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선 문화

동선 문화(베트남어: Văn hóa Đông Sơn文化東山, 문화동산)는 북베트남의 홍강 유역에서 번창하였던 베트남을 대표하는 선사 청동기 시대 문화이다. 이 문화는 기원전 1000년에서 기원전 100년경까지 인도 말레이 반도 등 주변 지역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쳤다.

베트남의 역사
선사 시대 (동선 문화)
전설 시대
(홍방, 어우락)
중국의 제1차 베트남 지배
(진나라, 남월 - 찌에우 왕조, 전한)
한: 쯩 자매
중국의 제2차 베트남 지배
(후한, 육조)
후한 말기: 사섭
동오: 찌에우티찐
전 리 왕조
중국의 제3차 베트남 지배
(수나라, 당나라)
당: 마이툭로안
당: 풍흥
당: 즈엉타인
베트남 자주 시기
당, 후량: 쿡씨
남한: 즈엉딘응에
남한: 끼에우꽁띠엔
응오 왕조, 십이사군의 난
딘 왕조
전 레 왕조
리 왕조 남진
쩐 왕조
호 왕조
중국의 제4차 베트남 지배
(명나라)
후 쩐 왕조
 
후 레 왕조 전기
막 왕조
남북조시대 후 레 왕조
후기
막 왕조
후 레 왕조 후기
찐-응우옌
분쟁
응우옌 주 찐 주 후 레 왕조
후기
떠이선 왕조
응우옌 왕조
프랑스의 베트남 지배
응우옌 왕조 안남보호국
일본의 베트남 지배
베트남 제국
프랑스의 베트남 지배
코친차이나 공화국
베트남 민주
공화국

(북베트남)
베트남국
베트남 공화국
(남베트남)
남베트남 공화국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Map of Vietnam.png

개요

DrumFromSongDaVietnamDongSonIICultureMid1stMilleniumBCEBronze
기원전 1세기 중반 동선 문화의 청동북

동선 문화는 기원전 400년에서 기원전 100년경에 걸쳐서 계속 되었다. 타인호아 성 타인호아의 마강우안에는 동선 문화의 유적이 존재하며, 이것이 표식 유적이 되어 있다. 유적은 1920년 대, 프랑스 극동학회의 고고학자 등에 의해서 발견되어 특징적인 청동제 편면고가 유명해졌다. 제기로서의 청동기가 지극히 발달되어 있지만, 이 당시의 주요한 수단은 철기였다. 중국 학자들은 동선 청동북의 기원이 기원전 500년경 무렵, 중국윈난에서 창출되었다고 주장하지만, 북 일리노이 대학교의 클라크 D. 네헤르(Clark D. Neher) 교수는 "청동주조 기술은 동남아에서 시작하여, 중국으로 전파되었으며, 중국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그 반대로 전파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였다.[1] 이러한 주장은 베트남 고고학자들의 후속 연구에 의해 속속 밝혀지고 있다. 그들은 초기 동선의 청동북이 풍 응웬 문화(Phung Nguyen culture)의 도기 디자인과 근본적인 구조 특징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BronzeFigurineDongsonCulture500BCE-300CEThailand
동선 문화의 인물상, 기원전 500년-기원전300년경. 태국

동선 문화의 사람들은 을 경작하는데 능숙하며, 돼지를 목축하고, 긴 카누를 타고 어로 활동을 하였다. 이들은 청동기 주조에도 능숙하여, 동선 청동북과 같은 대표적인 청동기 유물을 남겼다. 이것은 인도차이나 반도, 타이, 인도네시아동남아시아 전역에서 폭넓게 발견되는 것으로 중국의 남부 지역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동선 문화는 티베트-버마 문화(Tibeto-Burman cultur)에 연결되며, 윈난라오스의 다이 문화(Dai culture ) 그리고 몬크메르 문화와 그 문화와 연계된 라오스의 단지 평원에 영향을 끼친다. 동선 동고와 같이 기원전 4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유사한 유물들이 메콩강을 따라 캄보디아에서도 발견된다. 동선 문화의 영향은 동남아시아 전역과 인도네시아 알로오의 모코북(moko drum, 동선 동고(銅鼓)와 기원이 같은 것으로 추측되는)에서부터 케리스 나이프의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나타났다.

동선 문화의 남쪽은 원시 참족사후인 문화로 나타났다.

같이 보기

각주

  1. Taylor, Keith W. (1991). The Birth of Vietnam.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313. ISBN 0-520-07417-3.

외부 링크

꼬로아 성

꼬로아 성(베트남어: Thành Cổ Loa/ 城古螺?)은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에서 북쪽으로 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기원전 257년 홍방 왕조 말기에 퐁케 근처에 세워진 성채이다. 당시 도읍을 만들 때는 원형으로 만들어졌으며, 그 이름은 베트남식 한자 꼬로아(古螺)는 ‘오래된 나선’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 유적지는 청동기 시대의 동선 문화 등 여러 문화를 찾을 수 있는 유적이다.

끼에우꽁띠엔

끼에우꽁띠엔(베트남어: Kiều Công Tiễn 또는 교공선(矯公羨), 870년 ~ 938년)은 오대 십국 시대의 안남의 호족으로 베트남 끼에우 왕조의 제1대 군주(재위: 937년 ~ 938년)이다. 신오대사와 십국춘추에서는 교공선(皎公羨)으로 기록되어 있다.

남진 (베트남)

남진(베트남어: Nam tiến/ 南進)은 11세기부터 18세기까지 베트남이 남쪽으로 영토를 확장한 일을 가리킨다.

현재 베트남은 인도차이나반도 동쪽 연안의 전역을 영토로 소유하고 있다. 베트남의 동쪽 통킹만, 동남쪽 남중국해, 남쪽 타이만은 모두 바다와 접하며, 북부는 중국의 윈난성, 광시 좡족 자치구와 인접하고, 서부는 안남 산맥을 두고 캄보디아, 라오스와 인접하고 있다. 또한 북방에는 홍강 삼각주가 있고, 남방에는 메콩강 삼각주가 있다. 그런데 고대 베트남의 영토는 현재와 일치하지 않으며, 현재 영토는 18세기에 확립되어 온 것이다.

11세기 이후의 베트남의 각 왕조는 모두 남쪽으로 영토를 확장시켰다. 초기 베트남의 영토는 홍강 삼각주 일대에 주로 집중되어 있었는데, 곧 현재 베트남의 북쪽 지역이다. 당시 베트남은 지리적 위치상 북쪽에 중국이, 서쪽에 산맥이, 동쪽에 바다가 있었으므로 남쪽은 영토를 확장시킬 가장 좋은 방향이 되었다. 남진(南進)이란 명칭도 남쪽으로 확장했다는 의미에서 얻게 된 것이다. 베트남의 역대 남진 정책은 모두 700년에 걸쳐 진행되었고, 남진이 완성된 뒤의 베트남의 영토는 최초로 중국으로부터 독립했을 때에 비해 3배나 되었다. 18세기 이후 베트남의 영토는 기본적으로 변함이 없다.

대월

대월(大越) 또는 다이비엣(베트남어: Đại Việt)은 베트남의 정식 국호로 1054년~1804년까지 사용되었다. 리 왕조의 성종(1054년~1072년)이 즉위를 할 때 사용한 공식 명칭이다. 이전에 딘 왕조(丁部領)가 통치할 때는 국호를 다이 꼬 비엣(베트남어: Đại Cồ Việt/ 大瞿越 대구월)라고 호칭하였다.

그 이외의 시기에 관해서도 이 지역 및 같은 지역에 존재한 국가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1804년 이후는 남비엣에 유래하는 현재의 베트남 곧, "越南(월남)"이라고 하는 국호가 쓰이게 되었다.

딘 왕조

정조(베트남어: Nhà Đinh/ 丁朝)는 딘보린에 의해서 968년 시작된 베트남의 왕국이다. 딘보린은 십이사군의 난을 물리치고, 딘 왕조를 열었으나, 979년 장자인 딘리엔에게 암살을 당하고 그의 사후 980년 레 호안이 왕좌를 차지함으로써 12년간의 짧은 딘 왕조의 역사가 끝나게 된다.

떠이선 왕조

떠이선 왕조(베트남어: Tây Sơn Triều/ 西山朝 서산조)는 24년간 지배한 베트남에 존재한 단기 왕조이다. 이 기간의 일련의 사건은 떠이선당의 난(西山黨之亂)이라고도 부른다. 떠이선이라는 이름은 베트남의 역사에서 후 레 왕조와 초기 응우옌 왕조의 말기에 왕국을 약화시킨 무리로 자주 언급된다.

리 왕조

이조(李朝, 1009년 ~ 1225년)는 베트남 대구월(1009년 ~ 1054년)과 대월(1054년 ~ 1225년)의 황조이다. 수도는 하노이이다. 이조는 9대 217년에 이르는, 베트남 사상 최초의 장기 정권이었다.

베트남 자주 시기

베트남 자주 시기(베트남어: Thời kỳ tự chủ Việt Nam/ 時期自主越南)는 베트남 역사에서 905년부터 938년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 이 기간 동안 베트남은 명목상 중국의 여전한 영토였으나 베트남인들이 최고 통치권을 행사하여 사실상의 독립 정권을 가진 상태에 있었다.

전 레 왕조

전여조(베트남어: Nhà Tiền Lê/ 前黎朝, 980년 ~ 1010년)는 레호안이 건국하여 베트남을 지배한 왕조이다. 1428년에 레러이가 건국한 레 왕조와 구별하기 위해 전레 왕조라고 칭해진다.

전 리 왕조

전이조(前李朝, 544년 ~ 602년)는 544년에 이분(李賁)이 양나라의 지배에서 독립하여 베트남 북부 지방에 세운 왕조이다. 만춘(萬春), 야능(野能)이라고도 한다. 602년에 수나라의 공격을 받아 멸망했고, 베트남 지역은 다시 중국 왕조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제1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

제1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는 한나라의 남월 정복 부터 쯩 자매의 봉기까지 중국이 베트남 북부를 지배한 일이다.

제2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

제2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43년 ~ 544년, 베트남어: Thời Bắc thuộc lần thứ hai/ 時北屬𠞺次二)는 베트남이 중국에 의해 두 번째로 지배받은 시기로, 중국의 베트남 지배의 한 부분이다.

40년, 쯩 자매의 지도 하에 교주의 백성들이 봉기를 일으켰다. 그러나 43년에 후한이 복파장군(伏波將軍) 마원을 보내 이를 평정하였고, 쯩 자매는 살해되었다. 교주는 다시 후한의 관할로 복귀하였고, 제2차 지배가 시작되었다.

이 시기 동안 현재의 베트남 지역은 차례로 후한, 사씨, 동오, 서진, 동진, 유송, 남제, 양나라, 진나라의 통치에 놓였다. 541년, 리비가 봉기를 일으켜 황제를 칭하였고, 전 리 왕조를 수립하자 제2차 지배는 종결되었다.

제3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

제3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는 중국의 베트남 지배의 세번째 시대로서, 전 리 왕조의 멸망 부터 응오꾸옌이 중국을 몰아낼 때까지 중국이 베트남 북부를 지배한 일이다.

제4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

제4차 중국의 베트남 지배는 중국의 베트남 지배의 네번째 시대로서, 호 왕조의 멸망 부터 후 레 왕조의 수립까지 중국이 베트남 북부를 지배한 일이다. 이 시기에 후 쩐 왕조가 명나라에 항쟁했다.

찌에우티찐

찌에우티찐(베트남어: Triệu Thị Trinh/ 趙氏貞 조씨정, 225년 ~ 248년)은 고대 베트남의 반란자이다. 다른 이름은 찌에우어우(Triệu Ẩu), 찌에우찐느엉(Triệu Trinh Nương), 바찌에우(Bà Triệu), 찌에우꾸옥찐(Triệu Quốc Trinh)이다.

찐-응우옌 분쟁

찐-응우옌 분쟁(베트남어: Trịnh-Nguyễn phân tranh/ 鄭阮紛爭 정완분쟁, 1627년 ~ 1672년)은 베트남 후 레 왕조의 찐 주와 응우옌 주 사이에 벌어진 내전이다.

호 왕조

호조(胡朝, 베트남어: Nhà Hồ/ 胡朝, 1400년 ~ 1407년)는 베트남 대우의 황조이다. 수도는 청화이다.

홍방

홍방 왕조(베트남어: Hồng Bàng)는 락(Lạc)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기원전 258년까지 2000년 이상 베트남을 지배한 왕조이다. 훙브엉(Hùng Vương) 황제가 세웠다고 알려져 있으며 반랑국(Văn Lang)은 베트남 최초의 국가이다.

후 쩐 왕조

후진조(베트남어: Nhà Hậu Trần/ 後陳朝)는 베트남을 지배한 왕조이다.(1407년 ~ 1414년)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