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선

능선(稜線)은 이나 언덕의 꼭대기가 일정 간격을 두고 연결되어 연속적으로 솟아오른 지형을 말한다. 등산 코스로 흔히 사용된다. 산의 등줄기를 뜻하는 말로, 1997년 한국어 순화어산등성이(산등성)를 쓰도록 되어있다.

Pirin - near Vihren

문화재

같이 보기

  • 구조적 융기

외부 링크

  • InterRidge An initiative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ridge-crest studies
EVER 스타리그 2009

EVER 스타리그 2009 (EVER Starleague 2009)는 온게임넷과 스포츠조선의 공동 주최로 이루어지는 이스포츠에서 가장 권위있는 스타크래프트 개인전인 스타리그의 28번째 대회이며 2009년에 열린 두 번째 스타리그이다. EVER의 프로리그 포함 통산 6번째 스타크래프트 리그 후원이자, 16강 조지명 방식을 개편한 첫 시즌이다.

강진읍

강진읍(康津邑)은 전라남도 강진군에 속한 행정 구역이다.

광교산

광교산(光敎山)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와 용인시 수지구에 걸쳐있는 높이 582m의 산으로 백운산(564m), 바라산(428m), 우담산(425m), 청계산(618m)으로 이어주면서 수원과 용인을 아우르는 산이다.

광교산은 수원천의 발원지이자 용인 탄천의 발원지 중에 한 곳이기도 하다. 수원에서는 북쪽, 용인에서는 서북쪽에 위치하면서 북쪽에서 불어오는 겨울의 찬 바람을 막아주고 있다. 풍수지리에서 바람을 가두고 물을 얻게 한다는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광교산은 시가지를 안고 있는 수원의 주산으로 원래 이름은 광악산이었으나 고려 태조 왕건이 광교산으로 명명했다고 전해진다.

높이에 비하면 인근의 백운산과 함께 바위가 거의 없이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덩치 큰 육산(肉山, 흙산)이다. 신경준의 《산경표》에 의하면 한남금북정맥의 한남정맥에 속하는 산으로 수원에서 제일 높은 산이다. 용인에서 제일 높은 산은 해발 595m의 말아가리산(馬口山)이다. 이렇게 광교산은 해발 582m로 그다지 높은 산은 아니지만 자락을 넓게 벌리고 있는 산세가 풍요롭게 넓어 수원을 북에서 싸안고 있는 형세를 한 수원의 진산이다.

주위에 큰 산이 없는 평야지대에 위치한 수원이라 광교산은 어쩌면 수원사람들에게 물을 대주는 역할을 해온 고마운 산일지도 모른다. 광교산은 산의 높이에 비해서는 인근에 연결되는 백운산과 함께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덩치가 큰 산이다. 소나무 능선 산행이 특징적이며, 능선엔 송림이 많은 편이다. 계곡안은 활엽수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능선 산행 중 남으로는 수원시가 간혹 보이고, 시루봉에서는 수지구 일대와 분당 등이 보인다.

금원산

금원산(金猿山)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거창군과 함양군에 걸쳐 있는 산이다.

이 산의 모산은 남덕유산이다. 남덕유산에서 남동쪽으로 가지를 쳐내린 월봉산 능선은 두가닥으로 갈라지는데 오른쪽 수망령쪽 능선 최고봉이 금원산이다. 정상에서 남동으로 뻗어내린 능선을 타면 기백산과 만난다.

단장의 능선 전투

단장의 능선 전투 (斷腸의 稜線 戰鬪, 1951년 9월 13일 ~ 10월 13일)는 미국 2 보병 사단과 프랑스 대대 및 네덜란드 판 회츠 연대가 중동부 전선의 주저항선을 강화할 목적으로 894고지, 931고지, 851고지에 배치된 조선인민군 제6, 12사단을 공격하여 점령한 공격 전투다. "단장의 능선"이란 이름은 전투가 끝난 후에 붙여졌다. 미국에서는 Battle of Heartbreak Ridge라고 부른다.

대암산 (강원)

대암산(大岩山)은 강원도 인제군과 양구군에 걸쳐 있는 높이 1,310m의 산이다.

대우산과 함께 대암산·대우산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지정된 지역은 분지·습원등 지형적으로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기후 조건이 특이하여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식물의 종류는 총 59과 123종으로 그중 고층 습원의 특유종이 19종, 미기록종 15종이 알려져 있는 생물의 보고이다.또한 동식물의 남북한계·동서 구분의 현상이 나타나는 등 식물생태학·식물지리학적·식물분류학적 연구 가치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상, 특이한 지형·지세 및 기후적 특성 등 다양한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어 쳔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정상은 통제구역으로 등산은 생태식물원을 들머리로 한 정상 서남쪽 능선 코스만 가능하다.

몬테카시노 전투

몬테카시노 전투, 로마 전투 또는 카시노 전투는 추축국이 이탈리아 전역에서 겨울 선을 형성하여 연합군의 공격을 방어하자 연합군이 4차례에 걸쳐 이를 돌파하기 위해 벌인 일련의 격전이다. 이 전투의 목적은 로마로 향하는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1944년 초, 라피도가리, 리리, 가리지리아노 계곡과 근처 능선 및 고지에 위치한 독일군은 겨울 선의 서쪽 절반을 방어하고 있었다. 몬테 카시노는 AD 529년 누르시아의 베네딕토에 의해 세워진 수도원이 위치한 고지였다. 이 고지는 인근 마을인 카시노와 리리 및 라피도 계곡의 입구에 위치하고 있었다. 보호된 역사지구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독일군은 이곳을 점령하지 않고 있었다. 수도원 인근의 경사면에서 독일군은 몇몇 거점을 마련했다.

연합군 공격 부대에 정확한 포격이 이어지자 연합군 수뇌부는 수도원이 독일군의 관측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사상자와 함께 연합군 병사 사이에서는 공포심이 증가했고, 명백한 증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연합군은 이곳을 파괴하기로 결심했다. 미군 폭격기가 1944년 2월 15일 1,400톤의 고폭탄을 투하했고,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 공습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는데, 독일 강하부대가 파괴 지역을 점령해 폐허에 훌륭한 방어 시설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1월 17일부터 1월 18일 사이에 몬테카시노와 구스타브 방어선에서 연합군은 4차례의 공격을 개시했고, 20개 사단이 20마일의 전선에 투입되었다. 독일군은 마침내 그들의 방어 진지에서 물러났지만 연합군의 피해도 상당했다. 몬테카시노 점령 당시 연합군은 55,00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독일군은 이에 비해 훨씬 적은 피해를 입었는데 사상자는 약 20,000명이었다.

백덕산

백덕산(白德山)은 강원도 영월군과 평창군 사이에 있는 차령산맥 줄기의 이름난 산이다.

능선 곳곳에 절벽이 깎아지른 듯 서 있고, 바위 틈에서 자라는 소나무는 분재와 같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해발 800m 이상에는 천연침엽수와 활엽수의 혼합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멧돼지와 꿩이

많아 사냥터로서도 널리 알려진 곳이다.

봉미산

봉미산(鳳尾山)은 경기도 가평군과 양평군에 걸쳐 있는 높이 856m의 산이다.

'늪산'이라고도 불리며 옛날에는 속리산으로 불리었다. 경기도의 오지로 용문산을 모산으로 하여 북쪽 장락산으로 길게 이어지는 능선 상에 높게 솟아 있다.

설악산

설악산(雪嶽山)은 강원도 강릉시, 속초시, 양양군, 인제군, 고성군에 걸쳐 있는 해발고도 1,708미터의 산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한라산과 지리산 다음으로 높은 산이다. 추석 무렵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하며 여름이 되어야 녹는 까닭으로 이렇게 이름 지었다. 한국 전쟁 전까지만 해도 이 산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영토에 속했으나 한국 전쟁 이후에는 대한민국 영토가 되었다.

신불산

신불산(神佛山)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과 삼남면과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태백산맥의 남쪽 끝에 있는 내방산맥 줄기에 있다. 영남 알프스에서 가지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산이다. 정상에 암봉이 솟은 가지산과는 달리 토산이며, 1983년 11월 3일 간월산과 함께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쪽은 절벽이고 서쪽은 완만한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설악산의 공룡능선보다 작은 규모의 암릉길인 신불산 공룡릉이 등산 코스로 즐겨 이용된다.대한민국 산림청이 선정한 한국의 100대 명산 중 하나이다.신불산에서 취서산에 이르는 광활한 능선 위에 가득히 펼쳐진 억새 밭은 좀처럼 다른 산에서 찾아볼 수 없는 장관이다.

아라스 전투 (1917년)

1917년의 아라스 전투(Battle of Arras)는 1917년 4월 9일부터 5월 16일까지 프랑스 아라스에서 벌어진 전투이다. 더글러스 헤이그 최고 사령관이 지휘하는 에드먼드 알렌비 장군의 영국 제1군과 호른 장군의 3군이 독일 제국 6군 및 2군과 요새화된 방어선에서 전투를 벌였다.

대규모 공격 준비 포격 후, 영국군은 4.5마일(약 7.2킬로미터)을 진격했다. 이는 참호전이 시작된 이래 가장 넓게 확보한 것이었다. 가장 성공적이었던 것은 145 고지 점령이었는데, 이 전투는 캐나다 군단의 비미 능선 전투로도 잘 알려졌다. 145 고지는 주변 지형을 관측할 수 있었으며, 이곳을 점령한 군대에 큰 군사적 이점을 가져다주는 곳이었다.

영국은 15만 명을 잃었으며, 독일은 10만 명을 잃었다. 전략적 돌파구는 얻은 것이 없었다.

준평원

준평원(準平原)은 비교적 평평하고 평범한 평지이며, 이전에 위에 놓여 있던 지층의 침식으로 인해 생긴 평지로, 일련의 하천침식이 먼저 일어나고 하천사이의 능선 침식이 일어나서 결과적으로 표면이 거의 평지와 같다.

카르

카르(kar)란 빙하의 침식 작용에 의해 형성된 넓은 오목한 모양의 골짜기이다. 권곡(圈谷, 영어: cirque)이라고도 한다.산지의 경사면을 마치 숟가락으로 도려낸 것 같은 지형이며 높은 산의 능선 등에서 볼 수 있다. 빙하가 성장하면서 산의 표면을 깎아 위에서 보면 반원형 내지 편자형의 골짜기가 된다. 성장기에는 형상을 알 수 없지만 빙하의 후퇴와 함께 지상에 골짜기가 나타난다. U자곡, 모레인과 함께 외형 면에서 알기 쉬운 빙하 지형의 하나이다.

골짜기의 양측과 산정측이 험난한 절벽에 둘러싸여 있고, 나머지 방향은 골짜기 아래쪽으로 향해 있다. 권곡벽에 둘러싸인 바닥에는 평탄한(때로는 역경사인) 권곡저가 펼쳐진다. 권곡저에는 빙하에 의해서 옮겨진 토사가 퇴적된 모레인이 있는 경우가 많아 빙하호가 형성되는 경우가 있다.

한국에는 백두산의 상봉과 관모봉에 카르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프랑스 대대

유엔군 프랑스 대대(프랑스어: Bataillon français de l'ONU (BF-I'ONU))는 한국 전쟁 당시 프랑스가 국제연합 결의에 따라 대한민국을 지원하기 파견한 1개 대대 규모의 지상군이다.

주로 미국 제2보병사단 23보병연대에 배속되어 전투를 치렀고, 후일 1개 중대는 한국인 카투사들로 편성했다. 이외에 프랑스는 구축함 1척을 파견하였다.

피의 능선 전투

피의 능선 전투(영어: Battle of Bloody Ridge)는 1951년 8월 16일부터 9월 5일까지 강원도에서 벌어진 전투로 한국 전쟁의 일부이다. "피의 능선"이란 명칭의 유래는 많은 사상자가 발생해 능선이 피로 넘쳐 흘러 종군기자들이 이 능선을 피의 능선이란 이름으로 보도하면서 붙여졌다.

필리핀 한국 원정군

필리핀 한국 원정군(필리핀 韓國 遠征軍, 타갈로그어: Puwersang Expedisyonarya ng Pilipinas sa Korea, PEPK / Hukbong Pinadala ng Pilipinas sa Korea, HPPK, 영어: Philippine Expeditionary Forces to Korea, PEFTOK)은 한국 전쟁 당시 국제 연합의 요청에 의해 파견된 필리핀 육군의 부대이다. 필리핀 군대는 국제 연합 사령부에 연인원 7,500명의 병력을 보냈고, 이는 대한민국에 파병한 국가 중 5번째로 숫자가 많았다. 부대는 율동 전투와 이리 고지 전투에서 활약했으며, 미국 제1기병사단, 제3보병사단, 제25보병사단, 그리고 제45보병사단에 배속되었다. 필리핀 해외원정군은 1950년 말부터 1955년까지 대한민국에 주둔했다.

해남 금강산성

금강산성은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에 있는, 금강산(481m) 정상부에 산정을 분기점으로 북동방향과 남동방향 능선 사이의 계곡을 가로질러 쌓은 포곡식 산성이다. 2015년 6월 29일 해남군의 향토문화유산 제27호로 지정되었다.

화야산

화야산(禾也山)은 대한민국 경기도 가평군과 양평군에 걸쳐 있는 산이다.

정상 북쪽 끝에 위치한 뾰루봉(709m)과 서쪽 능선 위에 있는 고동산이 화야산에 딸린 봉우리라 할 수 있다.

지구의 지형
산악·평원 지형
하천 지형
빙하·설빙 지형
해양 지형
화산 지형
풍화 지형
식생 지형
인공 지형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