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장미단

백장미단(白薔薇團, 독일어: Weiße Rose 바이세 로제[*])은 나치에 대항하여 뮌헨 대학교의 대학생들과 그들의 지도교수가 구성한 비폭력 저항 그룹이다. 1942년에 결성되어 1943년 2월까지 전단을 만들어 뿌리는 일로 나치에 대항하다가 여섯 번째 전단을 대학교에서 뿌리던 숄(Scholl) 남매가 학교 경비에게 발각되면서 일원 전체가 사형당했다.

Scholl-Denkmal, München
뮌헨 대학에 있는 백장미단 기념조각

기원

1941년, 나치는 유럽인의 유전자 풀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안락사 정책을 벌이고 있었다. 한스 숄과 조피 숄은 나치의 안락사 정책을 비난하는 아우구스트 폰 갈렌 주교의 설교를 들었었다. 그리고 나치의 정책에 경악한 조피 숄은 주교의 허락을 얻고 설교문을 복사하여 뮌헨 대학에 뿌렸다. 게쉬타포의 심문에 한스 숄은 자신들의 이름을 유드 네보른과 안네트 둠바흐라고 대답했었고 이 이름은 당시 한스 숄이 읽고 있던 스페인 소설 《백장미》의 등장 인물에서 빌린 것이었다. 후일 한스 숄은 전단의 표제로 백장미란 이름을 사용했다.

결성과 활동

한스 숄과 그의 여동생 조피 숄(Sophie Scholl), 뮌헨 대학교의 학생이었던 알렉산더 슈모렐(Alexander Schmorell), 빌리 그라프(Willi Graf), 크리스토프 프롭스트(Christoph Probst)와 그들의 교수였던 쿠르트 후버(Kurt Huber)가 백장미단의 구성원이었다. 이들 중 한스 숄, 조피 솔, 크리스토프 프롭스트는 첫 공판 이후 사형당하였으며 나머지는 두 번째 공판 후 사형당하였다. 조피 숄은 사형 당시 22세였다.

전단

폴란드를 점령한 이래 30만 명의 유대인들이 잔혹하게 학살당했다… 독일인들은 아둔한 잠 속에서 이러한 나치의 범죄를 조장한 셈이다… 사람마다 나는 이러한 죄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나는 양심에 꺼릴 것이 없다고 할지 모른다. 그러나 누구도 벗어날 수 없다. 모두가 유죄, 유죄, 유죄이다!
 

백장미단은 결성 후 6번의 전단을 작성하여 대학 내에 살포하였다. 그들은 전쟁의 잔혹함과 반인륜적인 나치에 대한 반대, 관용과 정의에 입각한 유럽의 연합을 주장하였다.

외부 링크

위키미디어 공용에 백장미단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롤란트 프라이슬러

롤란트 프라이슬러(독일어: Roland Freisler, 1893년 10월 30일 ~ 1945년 2월 3일)는 나치 독일의 재판관이자 판사로 나치스 당원이었다. 그는 재판관으로 재임했을 때 재판 진행방식은 피고인들의 인격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으로 독설가로 무고한 사람들을 사형대로 보내버리는 판결을 내리는 등 악명이 높아 피의 재판관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1945년 2월 3일 베를린에서 미국 육군의 폭격으로 법정이 붕괴되면서 죽었다.

소피 숄의 마지막 날들

《소피 숄의 마지막 날들》(Sophie Scholl - Die letzten Tage, Sophie Scholl - The Final Days)은 독일에서 제작된 마르크 로테문트 감독의 2005년 드라마, 전쟁 영화이다. 줄리아 옌체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프레드 브라이너스도퍼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숄 (동음이의)

숄은 다음을 의미한다.

숄(شال‎): 의류의 일종

인민법정

인민법정(독일어: Volksgerichtshof)은 나치 독일에서 법률의 합헌적 적용범위 밖에 세워진 특별법정 중 하나이다. 재판소 청사는 원래 베를린의 프로이센 귀족원 건물을 쓰다가 이후 왕립 빌헬름 김나지움으로 옮겼다.

국가의회 의사당 화재 사건 당시 피고인들 중 한 명이 무혐의 석방된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아돌프 히틀러는 정권을 잡은 뒤인 1934년 인민법정을 신설했다. 인민법정은 암시장, 태업, 패배주의, 반역죄 등 광범한 "정치적 공격행위"를 다루는 재판소였다. 인민법정에서는 이러한 행위들을 방위력 붕괴(Wehrkraftzersetzung)행위라고 보고 엄혹하게 다스렸다.

인민법정은 법원장 롤란트 프라이슬러의 지도 아래 1944년 7월 20일 음모를 비롯한 수많은 사건들에 사형 선고를 남발했다. 사형수들은 대부분 베를린의 플뢰트첸지 교도소에서 처형되었다. 인민법정의 재판은 여론조작용 공개재판인 경우가 많았으며, 백장미단 사건 이후 조피 숄과 한스 숄 남매에 대한 재판이 그러한 사례로 유명하다. 재판은 증거 제출도 없고 양측 주장 발언도 없이 1시간 이내로 끝났다. 재판관이 검사의 역할을 하면서 피고인을 꾸짖고 피고측 변호인의 이의를 듣지 않고 평결을 내리는 일도 잦았다. 인민법정에서 피고측 변호인은 대개 재판 내내 침묵을 지켰다.

조피

조피는 다음을 가리킨다.

조피 숄: 나치 독일 시기에 결성된 지하 저항 조직인 백장미단 구성원

조피 로이스: 오스트리아의 배우

조피 토이버아르프

조피 프레데리케 폰 바이에른 왕녀

조피 도로테아 폰 하노버 왕녀

조피 폰 프로이센 왕녀

조피 도로테아 폰 뷔르템베르크 공녀

조피 샤를로테 폰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 공녀

조피 초테크 폰 호엔베르크 여공작

조피 폰 데어 팔츠 공녀

조피 샤를로테 추 메클렌부르크슈트렐리츠 공녀

조피 폰 호엔베르크 여후작

조피 추 메클렌부르크귀슈트로프 공녀

조피 숄

조피 막달레나 숄(독일어: Sophia Magdalena Scholl, 1921년 5월 9일 ~ 1943년 2월 22일)은 나치 독일 시기에 결성된 지하 저항 조직인 백장미단 구성원이었다. 오빠 한스 숄과 같이 나치당에 희생됐다.

백장미단을 결성한 후 아우구스트 폰 갈렌 주교의 강론전문을 복사하여 뮌헨 대학교에 뿌렸다. 그리고 그들의 급우인 알렉산더 슈모렐, 빌리 그라프, 크리스토프 프롭스트 등 하고 그들의 대학교수였던 쿠르트 후버가 입단한다. 그리고 그들는 계속 1943년 2까지 전단지을 만들고 뿌리면서 저항한다. 그들는 기독교 정신으로 바탕으로 나치하고 히틀러는 곧 망한다고 하고 주로 남독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된다.그러나 백장미단이 여섯번째 전단지를 1943년 2월 18일, 뮌헨 대학의 수업 종료에 맞춰 공개적으로 배포한다. 그러나 곧 나치 당원인 뮌헨 대학의 경비에게 발각되었고 백장미단은 체포당한다. 그들은 곧 재판에 넘겨져 욕설과 모욕을 서슴치 않았던 나치의 악질 판사인 롤란트 프라이슬러에게 재판을 받았다. 그녀는 오빠와 함께 당당하게 자신의 신념을 발표하였고, 2월 22일 '태양은 아직도 빛난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단두대에 처형되었다.

한스

한스(Hans)는 다음을 가리킨다.

한스 숄

한스 프리츠 숄(독일어: Hans Fritz Scholl, 1918년 9월 22일 ~ 1943년 2월 22일)은 나치 독일 시기에 결성된 지하 저항 조직인 백장미단 구성원이었다. 여동생 조피 숄과 같이 나치당에 희생됐다.

숄은 크라일스하임(Crailsheim)에서 부친 로베르트의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1933년 히틀러 청소년단에 들어갔으나 그 단체의 성격을 알게 된 후 탈퇴했다. 기독교로 개종할 것을 한때 고려하기도 했었지만 루터교 신자로 자라났다. 이후 숄은 뮌헨 대학교에 입학했다.

1942년 초여름 한스 숄과 여동생 조피 숄, 빌리 그라프, 크리스토프 프롭스트, 알렉산더 슈모렐은 반(反)나치 전단지를 공동 제작했다. 스스로를 백장미단으로 일컬은 그들은 독일인들이 반나치 비폭력 저항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장미단은 독일 국방군이 동부 전선(독소 전쟁) 도중에 폴란드와 소련의 유대인에게 벌인 몇몇 악행들을 두려워했다. 전단지는 뮌헨 대학교에서 시작해서 독일의 박사, 술집 사장 등에게 전해졌다.

1943년 2월 18일 한스 숄과 조피 숄은 뮌헨 대학교에서 전단지를 뿌리다가 관리인에게 적발되고 게슈타포에 체포되어 판사 롤란드 프라이슬러에 의해 반역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2월 22일 사형을 선고받았다. 수시간 후 한스 숄과 조피 숄, 크리스토퍼 프롭스트는 뮌헨 스타델하임 감옥에서 요한 라이히하르트에 의해 단두대로 처형됐다. 한스 숄의 유언은 "자유 만세!"(Es lebe die Freiheit!)였다. 직후 많은 다른 관여 학생들이 체포되어 처형됐다.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