이 늘어나는 사막화 현상이 환경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주요 원인은 지나친 산림 훼손이 꼽히며, 특히 아프리카의 사헬에서 사막화가 큰 문제가 되었다. 사막이 지나치게 늘어나면, 산림이 줄고, 토양이 황폐해져 식물 및 동물과 사람이 살 수 없는 환경이 되기도 한다.

사막은 다양한 까닭으로 생겨나는데, 앞에서처럼 지나친 산림 훼손이 사막을 만들기도 하고, 고압대에 위치하여 강우량이 낮아 생기기도 한다.

오릭스

오릭스(Oryx)는 초식 동물인 영양의 일종으로 하얀 얼굴과 몸에 검은 줄무늬가 있다. 서식지는 아라비아 사막,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이스라엘로 사막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식물을 많이 먹고 물을 적게 마시는 것으로 발달했다.

종류는 겜스복, 아프리카오릭스, 아라비아오릭스, 서남아시아오릭스, 긴칼뿔오릭스가 있다. 현재 아랍 연맹에서는 오릭스가 멸종위기에 놓여 있어 보존하자는 의견에 따라 이를 보호하고 있다.

이스라엘

이스라엘국(히브리어: מדינת ישראל 메디나트 이스라엘, 아랍어: دولة إسرائيل 다울라트 이스라일[*], 영어: State of Israel)은 서부 아시아의 남쪽, 이집트의 동쪽에 유대인들이 세운 국가이다. 비교적으로 작은 지역이지만 지리적으로 다채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법에서 스스로 민주 국가임을 정의하고 있다.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남아메리카
극 지역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