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화

그리스화 (영어: Hellenization)는 그리스에 의한 외국 정복 또는 세력 범위에 들어가, 특히 알렉산드로스 대왕 (336–323 BCE 마케도니아의 왕)의 정복에 의한 그리스주의 시대에 따른 고대 그리스 문화와, 작은 면적의 언어의 역사적 확산이다. 그리스화의 결과는 그리스 기원의 요소가 지역의 요소와 다양한 형태와도 결합한 것이다. 현대에, 그리스화는 현대 그리스 문화의 채택과 그리스의 민족과 문화의 균질화와 관련이 있다.[1][2]

Map of ancient Epirus and environs (English)
그리스화 편집하기

같이 보기

출처

인용

  1. Zacharia 2008, 232쪽.
  2. Koliopoulos & Veremis 2002, 232–241쪽.

원천

참고 도서

외부 링크

교회의 대분열

교회의 대분열(영어: The Great Schism) 또는 동서 교회의 분열은 4세기부터 이어진 전통인 공교회(보편교회)의 분열이었다. 기독교 역사상 11세기에 서방교회와 동방교회가 상호 파문으로 분리된 사실을 말한다. 이에 대해 3가지 입장이 있다. 단일한 기독교 공동체에서 서방교회가 이탈한 것으로 이해하는 동방교회의 시각과 동방교회와 분리된 것으로 이해하는 서방교회의 종파별 시각, 로마교회가 정치적 이유로 비잔티움 로마 제국을 중심으로 하던 보편교회에서 이탈하었다는 역사적 시각이 있다.

그리스의 역사

그리스의 역사는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그리스인이 살았던 지역의 역사에서부터 현재의 그리스의 역사까지 폭 넓은 범주를 지니는 역사이다. 역사상 그리스인이 거주하거나 통치하였던 지역은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특정 시기 그리스의 역사에서 다루어지는 지역 역시 변화가 심하다.

최초로 초기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부족이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거주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3천년에서 기원전 2천년 사이로 추정된다. 고대 그리스의 문명은 이집트에서부터 파키스탄의 힌두쿠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오늘날 그리스인의 대부분은 1821년 독립한 그리스와 키프로스에 거주하고 있다.

러시아-튀르크 전쟁 (1787년–1792년)

러시아-튀르크 전쟁 (1787년–1792년)은 러시아 제국과의 이전 전쟁에서 잃은 영토를 되찾기 위해 오스만 제국이 일으킨 전쟁으로, 오스만 제국의 목표는 실패로 끝났다. 이 전쟁은 제8차 오스트리아-튀르크 전쟁과 동시에 발생했다.

반그리스화

반그리스화는 일반적으로 종교 또는 신앙 기반 제도에서 나타나는, 그리스주의 시대와 특히 이성의 사용에 따른 그리스 철학에 대한 환멸이다. 엄밀히 말하면, 이는 그리스화: 그리스 문화와 철학의 확산의 파멸을 의미한다. 이는 교황 베네딕토 16세의, 그리스 철학 사상에서 기독교를 분리하려는 최근의 학자들의 시도를 지적한, "믿음, 이성, 그리고 대학: 추억과 반사"라는 제목의 연설에서 만들어졌다. 이는 이후 로버트 R. 라일리에 의해 무엇이 저자가 "이슬람을 이성과 합리성에서 분리된 종교"로 생각하게 했는 지 설명하는 그의 책, 무슬림 정신의 폐쇄: 어떻게 지적 자살은 현대 이슬람 위기를 만드는가에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는 널리 분쟁되는 주제이다.

셀레우코스 제국

셀레우코스 제국(그리스어: Αυτοκρατορία των Σελευκιδών 아우토크라토리아 톤 셀류키돈[*])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영토 가운데 헬레니즘의 계승 왕국중 하나이다. 제국의 명칭은 코이네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고 원발음은 '셀류코스' 제국이다. 현재는 현대 그리스어 발음표기를 따라 '셀레우코스 제국'을 기준으로 한다. 제국의 최대 영토는 아나톨리아 중부와 레반트,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투르크메니스탄, 파미르, 인더스 계곡을 포함한다. 동방 영토 대부분을 차지하여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계승국 중에서 가장 영토가 넓었다.

셀레우코스 왕조에는 기원전 323년부터 기원전 60년까지 30명의 왕이 있었다. 이 통치기 동안 지배계층은 헬레니즘 문화와 풍습을 잘 계승하여 셀레우코스 제국을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로 꽃피웠다. 하지만 관용을 베풀어서 수많은 호평을 받았던 아케메네스 왕조와는 다르게 심각할 정도로 헬레니즘 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해서, 피지배계층의 문화를 탄압하고 그리스화(化)만을 강요해서 피지배민족과 잦은 갈등과 반란 진압을 겪어야 했고 날이 갈수록 제국의 동방 지배는 약해져 갔다.

제국의 6대 왕인 안티오코스 3세 대왕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고자 자주 해외 원정을 벌였다. 그는 프톨레마이오스 왕국과 마우리아 왕조와의 전쟁에서는 패배했으나 파르티아 등 제국의 패권에 도전하는 동방 민족들을 상대로 원정을 벌여 승리해 많은 영토를 회복하였다. 또한 프톨레마이오스 왕국과의 재대결에서도 승리해 우위를 확립했다. 그러나 제국이 다시 살아날 무렵 안티오코스 대왕은 로마과 충돌했고, 3번의 전투 끝에 완전히 패하면서 제국의 군사력과 패권이 사라지게 되었다. 설상가상으로 안티오코스 대왕이 동방 재원정 중 암살당해 제국은 더욱 위기에 빠졌다.

이후 제국은 끝없는 쇠퇴의 길을 걸었다. 8대 왕인 안티오코스 4세는 제국의 재확장을 꾀했으나 로마의 견제에 계속 가로막혔고, 지나친 그리스주의 정책으로 유대인들이 독립 전쟁을 벌여 하스모니안 왕조를 세우는 등 영토는 계속 줄어들었다.

결국 동방에서 강성해지던 파르티아와의 전쟁에서 패배한 뒤 동방 대부분의 영토를 잃고 시리아만을 가진 소왕국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후 대다수의 왕들이 살해당하는 혼란기가 찾아왔고, 결국 기원전 1세기에 로마에게 합병당해 멸망한다.

왕으로는 셀레우코스 1~7세, 안티오코스 1~13세, 알렉산드로스 발라스, 알렉산드로 2세 자비나스, 데메트리오스 2세 등이 있다.

스키타이족

스키타이족(고대 그리스어: Σκὐθαι, Σκύθης)은 사카(Saka), 사카이(Sakae), 사이(Sai), 이스쿠자이(Iskuzai), 아스쿠자이(Askuzai)라고도 불리는, 주로 동부 이란어군을 사용한 유라시아 유목민들이며 이들 남쪽에 있던 식자 민족들에게 약 기원전 9세기에서 4세기까지 서•중부 유라시아 스텝의 넓은 지역들에서 거주했다고 언급되었다. 이들이 기원이 주로 이란족이라는 데에 합의한, 그리스의 역사가들에게 알려진 “고전 스키타이인”들은 흑해 북부와 북캅카스에 있었다. 아시리아, 아케메네스, 중국에서 기록된, 다른 스키타이족 집단들에 대한 사료는 이들이 중앙 아시아에서도 존재했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곳에서 그들은 각각 이스쿠자이(Iskuzai)/아스쿠자이(Askuzai), 사카 (고대 페르시아어: Sakā; 페르시아어/ساکا; 산스크리트어: शक Śaka; 그리스어: Σάκαι; 라틴어: Sacae), 그리고 사이 (중국어: 塞; 상고 한어: *sˤək)이라 불렸다.멀리 떨어진 지역들에서 거주하는 스카타이족들끼리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으며, 스키타이라는 용어는 넓고 좁은 개념에서 사용된다. 영어로 “스키타이의”라는 뜻의 형용사 "Scythian"는 일반적으로 인종적이고 언어적인 의미를 나타내지 않고, 넓은 “스키타이-시베리아” 문화의 속성을 나타낸다고 여겨지는 발견물들에 대한 고고학적 상황에서 현대 학자들이 사용한다. ’스키타이의’를 뜻하는 또다른 영어 형용사 Scythic는 유사한 방식으로, "특별한 무기, 마구, 금속판에 새겨진 동물 미술의 존재로 특정 지어지는, 말을 탄 유목 생활 양식이 널리 퍼진 특정 시기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철기 시대 기간에 스키타이족의 극서쪽의 영역은 고전 그리스 사료에서 스키티아라고 알려졌고, 좀더 좁은 관념의 "Scythian"는 스키타이어로 소통되는 이 지역으로 제한된다. "Scythian"에 대한 다른 정의들도 사용되어, 많은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스키타이인들은 군마 전술을 익힌, 이른 시기의 민족들에 속한다. 이들은 말, 소, 양들을 키웠고, 천막을 덮은 마차에서 살았으며 말의 등 위에서 활과 화살을 들고 싸웠다. 이들은 호화로운 무덤, 우수한 금속공예품, 뛰어난 미술 양식으로 특정 지어지는 풍부한 문화를 발전시켰다.

기원전 8세기에, 스키타이인들은 아마도 주나라를 공격했다. 얼마 안 있어, 스키타이인들은 서쪽으로 확장하였고 폰토스 스텝에서 킴메르인들의 세력을 몰아냈다. 전성기에, 스키타이인들은 서쪽에서는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동쪽으로는 중부 중국 (오르도스 문화)과 남부 시베리아 (타가르 문화)에 이르는, 유라시아 스텝 전역을 지배했고, 최초의 중앙 아시아 유목 제국라고 불릴만 한 세력을 형성했으나 조직된 국가라고 불리기는 어렵다.오늘날에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유럽 남부 영토, 크림 반도를 기반으로 한, 서부 스키타이인들은 로열 스키타이라고 알려진 부유한 계층들의 지배를 받았다. 서부 스키타이인들은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 중국을 연결하는 거대한 무역로인 비단길을 만들고 통제했으며, 이 문명들의 번영에 기여했을 것이다.정착한 금속세공업자들은 스키타이인들을 위한 휴대용 장식품들을 만들었다. 이 장식품들은 금속 재료에서 주로 살아남았고, 독특한 스키타이 미술을 형성했다. 기원전 7세기에, 스키타이인들은 킴메르인들과 같이 코카서스 산맥을 넘어서 중동 지역을 자주 약탈했고, 중동의 정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기원전 650–630년에, 스키타이인들은 이란 고원 서부의 메디아를 잠시 지배했고, 이집트 경계까지 힘을 뻗쳤다. 메디아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한 후, 스키타이인들은 중동 지역에 대한 간섭을 계속했고, 기원전 612년 니네베 약탈에서 아시리아 제국의 멸망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스키타이인들은 그후에 아케메네스 제국과 잦은 분쟁에 연루되었다. 서부 스키타이인들은 기원전 4세기 마케도니아 왕국에 큰 패배를 당했고 그후에 중앙 아시아에서 온 이란계 민족 사르마티아인들에게 서서히 정복되었다. 아시아 스텝의 동부 스키타이인들 (사카인)은 기원전 2세기에 월지, 오손, 흉노의 공격을 받았고, 이들의 상당 수가 남아시아로 이주하도록 유발이 되어, 그곳에서 스키타이인들은 인도-스키타이이라고 알려졌다. 일부 관점에서는, 한나라와 흉노의 멸망 이후인 서기 3세기 말에 동부 스키타인들이 아마도 파미르고원을 넘어 타림 분지에 정착했고, 그곳에서 스키타이어계 코탄어와 툼슈크어가 10세기에서 11세기 동안 브라흐미 경전으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부분적으로 사카였던 코탄 왕국은 중국 북동부 지역의 이슬람화와 튀르크화를 이끈 카라한 칸국에게 정복되었다. 동유럽에서는, 중세 시대 초기에, 스키타이인들 그리고 이들과 밀접하게 관련있는 사르마티아인들은 동유럽에 있던 원시 슬라브인들에게 결국에는 동화되어 흡수되었다 (슬라브화).

프톨레마이오스 왕국

프톨레마이오스 왕국 (고대 그리스어: Πτολεμαϊκὴ βασιλεία 프톨레마이케 바실레이아[*])은 이집트를 기반으로 한 헬레니즘 왕국이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다스렸으며, 기원전 323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사망한 후에 프톨레마이오스 1세 소테르의 상속과 함께 건국되었고 기원전 30년에 클레오파트라의 죽음과 로마의 정복으로 멸망했다.

프톨레마이오스 왕국은 스스로 파라오라 칭하고 남부 시리아에서 키레네와 남쪽의 누비아까지 뻗어있는 지역들을 지배한 강력한 왕조를 만들어낸 프톨레마이오스 1세 소테르에 의해 세워졌다. 학자들은 다른 달력의 사용 때문에 기원전 304년에 건국됐다고도 논쟁하는데, 프톨레마이오스는 고대 이집트 달력으로 기원전 304년 왕위에 올랐지만 고대 마케도니아 달력으로는 기원전 305년이며, 이 문제을 확실히 하기 위해 기원전 305/4년의 민중 파피루스를 프톨레마이오스 개국 1년으로 센다. 알렉산드리아는 수도이자 그리스 문화와 교역 주요한 중심이 되었다. 토착 이집트 민중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프톨레마이오스의 왕들은 그들 스스로를 파라오의 후계자라 칭했다. 이후 프톨레마이오스 왕가는 친 형제, 자매들과 혼인하는 고대 이집트의 전통을 받아들였고, 이집트 양식과 복장을 한 체로 공공 기념물에 자신들을 묘사했으며, 고대 이집트 신앙 생활에도 참여했다. 프톨레마이오스 왕국은 외국과 내전에 연루되어 쇠퇴하였고 결국엔 로마에 합병되었다. 헬레니즘 문화는 이슬람에게 정복될 때까지 로마와 비잔티움 시기 내내 번영을 계속했다.

헬레니즘

헬레니즘(hellenism) 또는 그리스주의는 다음을 가리킨다.

헬레니즘 문명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

헬레니즘 미술

헬레니즘 유대교

헬레니즘 철학

헬레니즘 종교

그리스주의 (신고전주의)

그리스교

그리스화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