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쌍떡잎식물(雙―植物, Magnoliopsida, 문화어: 두싹잎식물)은 속씨식물 중 떡잎이 두 장 나는 것을 말하며, 쌍떡잎식물강으로 분류된다. 쌍자엽식물(雙子葉植物)로도 부른다. 쌍떡잎식물은 약 199,350 여 종이 존재한다.[1] 쌍떡잎식물이 아닌 속씨식물은 하나의 배아 잎을 가진 외떡잎식물이라고 한다.

Infobox plantae.png
쌍떡잎식물
Young castor bean plant showing prominent cotyledons

떡잎 두 개가 다른 잎과는 다른 모양이다.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문: 속씨식물문
강: 쌍떡잎식물강
  • 본문 참조

외떡잎식물과의 비교

떡잎 수는 제외하고, 비록 이것들이 외떡잎식물과 진정쌍떡잎식물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점이 되는 것이 입증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광범위한 차이점이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 사이에서 지적되었다. 많은 초기-분기된 쌍떡잎식물 그룹은 외떡잎식물의 흩어진 관다발, 3배수의 꽃, 단구형의 꽃가루와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일부의 외떡잎식물은 그물망 잎맥과 같은 쌍떡잎식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씨: 외떡잎식물의 배아가 하나의 떡잎을 가지는 데 반해, 쌍떡잎식물의 배아는 2개의 떡잎을 가진다.

꽃: 외떡잎식물의 꽃 부분들이 3의 배수임에 반해, 쌍떡잎식물은 4 또는 5의 배수 이다.

줄기: 외떡잎식물에서는, 줄기의 관다발이 떨어져서 흩어져 있는 데 반해, 쌍떡잎식물의 줄기는 고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2기 생장: 외떡잎식물에서는 줄기의 2기 생장이 드물지만, 쌍떡잎식물은 자주 있다.

꽃가루: 외떡잎식물에서, 꽃가루는 단구형이지만, 쌍떡잎식물은 삼구형을 갖는다.

뿌리: 외떡잎식물에서 뿌리는 막뿌리이지만, 쌍떡잎식물은 어린뿌리로부터 자란다.

잎: 외떡잎식물에서, 잎맥은 나란히맥이지만, 쌍떡잎식물은 그물맥이다.

관다발의 배열외떡잎식물에서 관다발의 배열은 불규칙적이지만 쌍떡잎식물은 규칙적이다

분류

다음 목록은 아직 널리 사용하고 있는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APG 분류 체계에서 새롭게 분류되는, 이전에 쌍떡잎 식물로 분류되었던 목(目) 목록이다.

APG II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

암보렐라과 (Amborellaceae)

홀아비꽃대과 (Chloranthaceae)

수련과 (Nymphaeaceae) [+ 어항마름과 (Cabombaceae)]

아우스트로바일레야목 (Austrobaileyales)

붕어마름목 (Ceratophyllales)

목련군 (Magnoliids)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쌍떡잎식물강 (Magnoliopsida)

목련아강 (Magnoliidae)

조록나무아강 (Hamamelidae)

석죽아강 (Caryophyllidae)

딜레니아아강 (Dilleniidae)

장미아강 (Rosidae)

국화아강 (Asteridae)

같이 보기

각주

  1. “세계자연보존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의 집계”. 2006년 4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9월 19일에 확인함.
꿀풀과

꿀풀과(-科)는 쌍떡잎식물 통꽃류의 한 과이다. 꿀풀목 가운데 가장 큰 과이며 전세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230속의 5,000~7,000여 종 정도가 알려져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골무꽃·광대수염·꿀풀·금난초·깨나물·방아풀·익모초·차즈기 등 25속 55종이 분포하고 있다. 들깨, 배초향, 박하, 바질, 오레가노, 로즈마리 등 향이 강하여 향신료로 쓰이는 것이 많다.

대부분 초본이지만 종에 따라서는 교목인 것도 있다. 줄기는 사각형이고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나며 턱잎을 가지고 있지 않다. 줄기나 잎에는 보통 향기가 있다. 한편, 꽃은 좌우대칭인 양성화이지만 일부는 방사대칭인 꽃부리를 가지는 것도 있다. 이들은 보통 잎겨드랑이에 달리는데, 때로는 돌려나거나 수상꽃차례를 이루기도 한다. 수술은 2개 또는 4개이며 꽃부리통에 붙어 있다. 씨방은 상위이며 4부분으로 깊이 갈라져 있는데, 그 중심의 밑부분으로부터 암술대가 뻗어나와 있다. 따라서, 열매는 4개로 나누어진 분과(分果)가 되는데, 각 분과에는 1개의 씨가 들어 있다. 이와 같은 열매의 특징은 꿀풀과만의 독특한 것으로서, 생김새가 비슷한 현삼과와 구별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한편 이 과에는 꿀풀을 비롯하여 라벤더나 박하·세지·타임 등의 정유나 향미료를 얻을 수 있는 식물이 많으며, 관상용이나 약용으로 이용되는 것도 많다.마편초과와 가까운 관계에 있으며, 마편초과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많은 속이 계통학적 연구에 의해 꿀풀과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진 것도 있다. 잎은 마주 나며, 꽃은 꽃잎 5개로 이루어진 통꽃이 핀다. 줄기의 단면이 사각형인 것이 특징이다.

단향과

단향과(檀香科)는 쌍떡잎식물 단향목의 한 과이다.

데이지 (식물)

데이지 (Daisy, Bellis perennis)는 쌍떡잎식물 국화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분열조직

분열조직(分裂組織, meristem)은 세포 분열을 하여 식물을 성장하게 하는 부분으로서, 세포는 세포벽이 얇고 원형질로 충만되어 있다. 줄기나 뿌리 끝에 있는 생장점이 이에 속하며, 줄기·잎·뿌리 부분이 이를 통해 만들어진다. 이들은 각각 식물체의 끝부분에 있으므로 '정단분열 조직'이라고 한다. 한편, 줄기나 뿌리를 굵게 하는 '측생 분열 조직'을 가진 식물도 많다. 측생 분열 조직에는 부름켜(관다발 형성층)와 코르크 부름켜가 속하는데, 이들 분열 조직은 겉씨식물과 쌍떡잎식물 중에서도 특히 나무가 되는 식물에 잘 발달되어 있다. 위의 분열 조직 외에 '개재 분열 조직'도 있다. 예를 들어, 대나무류에서는 마디 부분이 비교적 빨리 성숙하는 데 비해, 마디와 마디 사이는 비교적 후기까지 천천히 생장하는데, 이 부분의 생장은 바로 개재 분열 조직의 활동에 의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개재 분열 조직에 의한 생장을 '개재 생장'이라고 한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영어: Blueberry)는 쌍떡잎식물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식물이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형태가 포도와 비슷하다.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20여 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도 정금나무,산앵도나무 등이 있다.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며, 염기성과 중성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열매는 둥글고 1개가 1~1.5g이며 짙은 하늘색,붉은 빛을 띤 갈색,검은색이고 겉에 흰가루가 묻어 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다.

섬초롱꽃

섬초롱꽃(Campanula takesimana)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특산종으로 울릉도에서 자란다.

속씨식물

속씨식물(-植物, Angiosperm)은 식물군의 하나로, 대부분 씨방 속에 씨가 들어 있는 특징이 있다. 개화식물, 피자식물, 꽃식물, 꽃피는 식물이라고도 한다. 속씨식물 반대 개념으로 겉씨식물이 있다. 보통 속씨식물은 활엽수, 겉씨식물은 침엽수로 분류한다.

수레국화

수레국화(Centaurea cyanus L.)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로, 높이 30~90cm 자란다. 유럽 동부dhk 남부 원산이며 독일과 에스토니아의 나라꽃이다. 색깔이 매우 다양하여 관상용으로 가꾸고 있다. 수레국화는 여름에서 가을까지 꽃이 피나, 온실에서는 봄에도 꽃이 핀다.

수련목

수련목은 속씨식물의 목이다. 수련을 포함하는 것으로 인정되며, 때로는 다른 수생식물도 포함하고 있다. 이 목은 2003년의 식물 분류 체계인 APG II 분류 체계(1998년의 APG 분류 체계에서 변하지 않음)의 일부가 아니며, 대신에 어떤 목에 배치되지 않고, 넓게 한정되는 하나의 수련과(어항마름과를 포함하여)를 가진다.

일부 식물 분류 체계에서는 인정되었으나, 다른 분류 체계에서는 이 목 내의 과들을 다른 곳에 위치에 놓는다. 특히 APG II 분류 체계를 사용하는 일부의 식물 분류학자들은 현재 수련과와 어항마름과를 포함하기 위하여, 이 목을 사용하고 그 한계를 정한다. 2007년 연구에서 히다텔라과 또한 이 그룹에 속하는 것으로 발견되었다.이 목은 속씨식물의 기초가 되는, 또는 초기에 분기된 속씨식물 그룹으로 간주된다. 이 목의 과들은 백악기 전기와 같은 이른 시기에 멸종된 기록종으로 알려져 있는 수생의 초본 식물 과들과 통합되었다.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Syringa oblata var. dilatata, 영어: Korean early lilac)는 쌍떡잎식물 꿀풀목 물푸레나무과의 낙엽관목이다.

외떡잎식물

외떡잎식물(―植物) 또는 단자엽식물(單子葉植物)은 떡잎이 한 장 나는 속씨식물을 말한다. 상대되는 분류군으로 쌍떡잎식물이 있다. APG II 분류 체계에서는 외떡잎식물군("monocots")이라고 부르는 하나의 식물군으로 인정했지만, 분류학적으로 특정한 분류에 할당하지는 않았다.

외떡잎식물은 농업에서 생산되는 생물 자원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이 식물군에는 약 60,000여 종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쌍떡잎식물보다는 적다. 이 식물군의 종의 수에서 가장 큰 과(속씨식물 전체에서도)는 난초과(Orchidaceae)로 약 2만여 종이 있다.

유동

유동은 다음을 가리킨다.

유동(儒童)은 불교 용어의 하나이다.

유동(油桐, Vernicia fordii)은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대극과의 낙엽교목이다.

유동(劉冬)은 중국의 영화 배우이다.유동은 대한민국 다음 지역의 지명이다.

인천광역시 중구 유동 (법정동)

광주광역시 북구 유동

전라남도 목포시 유동

자두나무

자두나무(plum tree, Prunus salicina)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으로 높이 10m에 달하며 나무껍질은 흑갈색으로 불규칙하게 갈라지는 장미과의 갈잎 큰키나무이다. 한반도 중부 지방에서 자라며, 자도(紫桃)나무, 오얏나무(李木)라고도 한다.

진달래목

진달래목(Ericales)은 쌍떡잎식물 분류군의 하나이다. 모식과는 진달래과이다. 꽃잎은 대부분 4-5장으로 나뉜다. 앵글러 분류 체계에서는 합판화아강(Sympetalae)으로 분류했고,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에서는 오아과아강(Dilleniidae)으로 분류했다.

진정쌍떡잎식물

진정쌍떡잎식물군 또는 진정쌍자엽군은 이전에, "삼구형 쌍떡잎식물" 또는 "목련류가 아닌 쌍떡잎식물"로 불리던, 속씨식물의 식물군을 지칭하기 위하여 1991년에 도일과 호튼에 의해 도입된 용어이다. "진정쌍떡잎식물"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쌍떡잎식물 중에서 절대 다수의 식물이고, 쌍떡잎식물의 진형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진정쌍떡잎식물"이라는 용어는 속씨식물의 2개의 주요 식물군의 하나(다른 하나는 외떡잎식물이다) 로 간주되어 널리 채택되었다. "진정쌍떡잎식물"을 제외한 나머지 쌍떡잎식물은 가끔 "paleodicot"로 지칭되지만, 이 용어는 단계통 그룹에 인용되지 않음에 따라, 널리 채택되지 않고 있다.

잘 알려진 식물의 대부분은 진정쌍떡잎식물이다. 일부를 나열하면 물망초, 양배추, 사과나무, 민들레, 미나리아재비, 단풍나무, 마카다미아 등이다.

진정쌍떡잎식물의 다른 이름은 "삼구형 쌍떡잎식물"(tricolpates)로 꽃가루의 구조를 가리키는 이름이다. 이 그룹은 삼구형 꽃가루 또는 그것으로부터 유래된 형태를 지닌다. 이들 꽃가루는 "콜피"라 불리는 주름에 세 개 또는 그 이상의 기공을 가지고 있다. 반대로, 다른 종자식물(이는 겉씨식물과 외떡잎식물 그리고 paleodicots를 말한다.)의 대부분은 sulcus라 불리는 중심형 홈에 하나의 유일한 기공을 가진, 원구형 발아구에서 꽃가루를 생산한다. "삼구형 쌍떡잎식물"(tricolpates)이라는 이름은 비-단계통군인, 쌍떡잎식물과 혼동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식물학자들에 선호된다.(2004년 Judd & Olmstead).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라는 이름은 속씨식물의 분류를 위하여, 1998년의 APG 식물 분류 체계와 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에서 사용되었다. 여기에는 하나의 단계통군인, 식물군(clade)를 적용하였고, 이는 이전의 쌍떡잎식물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양귀비 아편 대마초 삼 코카나무 코카인 마약종류에식물역시 진정쌍떡잎식물군에속하며

담배잎 니코틴 커피나무 카페인 카카오 잔틴 식물역시 진정쌍떡잎식물군에속하기도한다

주요 분류"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또는 "삼구형 쌍떡잎식물"(tricolpates) 내의 주요 그룹은 장미군(rosids, 접두어 "진정"(eu-)이 붙은 것이 중심 그룹이다.)와 국화군(asterids, 접두어 "진정"(eu-)이 붙은 것이 중심 그룹이다.)이다.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

핵심쌍떡잎식물군 (core eudicots) :

장미군 (rosids) :

진정장미군 I (eurosids I)

진정장미군 II (eurosids II)

국화군 (asterids) :

진정국화군 I (euasterids I)

진정국화군 II (euasterids II)각 식물군 내의 일부 미분류 과와 목(아직 분류가 확정되지 않은 속은 언급하지 않음)을 포함한 더 상세한 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회양목과 (Buxaceae) [+ 디디멜레스과 (Didymelaceae)]

나도밤나무과 (Sabiaceae)

수레나무과 (Trochodendraceae) [+ 심장잎아재비과 (Tetracentraceae)]

미나리아재비목 (Ranunculales)

프로테아목 (Proteales)

핵심쌍떡잎식물군 (core eudicots)

올리빌로과 (Aextoxicaceae)

베르베리돕시스과 (Berberidopsidaceae)

딜레니아과 (Dilleniaceae)

군네라목 (Gunnerales)

석죽목 (Caryophyllales)

범의귀목 (Saxifragales)

단향목 (Santalales)

장미군 (rosids)

아플로이아과 (Aphloiaceae)

게이솔로마과 (Geissolomataceae)

익서바과 (Ixerbaceae)

피크람니아과 (Picramniaceae)

스트라스부르게리아과 (Strassburgeriaceae)

포도과 (Vitaceae)

크로소소마타목 (Crossosomatales)

쥐손이풀목 (Geraniales)

도금양목 (Myrtales)

진정장미군 I (eurosids I)

남가새과 (Zygophyllaceae) [+ 크라메리아과 (Krameriaceae)]

후아과 (Huaceae)

노박덩굴목 (Celastrales)

말피기목 (Malpighiales)

괭이밥목 (Oxalidales)

콩목 (Fabales)

장미목 (Rosales)

박목 (Cucurbitales)

참나무목 (Fagales)

진정장미군 II (eurosids II)

타피스키아과 (Tapisciaceae)

십자화목 (Brassicales)

아욱목 (Malvales)

무환자나무목 (Sapindales)

국화군 (asterids)

층층나무목 (Cornales)

진달래목 (Ericales)

진정국화군 I (euasterids I)

지치과 (Boraginaceae)

이카키나과 (Icacinaceae)

온코테카과 (Oncothecaceae)

발리아과 (Vahliaceae)

가리아목 (Garryales)

가지목 (Solanales)

용담목 (Gentianales)

꿀풀목 (Lamiales)

진정국화군 II (euasterids II)

브루니아과 (Bruniaceae)

콜루멜리아과 (Columelliaceae [+ 데스폰타이니아과 (Desfontainiaceae)])

에레모시네과 (Eremosynaceae)

에스칼로니아과 (Escalloniaceae)

파라크리피아과 (Paracryphiaceae)

폴리오스마과 (Polyosmaceae)

스페노스테몬과 (Sphenostemonacae)

트리벨레스과 (Tribelaceae)

감탕나무목 (Aquifoliales)

미나리목 (Apiales)

산토끼꽃목 (Dipsacales)

국화목 (Asterales)참조 : “ + ....” = 앞에 기술된 과에서 분리하기도 하는, 선택적으로 분리되는 과.

다음은 속씨식물의 계통 분류이다.

다음은 속씨식물의 계통 분류이다.

코프로모르파상과

코프로모르파상과(Copromorphoidea)는 나비목에 속하는 곤충 상과의 하나이다. 이 나방들은 날개 길이가 중간 크기(10-50 mm)로 작고, 폭이 넓은 날개 모습이 잎말이나방상과와 임마상과 나방과 조금 닮았다. 특히, 숫컷의 더듬이는 "빗살모양"을 취하며, 대부분의 종들이 위장을 잘하는 나방으로 날개 위의 비늘의 털을 세우며, 암컷에게만 뒷날개 아래의 비늘에 특수한 연모가 있는 경우도 있고(Common, 1990; Dugdale et al., 1999), 몇 가지의 다른 구조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상과의 분류학적 위치는 아직 불확실하지만, 이전에 간혹 분류해 왔던 깃털나방상과 또는 미나리좀나방상과로 분류하기 보다는 자연분류군 난이문류 옵텍토메라류로 분류하고 있다(Minet, 1991).

파리지옥

파리지옥(--地獄)은 쌍떡잎식물 끈끈이귀개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곤충을 잡아먹으며 사는 식충식물이다. 야생종은 주로 북아메리카에 분포한다. 만약 벌레가 잎 안의 감각모(感覺毛)에 닿으면 잎을 닫아 가둔 뒤 소화액을 분비해 벌레를 분해하거나 소화시킨다. 높이는 주로 20cm에서 30cm이다. 이끼가 낀 습지에서 산다. 관상용이나 교재용으로 쓴다.

벌레가 안쪽을 한 번만 건드리면 잎이 오므려지지 않는다. 한 번 털을 건드린 후 20초가 지나기 전에 그 털이나 옆의 털을 또 한 번 건드려야 한다. 그렇게 두 번을 건드리면 0.3초라는 빠른 시간 안에 양쪽 핑이 확 접힌다. 낙엽 등 무생물이 우연히 떨어졌을 때 잎이 닫히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프로테아목

프로테아목(Proteales)은 쌍떡잎식물 가운데 한 목이다. APG IV 분류 체계에 따르면 다음 4개 과를 포함한다.

나도밤나무과 (Sabiaceae)

연꽃과 (Nelumbonaceae)

버즘나무과 (Platanaceae)

프로테아과 (Proteaceae)옛날 Cronquist 분류에서는 프로테아과와 보리수나무과만을 포함했었다.

현호색과

현호색과(Fumariaceae)는 속씨식물의 과이다. 주요 속은 다음과 같다.

줄꽃주머니속 (Adlumia) Raf. ex DC.

현호색속 (Corydalis) DC.

금낭화속 (Dicentra) Bernh.

푸마리아속 (Fumaria) L.그러나 일부 식물학자들은 이 식물들을 양귀비과(Papaveraceae)의 현호색아과(Fumarioideae)로 취급하기도 한다.

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는 이 과를 그 자체만으로는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건부로 분리하여, 양귀비과(Papaveraceae)로부터의 분리를 허용하고 있다. APG II 분류 체계에서, 이 과를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이 과를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내의 미나리아재비목(Ranunculales)에 포함시켜 분류하고 있다. APG II 분류 체계는 15속으로 분류하였다: 줄꽃주머니속 (Adlumia), Capnoides, Ceratocapnos, 현호색속 (Corydalis), Cryptocapnos, Cysticapnos, Dactylicapnos, 금낭화속 (Dicentra), Discocapnos, 푸마리아속 (Fumaria), Platycapnos, Pseudofumaria, Rupicapnos, Sarcocapnos, Trigonocapnos이다.

한 때 히페코움과(Hypecoaceae)로 취급하기도 하였으며, 북반구와 남아프리카에 자생하는 수십 속의 수백 종을 포함하고 있다.

1981년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는 현호색과를 과로 인정되었고, 목련강(Magnoliopsida) [=쌍떡잎식물(dicotyledons)]의 목련아강(Magnoliidae) 하위의 양귀비목으로 분류하였다.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