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빨강(red) 또는 홍색(紅色)은 가시광선을 구성하는 중에서 파장이 가장 긴 이다. 파장의 길이는 약 625~740nm이다.[1] 빨강은 노랑과 함께, 사람에 잘 띄는 으로 볼 수 있다.

빨강 (HTML)
 
이 좌표 정보     색 좌표
16진수 표기#FF0000
sRGBB  (r, gb)(255, 0, 0)
CMYKH   (c, m, y, k)(0, 100, 100, 0)
HSV       (h, s, v)(0°, 100%, {{{v}}}%)
출처[출처 없음]
B: [0–255] (바이트)로 평준화
H: [0–100] (1백)으로 평준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색 이름
 
계통색 이름빨강
관용색 이름빨강
먼셀7.5R 4/14

색 공간

보색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의미에서 빨강의 보색청록색이다. 이는 CMYK 감산혼합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RGB 가산혼합에서 빨강의 보색옥색이다.

염료와 안료

빨강의 천연염료는 소목을 이용하여 얻는다. 빨강의 안료로는 적색산화철(Fe2O3), 광명단(Pb3O4), 카드뮴Red (CdS+ CdSe)가 흔히 쓰인다.[2]

문화

천간

(丙)과 (丁)은 빨강을 상징한다. (丙)은 양(陽)의 천간이므로 육십갑자를 만들 때 빨강을 상징하는 천간에 항상 양(陽)의 지지와 결합하고 (丁)은 음(陰)의 천간이므로 육십갑자를 만들 때 빨강을 상징하는 천간에 항상 음(陰)의 지지와 결합한다.

지명

교통 수단

경고

  • 빨강은 금지나 경고를 나타내는 표지에 흔히 쓰인다. 위험물의 표지, 정지신호, 출입금지, 축구 경기에서의 레드카드 등에 사용된다.
  • 성인용(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유해 매체물로 간주되어, 19세 미만은 사용 불가)의 영상 및 음성 매체의 경고 표시에도 사용되지만, 청소년 유해 매체물로 판정(사전 및 사후 심의)이 된 이후에, 행정절차법에 따라 고시의 효력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청소년 유해 매체물의 표시 및 개별 포장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게임물에서는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이용불가에 이 색상이 사용되므로,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사전 심의를 별개로 전담하고 있다.

성별

  • 빨강은 여성을 뜻하는 색상이다. 한 예로 화장실은 여자 화장실을 뜻하는 표시로 빨간색을 사용한다.
  • 여자 한복의 치마나 저고리 옷고름에도 빨간색을 사용한다. (가끔 남자 한복의 마고자에도 사용된다.)

온도

  • 빨강은 따뜻한 느낌이 드는 색상이다. 한 예로 수도꼭지의 색상이 빨간색일 경우 온수만 나오는 수도임을 뜻한다.

생물학

사상

빨강은 아주 오래전부터 여러 가지 사상을 대표하는 색이었다.

  • 음양: 빨강은 동양에서 태양을 상징하는 색으로 주로 사용되었다.
  • 박애: 적십자, 적신월의 빨강은 박애를 상징한다.
  • 정열: 흔히 빨간색 꽃은 정열을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념

  • 사회주의 : 빨강은 공산주의 혹은 사회주의의 상징색이다. 소련이나 중화인민공화국처럼 사회주의 국가들의 국기에는 반드시 빨강색이 들어간다.

정치

  • 대한민국정당자유한국당의 상징색은 빨강이다.
  • 미국의 정당인 공화당의 상징색은 빨강이다. 이 때문에 대선 결과 발표 때 지도에 빨간색으로 칠해진 주는 공화당이 승리한 주이다.

문학

군대

  • 타이에서 군입대 추첨을 시행할 때 빨간색 제비를 뽑으면 군대에 간다.
  • 군대에서 교관 또는 조교가 쓰는 모자의 색깔이다.
  • 대한민국 해병대는 빨간 명찰로 유명한 고유색이다.

역사

  •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의 영향으로 노랑색 옷을 입을 수 없었던 조선 시대의 임금이 입었던 곤룡포는 빨강색이다.
  • 빨강색은 충신을 상징하는 색이다.

기업

야구

축구

농구

펜싱

  • 규정을 두번 위반하는 경우 레드카드가 주어지며, 받은 선수는 상대 선수에게 1점을 내준다.
  • 주심을 기준으로 왼쪽에 서 있는 선수는 득점시 빨간 불이 들어온다.

달력

  • 몇몇 달력을 제외하면 일요일[3]공휴일의 날짜는 달력에서 항상 빨간색으로 표기한다. 이런 점 때문에 일요일과 공휴일은 흔히 ‘빨간날’이라고 부른다.

국기

국기

Flag of Guam

신호등

  • 신호등의 색이 빨강색이면, 모든 차량은 정지해야 한다. 보행자 신호등도 마찬가지로 빨강색이면, 정지해야 한다.

아이돌 풍선색

컴퓨터

빨강 계열의 색상

색 이름 색상
빨강
밤색
크림슨
분홍
자청색
다홍색

각주

  1. Georgi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s and Astronomy. “Spectral Colors”. 《HyperPhysics site》. 2017년 10월 20일에 확인함.
  2. http://www.cheric.org/ippage/e/ipdata/2005/01/file/e200501-301.pdf Archived 2007년 9월 28일 - 웨이백 머신 공주대학교 화학과
  3. 카타르, 쿠웨이트, 이란 등 몇몇 이슬람 국가는 일요일이 평일이므로 금요일을 빨간색으로 표기한다.

외부 링크

  • 위키미디어 공용에 Red 관련 미디어 자료가 있습니다.
RGB 가산혼합

RGB 가산혼합(RGB 加算混合)은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세 종류의 광원(光源)을 이용하여 색을 혼합하며 색을 섞을수록 밝아지기 때문에 '가산혼합'이라고 한다. 디지털 이미지에서 사용되는 RGB 가산혼합의 종류로는 sRGB, 어도비 RGB 등이 있다.

갈색

갈색(褐色)은 색 중 하나이다. 다색(茶色)이라고도 한다. 이 색은 주황색과 검정의 중간색이다. 인쇄나 페인팅에 사용되는 CMYK 컬러 모델에서 갈색은 빨강, 검정, 노랑을 병합해서 아니면 빨강, 노랑, 파랑을 병합해서 만든다. 텔레비전 화면과 컴퓨터 모니터에 색을 주사하는 RGB 컬러 모델에서 갈색은 적절한 비율로 빨강, 녹색을 병합함으로써 만들어진다. 갈색은 자연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이를테면 나무, 흙, 사람의 머리색, 눈색, 피부색 등이 있다. 갈색은 어두운 목재나 비옥한 토양의 색이기도 하다.세계 국가 국기 중에서는 카타르가 톱니 모양의 깃발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데 원래는 빨강색이었으나 바레인의 국기와 구별하기 위해 1949년경에 빨강색이 갈색으로 변색되면서 사용하게 되었다. 부산 도시철도 3호선의 대표색이다.

정치적으로는 파시즘과 나치즘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진다. 이는 나치 돌격대가 갈색 제복을 입은 데서 유래되었다.

네덜란드의 국기

네덜란드의 국기는 위로부터 빨강, 흰색, 파랑의 3색기이다. 3색은 오라녜 가문의 문장에서 사용되는 빛깔에서 택한 것이다. 빨강은 용기를, 흰색은 신앙을, 파랑은 충성을 상징한다. 프랑스의 국기를 왼쪽으로 90도 돌린 것과 색 배치가 같다.

루마니아의 국기

루마니아의 국기인 트레이 쿨로리(루마니아어: Trei culori)는 파랑, 노랑, 빨강이 같은 폭으로 되어 있는 삼색기이다.

1861년 당시에는 국기가 빨강-노랑-파랑으로 가로 순으로 배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왕국이 세워진 후인 1877년에 지금과 같은 형태가 세워졌다. 1947년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서면서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문장이 추가되었으나 1989년 루마니아 혁명 이후에 문장을 삭제하고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다시 정식으로 채택되었다. 이 깃발은 옛날의 몰다비아(파랑), 왈라키아(노랑), 트란실바니아(빨강)의 통합을 상징한다.

마다가스카르의 국기

마다가스카르의 국기는 1958년 10월 14일에 제정되었다. 빨강, 하양, 초록은 마다가스카르의 역사와 전통을 있다. 빨강색과 하양색은 마다가스카르의 대부분을 지배했던 메리나 왕국의 마지막 여왕이었던 라나발로나 3세의 기에 그려져 있었던 색이었다. 초록색은 마다가스카르의 독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불가리아의 국기

불가리아의 국기는 가로세로 비율 5:3에 하양, 초록, 빨강 세 가지 색의 가로 줄무늬로 구성되어 있다. 하양은 자유와 평화를, 초록은 삼림을, 빨강은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피를 의미한다.

이 국기는 1879년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독립하면서 처음 제정되었다. 공산주의 정권 시대였던 1946년부터 1990년까지는 하얀색 줄무늬 좌측에 불가리아의 국장이 그려져 있었으나 1991년에 이를 제거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불교기

불교기(佛敎旗)는 불교를 상징하는 깃발이다.

붉은 별

붉은 별 또는 붉은 오각별은 공산주의와 사회주의를 상징하는 기호이다. 이 기호에서 다섯 개의 각은 노동자의 다섯 손가락과 다섯 개의 대륙을 상징한다. 일설에 따르면 다섯 개의 각이 공산주의를 이끄는 다섯 개의 사회 집단인 청년과 군인, 노동자와 농민, 지식인을 상징한다는 설이 있다.

이 기호는 낫과 망치와 함께 소비에트 연방의 국기에 사용되었으며 다른 공산주의 국가의 국기에도 많이 사용되었다.

색 목록

다음은 이름에 따른 색 목록이다.

아제르바이잔의 국기

아제르바이잔의 국기(아제르바이잔어: Azərbaycan Bayrağı 아제르바이잔 바이라그)는 연한 청록(또는 파랑), 빨강, 녹색에 국기 중앙에 초승달과 팔각별을 넣은 가로형 삼색기이다. 비율은 1:2이다.

원색

원색(原色)은 색을 혼합하여 모든 종류의 색을 만들 수 있는, 서로 독립적인 색을 말한다. 서로 독립적인 색이란, 예를 들어 원색이 세 개의 경우, 둘을 혼합해도 남는 셋째의 색을 만들 수 없다고 하는 의미이다.

인류의 눈에 있어서 원색은 세 가지 색상 조합인 것이 많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 모니터나 조명 등에서, 다른 색의 불빛을 겹쳐 새로운 색을 만드는 가산혼합의 삼원색은, 통상 빨강·초록·파랑의 삼색이다. 또, 그림물감을 혼합하거나 칼라 인쇄로 색 잉크를 병설할 경우에 행해지는 감산혼합의 경우의 삼원색은, 시안, 마젠타·노랑의 삼색이다.

자주

자주(Violet,紫朱)는 보라와 빨강 사이의 색이다. 보라색일 때의 영어 단어 purple은 보통 파랑과 빨강 사이의 모든 색을 부르는 데에 쓰이지만 미술 전문가들은 자주색일 때, 붉은기가 도는 보라색(red-violet)을 부를 때에만 purple이란 단어를 쓴다.

적기

적기(赤旗, 영어: red flag ) 또는 붉은 기는 주로 혁명 때 사용되던 깃발이다. 한때는 자유주의 혁명의 상징이기도 하였으나, 훗날엔 사회주의 혁명이나 좌파의 상징으로 사용된 깃발이다.소련의 국기나 중화인민공화국등의 사회주의 국기로 사용되었다.파리 코뮌이나 러시아 혁명등의 상징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중앙유럽 일광 절약 시간대

중앙유럽 서머타임(영어: Central European Summer Time, CEST)은 중앙유럽 표준시의 서머타임이다.

세계 협정시 (UTC)보다 1시간 빠른 표준시보다 1시간 더 진행시켜 2시간 빠르다.

3월 마지막 일요일 오전 2시 (= 서머 타임 오전 3시)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 서머 타임 오전 3시 (= 표준시 오전 2시)까지 적용된다.

중앙유럽 표준시

중앙유럽 표준시(CET, Central European Time)는 협정 세계시보다 1시간 빠른 UTC+1 시간대의 이름이다. 유럽과 북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에서 사용한다. 대부분 일광 절약 시간제로 중앙유럽 일광 절약 시간대(CEST)를 사용한다. 예전에는 CET 대신에 MET(Middle European Time)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일본어: ポケモン不思議のダンジョン)은 춘소프트가 개발하고 주식회사 포켓몬이 발매한 닌텐도 게임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는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를 포켓몬판으로 제작한 게임으로, 본래의 시리즈와 포켓몬에 등장하는 요소의 조화, 스토리의 높은 완성도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05년 11월 17일에 닌텐도 DS판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일본어: ポケモン不思議のダンジョン 青の救助隊)와 게임보이 어드밴스판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 구조대》(일본어: ポケモン不思議のダンジョン 赤の救助隊)가 일본에서 동시 발매되었다. 두 게임 소프트웨어의 구성은 일부를 제외하고 거의 같다. 대한민국에서는 파랑 구조대만 2007년 8월 30일에 발매되었으며, 희망 소비자가격은 33,000원이다. 캥카 창고, 마크탕 훈련소, 켈리몬 상점, 구조 기지, 페르시온 은행, 푸크린 친구 클럽, 꼴깍몬 링크샵 (시간/어둠의 탐험대에서는 에레키블로 바뀜), 패리퍼 연락소가 있다.

표준 모형

소립자 물리학의 표준 모형(標準模型, 영어: Standard Model)은 자연계의 기본 입자와, 중력을 제외한 그 상호작용 (강한 상호작용, 약한 상호작용, 전자기 상호작용)을 다루는 게이지 이론이다. 강력을 다루는 양자 색역학과, 약력과 전자기력을 다루는 와인버그-살람 이론으로 이루어진다. 표준 모형에 따르면, 전자와 중성미자 및 기타 렙톤은 기본 입자이나, 강입자는 쿼크로 이루어진다. 이들은 게이지 보손에 의하여 상호작용한다. 게이지 보손은 이론의 대칭을 나타낸다. 표준 모형의 대칭 가운데 강한 상호작용의 대칭은 색가둠으로 인하여 간접적으로만 관찰할 수 있고, 약한 상호작용의 대칭은 힉스 메커니즘으로 인하여 깨진다. 따라서 거시적으로는 전자기 상호작용의 대칭만 쉽게 관찰할 수 있다.

표준 모형은 실험적으로 힉스 메커니즘을 제외하고 1980년대에 완성되었다. 힉스 메커니즘은 2010년대 초에 실험적인 증거가 발견되었다.

프랑스의 국기

프랑스의 국기는 파랑, 하양, 빨강의 세 색으로 된 세로 삼색기이다. 삼색기(프랑스어: La Tricolore 라 트리콜로르[*])라고도 불린다. 파랑은 자유, 하양은 평등, 빨강은 우애를 상징(자유, 평등, 박애)한다. 국기의 비율은 2:3이며, 세 가지 색의 폭은 같다.

하양

하양 또는 흰색, 백색(白色)은 가시광선 전체를 반사하는 색이다. 색공간에서 하양은 검정과 같이 색상 값이 없는 무채색으로 분류된다.

0F 하양 검정 빨강 노랑 밝은 초록 옥색 파랑 밝은 자주
08 은색 회색 갈색 올리브색 초록 청록 남색 보라
주제
색과학
색철학
색 용어
색 기구
목록
관련 항목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