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

교역(交易, 영어: trade)은 재화서비스의 자발적인 교환이다. 그러한 교역은 교환이라는 관점에서는 통상(通商) 또는 무역(貿易)으로, 업종이라는 관점에서는 상업으로 불리기도 한다. 교역을 가능케 하는 메카니즘시장이라고 부른다. 통상과 무역의 차이는, 교역이나 통상은 주로 나라간의 교환인데 반해, 무역은 나라간·지역간의 교환을 포함한다.

교역의 초창기 형태는 재화서비스를 직접 교환하는 물물교환이었다. 근대의 상인들은 보통 화폐와 같은 교환 수단을 통해 협상한다. 그 결과 사는 것(buying)과 파는 것(selling), 버는 것(earning)이 분리될 수 있다. 화폐의 발명은 교역을 크게 단순화시키고 촉진시켰다.

교역은 여러 이유 때문에 존재한다. 전문화와 노동의 분업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 생산에 집중하게 되고, 다른 생산품은 교역하게 된다. 교역은 지역 간에도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특정 교역 상품의 생산에 있어 서로 비교 우위가 있거나, 규모에 의한 대량 생산의 이점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것처럼 지역 간 시장 가격에서의 교역은 두 지역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Accarias de Sérionne - Intérêts des nations de l'Europe, dévélopés relativement au commerce, 1766 - 5790093
Intérêts des nations de l'Europe, dévélopés relativement au commerce, 1766

같이 보기

.af

.af는 아프가니스탄의 인터넷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이다. AFGNIC에 의해 관리된다.

.om

.om은 오만의 인터넷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이다.

게르만족

게르만족(독일어: Germanen, 영어: Germanic peoples) 또는 게르만 민족은 북유럽의 민족언어학 집단이다. 네덜란드를 기준으로 북쪽 국가를 게르만 민족 국가라고 한다. 독일, 영국,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스위스,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 등이 해당된다. 게르만족은 앵글족의 뿌리이다.

게르만인들은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방언들을 사용했으며 공통된 신화와 이야기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켈트족에 비해 철기보급이 떨어지고 무기의 시대 차이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 약세였고 켈트족의 로마화 이후에도 한동안은 계속 그 상태였다. 하지만 로마와 인접해있던 프랑크족과 같은 게르만족은 로마의 비호뿐만 아니라 용병 차출과 교역 등으로 많은 부와 권력을 쌓고 일부 로마화가 되어서 게르만족의 대이동 이후 가장 성장하게 되는 주역들이었다.

김치

김치는 배추, 무 등을 굵은 소금에 절여 씻은 다음 고춧가루, 파, 마늘, 생강 등의 양념과 젓갈을 넣어 버무려 만드는 한국의 저장 발효식품이다. 김치의 종류는 많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매운 김치의 경우, 대표적인 조미료는 고춧가루와 젓갈 등이며, 한국에서는 지방마다 제조 과정이나 종류가 조금씩 다르다. 올림픽, 아시안 게임, FIFA 월드컵 공식 지정 식품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지식경제부

지식경제부(知識經濟部,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약칭:지경부)는 수출 증대 및 교역 정책, 외국인 투자 유치 및 통상협력 증진, 에너지 정책 수립과 시행, 산업 경쟁력 강화 및 기술 개발 지원, 우정 사업 등의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었다. 2008년 2월 29일 산업자원부를 개편하여 발족하였으며 2013년 3월 2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로 개편되면서 폐지되었다.

돈강

돈 강(러시아어: Дон, 아디게어: Тен)은 러시아의 강 중 하나이다. 모스크바의 남동쪽의 툴라근처로부터 발원하고, 약 1,950 km를 흐르다 아조프 해에 이른다.

남동쪽의 보로네시로 향하고 그 후에 남서쪽의 아조프 해로 향한다. 주요 도시는 로스토프나도누이다. 주요한 지류는 도네츠 강이고 최동단은 볼가 강과 접근하고 볼고돈스코이 운하(전체 길이 105 km)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다.

고대에는 유목민족인 스키타이족의 발상지이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교역 루트이다.

마리보르

마리보르(슬로베니아어: Maribor)는 슬로베니아 북부에 있는 도시이다. 인구 119,071(2007). 수도 류블랴나 다음 가는 슬로베니아 제2의 도시이다.

도나우 강의 지류인 드라바 강 연안에 위치하며, 오스트리아 국경에 접한다. 12세기에 건설된 이후 여러 민족의 교역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오랫동안 독일과 오스트리아 문화의 영향이 강했으며, 제1차 세계 대전 이전까지는 마르부르크안데어드라우(독일어: Marburg an der Drau)로 알려졌었다. 또한 당시까지는 주민의 다수가 독일어 사용자였다. 이후 유고슬라비아 왕국에 속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 때 다시 독일군에 점령당하면서 독일화 정책의 피해를 받기도 했다.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 시대에는 중요한 공업 중심지로 발전했으나, 1991년 독립 이후에는 유고슬라비아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잃으면서 다소 침체되기도 했다. 2004년 슬로베니아의 유럽 연합 가입 이후에는 유럽 연합의 중요한 교역 중심지로, 국경을 접한 오스트리아와의 교역과 통행이 완전히 자유화되는 등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

모굴리스탄 칸국

모굴리스탄 칸국 또는 모굴리스탄 한국은 1346년에 차가타이 칸국이 분열된 이후 차가타이 칸국의 동부에 성립된 정권을 이르는 말이다. 1706년에 마지막 칸이 호자 가문에 의해 추방될 때까지 존속했다. 차가타이 칸국의 동부 지대에 성립했다고 하여 동차가타이 칸국이라 부르기도 한다. 또, 모굴인들이 주축이 된 국가임으로 모굴 칸국이라 이르기도 한다.

모굴리스탄 칸국은 초원 지대와 오아시스 지대의 상이한 두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천산 산맥 북방(= 모굴리스탄)이 초원의 유목 지대였고, 천산 산맥 남부(= 타림 분지)에 오아시스 도시들이 있는 정주 지대였다. 16세기 초두에 모굴리스탄 칸국은 모굴리스탄을 상실하고 타림 분지의 정주지대로 이동했다. 이후 모굴리스탄 칸국은 이슬람교에 더 기우는 동시에 정주화되었다.

바이킹 시대

바이킹 시대(영어: Viking Age)는 유럽사의 시기 중 하나이며(793년–1066년), 특히 게르만족의 철기 시대 이후 북유럽과 스칸디나비아의 역사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스칸디나비아의 노르드인들이 교역, 약탈, 식민지화, 정복을 위해서 바다와 강을 건너 유럽을 탐험한 때이다. 이 당시 노르드인들은 그린란드, 뉴펀들랜드, 오늘날 페로 제도,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노르망디,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 맨섬, 네덜란드, 독일, 우크라이나, 러시아, 터키, 이탈리아 등에 정착했다.

바이킹 탐험가들과 개척가들은 과거 많은 곳에서 잔혹한 약탈자로서의 모습을 보였다. 많은 역사적 사료들은 바이킹들의 다른 지역 침략이 기독교 선교 활동이 이들 부족들의 영토를 칩입한 것과, 남쪽에서 샤를마뉴와 그의 일족들이 벌인 색슨 전쟁에 대한 보복 또는 인구 과다, 불공정한 교역, 농지 부족으로 촉발된 것임을 암시한다.

바이킹 시대에 대한 정보는 바이킹들을 적으로 대한 이들이 기록한 것과 아이슬란드 사가 같은 2차 사료로 보충된 고고학적 1차 자료에서 온 것들이다.

시린하오터시

시린하오터(몽골어: (Sili-yin qota), Шилийн хот 시린 호트, 중국어: 锡林浩特, 병음: Xīlínhàotè) 는 내몽골 자치구 시린궈러 맹의 현급시이다. 넓이는 15758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160,000명이다.

해발고도는 약 991m이다. 도시는 수도 베이징에서 610km, 내몽골 자치구 수도 후허하오터에서 620km 떨어져있다. 도시에는 베이징으로 가는 중국국제항공의 정기 노선과 호흐호트(후허하오터)로 가는 산둥 항공의 매일 운행하는 노선이 있다. K996/K736 열차는 시린호트와 호흐호트를 연결하고 화요일과 토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출발한다.

역사적인 중심지에는 예술적인 절이 있다. 몽골족의 축제인 나담이 매년 거행된다. 나담은 씨름과 말 교역, 의상 경연과 말 경주 등을 위해 몽골족을 모은다. 나담은 여름 축제로 일반적으로 아주 화려한 옷을 입고 음식을 차리고 장신구와 물자를 팔기 위해 화려한 유르트가 설치된다.

시린호트는 중요한 시장으로 특히 소가 많이 거래된다.

시린호트는 커다란 에너지의 중심지이다. 시 변두리로 거대한 탄광과 풍력 발전소가 위치한다.

칭기스칸 관련 문화가 아주 두드러져 모든 집이나 가정, 거리에 칭기스칸의 그림, 태피스트리, 기념물이 있다.

관광객들은 주변의 유르트 휴양지에서 머물 수 있고 식사를 위한 큰 유르트 주변으로 숙박을 위한 작은 유르트들이 있다. 주변의 시골은 기복이 있는 초원으로 몽골족이 말, 양, 염소, 소와 함께 산다. 식사는 양고기, 소고기, 양배추, 기타 과일과 야채로 이루어진다.

실험경제학

실험경제학(實驗經濟學, 영어: experimental economics)은 경제에 관한 문제들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 방식의 응용이다. 실험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효과 크기를 산출, 경제이론의 효력을 검사, 시정 구조를 조명하는 데 사용된다. 경제 실험을 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현금을 사용하여 주제를 정한다. 이러한 실험들은 시장들과 기타 교역 체계들이 기능하는 방식과 까닭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주제의 근본적인 측면은 실험 계획이다. 실험은 포장 시험이나 그와 반대인 연구소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고, 이는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볍쌀(영어: rice) 또는 쌀, 대미(大米)는 벼의 씨앗에서 껍질을 벗겨 낸 식량이다. 도정한 정도에 따라 모습이 달라지는데, 왕겨만 살짝 벗겨내면 현미(매조미쌀, 핍쌀)가 되고, 곱게 쓿으면 흰쌀(아주먹이)이 된다. 밥이나 떡을 해서 먹으며, 식혜 같은 음료나 소주, 청주, 막걸리 등 술의 원료가 된다.

보리나 조, 피, 귀리 등의 알맹이도 쌀(기장쌀, 보리쌀, 좁쌀, 강피쌀, 귀리쌀 등)이라 부르지만, 이 문서에서는 벼의 알맹이만을 기술한다.

쓰시마 후추 번

쓰시마 후추 번(일본어: 対馬府中藩)은 이즈하라 번(厳原藩)이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으로는 쓰시마 번으로 불릴 때가 많다. 일본 에도(江戶) 시대의 300번(藩)의 하나로, 쓰시마 전역과 규슈 일부를 통치하였다.

앨버타주

앨버타주(Province of Alberta)는 1905년 9월 1일 캐나다 노스웨스트 준주에서 분리된 주이다.

캐나다 중서부에 위치한 앨버타 주는 서쪽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동쪽은 서스캐처원주, 북쪽은 노스웨스트 준주, 남쪽은 미국 몬태나주에 맞닿아 있다.자연은 로키 산맥과 연결된다.

주도는 앨버타 주 남부에 위치한 에드먼턴 시이다. 대표적인 도시는 캘거리 시와 에드먼턴 시인데, 캘거리 시는 앨버타 주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교통의 중심지로 잘 알려져 있고 에드먼턴은 캐나다 오일샌드 생산의 중심지이자 천연 자원 산업이 유명하다. 최근 인구 증가에 따르면 이 두 도시는 각각 인구가 백만 명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캘거리 시가 에드먼턴 시보다 약간 인구가 더 많다.다른 지방 자치 단체로는 레드 디어(Red Deer), 레스브릿지(Lethbridge), 메디신 햇(Medicine Hat), 포트 맥머리(Fort McMurray), 그랜디 프레리(Grande Prairie), 캠로즈(Camrose), 로이드민스터(Lloydminster), 웨타스키윈(Wetaskiwin), 밴프(Banff), 콜드 레이크(Cold Lake), 자스퍼(Jasper)가 있다.

앨버타 주의 지사 이름은 레이첼 노틀리(Rachel Notley)이다.

이네정

이네 정(일본어: 伊根町)은 교토부 요사 군의 정이다. 단고 반도의 북동부에 위치하고 주옥(舟屋)으로 알려져 있다. .

단고 반도는 고대에 대륙과의 교류가 번성한 곳으로 교토와 대륙과의 교역 루트에 해당한다. 현재는 어업과 관광업이 주를 이룬다.

이번원

이번원(理藩院, 만주어: ᡨᡠᠯᡝᡵᡤᡳᡤᠣᠯᠣ ᠪᡝᡩᠠᡵᠠᠰᠠᠵᡠᡵᡤᠠᠨ Tulergi Golo-be Dasara Jurgan)은 청 제국에서 여러 번부에 관한 행정 사무 통할을 목적으로 설치된 관청이다.

숭덕제에 의해 내몽골이 평정된 뒤 그 간접통치를 목적으로 설치된 몽골아문(蒙古衙門, 만주어: ᠮᠣᠩᡤᠣᠵᡠᡵᡤᠠᠨ Monggo Jurgan, 만주어: ᠮᠣᠩᡤᠣᠶᠠᠮᡠᠨ Monggo Yamun)을 그 전신으로 한다. 1638년(숭덕 3년)에 이번원으로 개칭되었다. 초기 장관급으로 승정(承政), 차관급으로 좌참정(左参政)·우참정(右参政)이 설치되었는데, 1644년(순치 원년)에 승정을 상서(尚書), 참정을 시랑(侍郎)으로 각각 개칭하였다. 1659년(순치 16년)에는 예부 관할이 되었다가, 1661년(순치 18년)에 독립적 관청이 되었다.

청 제국의 판도가 외몽골, 청해, 서장, 신강으로 확대됨에 따라 이들 지역을 번부라고 칭하여 이번원에서 통할하게 된다. 이번원의 업무로는 여러 번부의 조공, 봉작, 봉록, 회맹, 교역, 재판 등이 있다. 1861년(함풍 10년)에 총리각국사무아문이 설치되기 이전에는 러시아와의 외교무역 관련 업무도 여기에서 맡았다.

1906년(광서 32년) 관제개혁으로 이번부(理藩部)라고 개칭되었다가, 1911년(선통 3년)에 내각제도가 창설되자 상서는 대신, 시랑은 부대신이 되었다.

타청시

타청 시(위구르어: چۆچەك شەھىرى 초차크 시, 중국어: 塔城市, 병음: Tǎchéng Shì)는 타청 지구의 중심지이고 이리 카자크 자치주 북쪽에 위치한다.

도시는 한 때 몽골어로 '마멋이 있는 곳'이라는 뜻인 타바가타이(Tarbaghatay)로 불렸고, 한 때 유럽인들의 언어로 추구차크(Chuguchak-투르크어의 이름을 기반으로 한다)로 불렸다.

중가리아 분지에 위치하고 카자흐스탄과의 국경에서 10km 떨어져있다. 오랫동안 중앙아시아의 주요 교역 중심지이자 농업축이었다. 연평균 기온은 6.0℃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291mm이다.

공업으로는 식품 가공업, 방직업, 공공 설비 사업이 포함된다.

도시는 1865년에 청군과 둥간족 및 위구르 반란군의 전투 때 크게 파괴되었다.

하이라얼구

하이라얼 구(몽골어: Хайлар район 하이라르 구, 중국어: 海拉尔区, 병음: Hǎilār Qū) 는 내몽골 자치구 후룬베이얼 시의 시할구이자 행정 중심지이다. 오랫동안 "초원의 진주"로 알려졌으며 중국과 러시아의 관문 역할을 해왔다. 또한 이 지역의 상업, 교역, 수송의 중심지이다. 넓이는 1440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260,000명이다.

황해

황해(黃海)(영어: Yellow Sea 옐로우 씨[*], 중국어: 黃海) 또는 서해(西海)(영어: West Sea 웨스트 씨[*])는 태평양의 일부로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연안의 바다이다. 황하의 토사가 유입되어 바다의 색깔이 누런 빛을 띠었다는 것에서 황해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조선서해(朝鮮西海)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프랑스 지도 제작자 당빌이 만든 신중국지도첩(1737년)에 표기된 황해(프랑스어: Hoang Hai ou Mer Jaune)가 국제 표준으로 쓰이며 한국 내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하위 분과
방법론
주요 경제학자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