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표준 도서 번호

국제 표준 도서 번호(國際標準圖書番號,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ISBN)는 국제적으로 에 붙이는 고유한[1] 식별자이다. ISBN 체제는 원래 1966년 영국에서 "표준 도서 번호"(SBN)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고, 1970년 국제 표준화 기구에 의해 ISO 2108이라는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본래 ISBN은 10자리였지만 2007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유럽상품번호(EAN)에 맞춰 13자리로 바뀌어, 이를 ISBN-13이라 부르기도 한다. 비슷한 종류의 식별자로 주기적으로 출판되는 간행물에 사용되는 국제 표준 일련 번호(ISSN)가 있다.

EAN-13-ISBN-13
13자리 ISBN, 978-3-16-148410-0이 EAN-13 바코드로 표현되어 있다.

요약

재판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한 책의 모든 판본 종류에 하나씩 ISBN이 부여된다. ISBN은 10자리 또는 13자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978 89 5460 326 3
(1)
GS1
접두어
(2)
국가·
언어
(3)
출판사
(4)
항목
(5)
확인
숫자
  1. (13자리 ISBN일 경우) GS1 접두어, 978 또는 979
  2. 출판 국가 또는 언어 번호
  3. 출판사 번호
  4. 항목 번호
  5. 확인 숫자 (여기에는 10을 나타내는 X가 올 수도 있다)

2, 3, 4번 부분은 ISBN에 따라서 길이가 다를 수 있으나 전체 길이는 항상 일정하다. 이 숫자들은 ‘ISBN 사용자 매뉴얼’에서 제시한 바를 따라 보통 부분별로 묶어서 하이픈(-) 또는 공백으로 구별하지만, 실제로는 ISBN이 접두 부호의 일종이기 때문에 이러한 구분자가 없어도 모호함 없이 해석이 가능하다.[2] 만약 하이픈이 쓰인다면 하이픈은 각 부분과 부분 사이에 정확히 나타나야 하지만,[3] 언어 번호와 출판사 번호의 목록은 주기적으로 갱신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이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국가 번호에는 영어권 국가(0), 프랑스어권 국가(2), 독일어권 국가(3), 일본(4), 러시아(5) 등이 할당되어 있다. (처음의 SBN에는 국가 번호가 없었으나 앞에 적절한 국가 번호를 붙여 올바른 ISBN으로 변환할 수 있다.) 국가 번호는 5자리까지 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7은 중화인민공화국에, 89와 979-11은 대한민국에, 970은 멕시코에, 99936은 부탄에 할당되어 있다. 그 다음 출판사 번호는 국가별 ISBN 기관에서 할당을 담당하며, 항목 번호는 일반적으로 출판사들이 임의로 정할 수 있다.[4][5]

출판사들은 임의로 할당 가능한 ISBN 범위를 국가별 기관에서 할당받아서 사용한다. 예상되는 출판물의 수에 따라 범위의 크기가 정해지며, 할당받은 범위가 모자랄 경우 기관에서 새 범위를 할당받아서 사용하게 된다. 이전에 할당된 ISBN은 계속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범위가 한 출판사에 할당될 수도 있다. 출판사 번호는 그 규모에 따라 적게는 한 자리에서 많게는 일곱 자리로 구성된다.

확인 숫자

10자리 ISBN에서는 ISBN의 각 자리에 가중치를 곱해서 더한 값이 11배수가 되도록 확인 숫자를 정한다. 첫 자리부터 마지막 자리(확인 숫자)까지 10부터 1까지의 가중치가 붙으며, 수학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ISBN이 일 때,
또는,

확인 숫자는 0부터 10까지의 숫자가 될 수 있으며, 0부터 9까지는 십진법 숫자를 그대로 쓰지만 10은 특별하게 X로 나타낸다. 11이 소수이기 때문에 한 자리가 틀렸거나 서로 인접한 두 자리를 바꿔 썼을 경우를 감지해낼 수 있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확인 숫자가 잘못 계산되어 책에 부여된 ISBN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도 있다.

13자리 ISBN에서도 가중치를 사용하여 확인 숫자를 정하는 것은 같지만, 각 자리마다 해당하는 가중치가 순서대로 1, 3, 1, 3, …인 것과 10으로 나눈 나머지를 사용하는 점이 다르다. 수학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ISBN이 일 때,

이 방법은 13자리 유럽상품번호(EAN)에서 쓰는 방법과 같기 때문에 호환성이 있지만, 10이 소수가 아니기 때문에 19 확률로 서로 인접한 두 자리가 바뀐 경우를 감지해 낼 수 없다. 이는 십진법 숫자만 확인 숫자로 썼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EAN-13과의 통합

현재 책에 붙어 있는 바코드EAN-13을 따른다. ISBN에 해당하는 ‘국가’ 번호인 978을 앞에 붙이고, ISBN 번호에서 마지막 확인 숫자를 EAN-13에 맞춰서 다시 계산하면 변환이 가능하다. 국가가 아니면서 국가 번호가 할당되었기 때문에, 국가 번호 978에 해당하는 나라를 종종 ‘책나라(Bookland)’라 부르기도 한다.

10자리 ISBN에 남은 공간이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는 2005년 1월 1일부터 13자리 ISBN로 전환하기 시작했고, 이 과정은 2007년 1월 1일에 완료될 예정이었다. 이 새로운 표준은 EAN-13과 동일한 번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미 존재하는 ISBN은 해당하는 EAN-13 번호(국가 번호 978)가 그대로 새 ISBN 번호가 된다. 국가 번호 978이 모두 차면 그 뒤로는 (본래는 국제표준음악번호에 쓰일 예정이던) 국가 번호 979를 사용할 예정이다.

이런 변화는 ISBN의 마지막 확인 숫자가 바뀌기는 하지만 이미 존재하는 바코드 체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많은 수의 서점들은 빠르면 2005년 초반부터 새 표준을 따르기 시작했고, 이미 범용상품부호(UPC)를 사용하던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2005년에 이 표준이 EAN-13과 통합되면서 새 표준을 적용하기 쉬워졌다. 2007년 초 이후로는 대부분의 출판사들이 본래 10자리 ISBN으로만 표시되어 있던 책들에 13자리 ISBN을 함께 표시하여 출판하기 시작하였다.

대한민국의 경우

대한민국은 2007년을 즈음해서 ISBN 13자리를 표기하고 추가적으로 5자리 부가번호를 병기함으로써 이를 한국표준도서번호로 사용하고 있다. 한국표준도서번호는 ISBN 13자리 번호를 OCR-B 글꼴로 표기하는 것은 필수이며, 일반적으로 ISBN 13자리 번호와 부가번호 5자리는 EAN-13 및 EAN-5로 바코드를 각각 표기하도록 되어 있다.

같이 보기

각주

  1. 출판사들이 실수로 같은 ISBN을 다른 책에 부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완전히 고유하지는 않다. 또한 같은 책이라도 여러 ISBN이 붙을 수 있는데, 제본 방법에 따라서, 그리고 한 책을 담당하는 출판사가 여럿 있을 경우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2. 국가 번호의 목록 Archived 2009년 7월 22일 - 웨이백 머신출판사 번호 범위의 목록 Archived 2006년 10월 3일 - 웨이백 머신을 사용하면 기계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Hyphenation Instructions”. 2005년 4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5년 4월 3일에 확인함.
  4. 예외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경우 1990년대 이전까지 ISBN 할당을 국가에서 담당했으며, 이를 검열에 활용하였다.
  5. Numerical List of Group Identifiers Archived 2009년 7월 22일 - 웨이백 머신 - ISBN International

외부 링크

국가별 ISBN 기관

OCR-B

OCR-B는 1968년 아드리안 프루티거(Adrian Frutiger)가 고정폭 글꼴(Monotype)을 위해 유럽 ​​컴퓨터 제조업체 협회(Ecma 인터내셔널) 표준에 따라 개발한 모노스페이스 글꼴(고정폭 글꼴)이다.

이것의 기능은 원래 금융 및 은행업무 용도로 특정 전자장치에 의한 광학문자인식(OCR)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1973년에 개선된 ISO 1073 / II-1976 (E) 표준("Letterpress" 디자인, size 1)을 따른다.

여기에는 모든 ASCII 기호 및 은행 업무 환경에 포함된 기타 기호가 포함되었다.

UPC / EAN 바코드 인식 장치뿐만아니라 사람도 읽기 용이하게 고안되어있어 OCR-A를 대체해 컴퓨터 작업 환경등에서 숫자및 텍스트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기계로 읽을수있는 여권에도 사용된다.

OCR-A와 그 목적을 공유하지만 인간의 입장에서도 가독성이 뛰어나고 기술적인 면이 많이 개선되었다.

SBN

SBN의 다른 뜻은 다음과 같다.

SB 네이션(SB Nation)

국제 표준 도서 번호(Standard Book Numbering)

성남FM

국제 표준 녹음 코드

국제 표준 녹음 코드(International Standard Recording Code, ISRC)는 ISO 3901에서 정의된 음반 및 뮤직 비디오 레코딩을 식별하기 위한 국제 표준 코드이다. 국제 음반 산업 협회(IFPI)는 국제 표준 기구로부터 해당 표준에 대한 등록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국제 표준 기구 기술 위원회 46, 소위원회 9(TC 46/SC9)가 현재 해당 표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국제 표준 녹음 코드의 코드는 음반 작업들이 아닌 특정 녹음물 자체를 식별하기 위한 코드이다. 그러므로 다른 녹음물, 편집물 또는 해당 녹음물에 대한 리믹스 버전까지도 각가의 ISRC 코드가 존재한다. 음반 작업들은 아날로그 국제 표준 음반 작업 코드(ISWC) 코드로 식별할 수 있다.

국제 표준 녹음 코드에 등록된 코드들은 ISRC 지부에서 개인 및 단체에 직접 배부가 된다. 보통 배부는 무료지만 지부에서는 작업 비용을 위한 소정의 비용을 청구할 수도 있다.

국제 표준 연속 간행물 번호

국제 표준 연속 간행물 번호(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 ISSN)는 인쇄물이나 정기적 전자 간행물을 식별하는 데 쓰이는 8자리 고유 번호이다. 인쇄물과 전자 형태 두 가지를 모두 갖춘 간행물의 경우 인쇄식 ISSN(p-ISSN)과 전자식 ISSN (e-ISSN)과 같이 두 개의 ISSN은 소유하고 있을 수 있다. ISSN 시스템은 ISO 국제 표준으로 1971년에 처음 초안화되었다가 1975년에 ISO 3297로 등록되었다. 현재 ISO 위원회 TC 46/SC 9는 이 표준을 전담하고 있다.

김영모

김영모(1953년 1월 5일 ~ )는 대한민국의 제빵 겸 요리 연구가이다.

17살 때, 경북 왜관에서 보조로 제과일을 시작하였고, 1982년에 서초동 김영모과자점을 개업하였다. 2007년에 노동부에서 심사된 대한민국 제과 명장으로 선정되었다.

디지털 객체 식별자

디지털 객체 식별자(영어: Digital object identifier, DOI)는 ISO가 표준화한 것으로, 고유하게 객체를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영구 식별자 또는 핸들이다. 인터넷 주소가 바뀌어도 사용자가 그 문서의 새 주소로 찾아갈 수 있도록 웹 파일이나 인터넷 문서에 영구적으로 부여된 식별자이다. 국제 표준 도서 번호(ISBN)와 원리가 같다.

마음이...

《마음이...》는 2006년에 개봉된 대한민국의 영화이다.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영어: Last Universal Ancestor, LUA 또는 영어: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LUCA, 혹은 Cenancestor)은 현재 지구에 살아있는 모든 생물들의 공통 조상이다. 모든 생물의 공통조상은 약 35억년에서 38억년 사이(고시생대)에 출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박완서

박완서(朴婉緖, 1931년 10월 20일 ~ 2011년 1월 22일)는 대한민국의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경기도 개풍군 출생이다. 40세의 나이에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 〈나목〉(裸木)으로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등단한 이후 꾸준히 소설과 산문을 쓰며 작가로 활동하였다.

그녀의 작품은 "전쟁의 비극, 중산층의 삶, 여성문제"를 다루었으며, 자신만의 문체와 시각으로 작품을 서술하였다. 한국문학작가상, 이상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이산문학상, 중앙문화대상, 현대문학상, 동인문학상, 대산문학상, 만해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2011년 1월 22일에 지병인 담낭암으로 사망하였다. 향년 81세. 소설가 정이현은 추모의 편지에서 "‘한국 문단에 박완서라는 존재가 있다’는 사실이 수많은 여성작가들에게 얼마나 든든한 희망이었는지 선생님은 아실까요"라고 적었다.

사회과학

사회과학(社會科學, 영어: social science)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 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사회과학은 자연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받아 발전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 현상을 연구한다. 따라서 자연과학과 같이 사회과학 역시 경험적 지식체계를 구축하는 경험과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연과학과 달리 사회과학은 인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가치관의 문제가 대두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자연과학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 있기 때문에 사회과학은 이를 설명할 수 있다.사회과학이 가치관의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은 1970년대 이후 오랫동안 사회과학이 진정한 과학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비판의 근거로 작용하였다. 사회과학자들은 자연과학 역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일정부분에서 선입견과 편견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이를 반박하는 한편 사회과학의 엄정한 과학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사회과학이 진정한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사회 현상을 일반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이론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며 사회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입장과 함께 가치관에 대한 상대적인 상호 주관성을 인정하여야 하며 이론의 수정이 가능하여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서혜정

서혜정(1962년 4월 9일 ~ )은 대한민국의 성우이다. 1982년 KBS 17기 공채 성우로 데뷔하였다. 전 남편 사이에 1남 1녀를 두었으며, 2016년 아들 고건(본명 고경준)과 함께 팝페라 테너 임형주 주연 영화 《마지막 고해》에 출연하였다. 장남인 고건은 2015년 23살에 결혼하였다.

선덕여왕 (드라마)

《선덕여왕(善德女王)》은 2009년 5월 25일부터 2009년 12월 22일까지 방영된, 한민족 최초의 여왕인 신라 선덕여왕의 일대기를 소재로 한 문화방송의 월화드라마이다.

그리고 2019년 2월 18일 새로 개국한 MBC ON에서 다시 방송 중이다.

식별자

식별자(識別子, identifier)는 어떤 대상을 유일하게 식별 및 구별할 수 있는 이름을 뜻한다. 식별자는 정보를 다루는 모든 체계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되는데,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그 정보를 가리킬 방법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약어 ID는 식별(identity), 식별 과정(identification), 식별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식별자는 단어, 숫자, 문자, 기호, 또 이들의 어떠한 결합도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식별자로 URL, ISBN, IP 주소, 데이터베이스 키 등이 있다.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에서 특정한 튜플을 식별내기 위해 컬럼 중 하나(또는 그 이상)을 식별자로 지정한다.

아마존 표준 식별 번호

아마존 표준 식별 번호(영어: Amazon Standard Identification Number)는 아마존닷컴에서 자신들의 상품에 부여하는 고유 식별자이다. 10자리의 영숫자 조합으로 되어 있다.책의 경우 국제 표준 도서 번호(ISBN)과 동일한 ASIN을 부여받는다. 킨들 전용의 도서의 경우 같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ASIN을 관련된 국제 상품 번호(EAN)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윤이수

윤이수는 대한민국의 소설가이다. 대표작으로 《구르미 그린 달빛》, 《해시의 신루》 등이 있다.

이영돈

이영돈(李永敦, 1956년 10월 25일 (1956년 음력 9월 22일) - )은 대한민국의 방송인이자 프로듀서이다. 본관은 단양이며, 출생지는 부산이다.

텐스콰타와

텐스콰타와(Tenskwatawa 또는 Tenskatawa, Tenskwatawah, Tensquatawa 또는 Lalawethika, 1768년 3월 - 1836년 11월)은 미국 인디언으로 쇼니 족의 종교적, 정치적 지도자로 ‘예언자’, 또는 ‘쇼니 예언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테쿰세의 형제로 쇼니족의 지도자였다. 원래는 랄라웨티카(소음을 만드는 사람)라는 이름이었다. 그는 미국인들을 악마의 자식이라고 비난했으며, 인디언들을 백인과 싸우게 하기 위해 중서부로 옮겨가게 했지만, 이러한 운동은 테쿰세가 영미전쟁에서 전사하자 패배를 당했으며, 그리고 나서 현재의 캔자스주 아젠틴 지역으로 이주를 했다.

하모니 (영화)

《하모니》는 2010년에 개봉된 대한민국의 영화이다.

휴먼다큐 사랑

《휴먼다큐 사랑》은 2006년부터 방영한 MBC 특별기획 다큐멘터리이다. 매년 5월에 가정의 달을 맞아, 시청자들에게 가족과 사랑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인기를 누렸다.

ISO 표준
1
~
9999
10000
~
19999
20000+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