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시아 지방

갈리시아 지방(갈리시아어: Comunidade Autónoma de Galicia, 스페인어: Comunidad Autónoma de Galicia)은 스페인 서북부에 있는 지방이다. 갈리시아어에스파냐어가 공용어이다.

갈리시아 지방
Coat of Arms of Galicia (Spain) Flag of Galicia
문장 깃발
위치
floating
일반 정보
국가 스페인
주도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
시간대 UTC +1
인구 2,707,700 명
(2017년 기준)
면적 29,574.4 km2
스페인 전체의 5.8%

역사

갈리시아란 이름은 라틴어의 갈라이키아에서 유래되었다. 1978년에 에스파냐의 자치지역으로 인정받았다.

지리

이베리아 반도의 최북서단에 위치해 있다. 남쪽은 포르투갈, 동쪽은 카스티야레온아스투리아스, 서쪽과 북쪽은 대서양에 접해 있다.

행정 구역

4개의 소자치주로 나뉜다.

주민

갈리시아인과 에스파냐인, 포르투갈인이 거주한다.

언어

갈리시아에서 사용되는 갈리시아어(Galego)는 라틴어와 사촌지간되는 언어로, 에스파냐어보다는 포르투갈어과 가까운 언어이다. 4세기 동안 갈리시아어는 갈리시아의 유일한 공용어였다. 하지만 20세기말에 갈리시아어는 에스파냐의 공식어 지위를 얻게 되었고, 에스파냐어와 갈리시아어가 갈리시아에서 사용되었다.

초기 갈리시아포르투갈어(Galego-Português)는 갈리시아어포르투갈어로 나뉘었으며, 이 두 개 언어는 갈리시아포르투갈에서 사용된다.

외부 링크

5월 17일

5월 17일은 그레고리력으로 137번째(윤년일 경우 138번째) 날에 해당한다. 동성애 혐오 반대의 날이기도 하다.

7월 25일

7월 25일은 그레고리력으로 206번째(윤년일 경우 207번째) 날에 해당한다.

CD 루고

CD 루고(Club Deportivo Lugo)는 스페인의 축구 클럽으로, 갈리시아 지방의 루고를 연고지로 한다. 2012-13 시즌에서 세군다 디비시온에 참가하고 있다.

갈리시아어

갈리시아어(galego)는 스페인의 갈리시아 지방에서 쓰이는 언어이다. 포르투갈어에 가깝다. 문자는 로마 문자를 쓴다.

갈리시아의 국가

소나무(갈리시아어: Os Pinos)는 갈리시아 지방의 국가이다. 에두아르도 폰달이 작사, 파스칼 베이가가 작곡하였으며 1923년 정식으로 채택되었다.

데포르티보 라코루냐

데포르티보 라코루냐(Real Club Deportivo de La Coruña, S.A.D.)는 스페인 갈리시아 지방 라코루냐에 위치한 리아소르 경기장을 근거로 하는 스페인의 축구 클럽이다. 현재 감독은 나초 곤살레스이고, 주장은 페드로 모스케라이다.

이 축구단은 1906년 창단되었다. 리그 우승은 1999-2000 시즌 한번 있으며 5번의 리그 준우승,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이력이 있다. 현재 세군다 디비시온에 속해 있으며 2010-11 시즌은 18위로 마감하여 세군다 디비시온으로 강등되었다. 2011-12 시즌 세군다 디비시온에서 우승함으로써 승격에 성공했다.

2017-18 시즌 18위로 마감하여 세군다 디비시온으로 강등되었다.

디에고 로페스 로드리게스

디에고 로페스 로드리게스 (스페인어: Diego López Rodríguez ˈdjeɣo ˈlopeθ[*], 1981년 11월 3일, 갈리시아 지방 파라델라 ~) 는 스페인의 프로 축구 선수로, 스페인의 에스파뇰에서 활약하는 골키퍼이다.

7년 동안 레알 마드리드와 계약하여 1군 외에도, 2군, 3군 경기에 출전한 그는 비야레알 소속으로 라 리가에서 이름을 날렸는데, 5시즌 동안 230번의 공식 경기에 출전했다. 2013년, 세비야에 짧은 기간 머무른 그는 레알 마드리드에 복귀했다.

로페스는 2009년 FIFA 컨페더레이션스컵에 스페인을 대표해 출전했다.

라코루냐주

라코루냐 주(스페인어: La Coruña) 혹은 아코루냐 주(갈리시아어: A Coruña)는 스페인의 북서쪽 끝에 위치한 대서양 연안의 주로, 갈리시아 지방을 이루는 네 개의 주 가운데 하나이다. 주도는 라코루냐이다.

루고주

루고 주(스페인어: Lugo)는 스페인 북서부에 위치한 갈리시아 지방의 주로, 주도는 루고이다. 루고 주는 오렌세 주와 폰테베드라 주, 라코루냐 주, 레온 주와 경계를 맞대고 있으며 비스케이 만과 인접해 있다. 인구는 355,549명(2008년 기준)이며 면적은 9,856km2이다.

루카스 바스케스

루카스 바스케스 이글레시아스 (스페인어: Lucas Vázquez Iglesias 'lukaz 'βaθkeθ i'ɣlesjas[*], 1991년 7월 1일, 갈리시아 지방 쿠르티스 ~) 는 스페인의 프로 축구 선수로, 현재 레알 마드리드와 스페인 국가대표팀에서 우측 미드필더로 활약했다.

레알 마드리드 유소년 아카데미 졸업생으로, 그는 에스파뇰에 1년간 임대를 간 후, 2015년에 1군 데뷔전을 치렀다. 그가 라 리가 데뷔전을 치른 곳은 후자의 구단이다.

바스케스는 UEFA 유로 2016과 2018 FIFA 월드컵에서 스페인을 대표로 출전했다.

미첼 살가도

미겔 앙헬 "미첼" 살가도 페르난데스 (스페인어: Miguel Ángel "Míchel" Salgado Fernández, 1975년 10월 22일, 갈리시아 지방 아스 네베스 ~) 는 은퇴한 스페인의 프로 축구 선수로, 현역 시절 우측 수비수로 활약했다.

둘 (이탈리아어: Il Due) 이라는 별칭을 지닌 그는 거친 태클과 공격적인 경기 전개로 알려져 있다. 살가도는 공격적인 경기 전개를 셀타 비고에서 보여준 후, 한때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선수... 훈련에서 조차 진정한 사이코패스"로 묘사되었고, 그는 전 동료 스티브 맥매너먼과 레알 마드리드에 입단한 후, 10년을 온전히 보냈다. 이후, 그는 잉글랜드의 블랙번 로버스에서 3년을 보냈다.

스페인 무대에서 15년을 보내며, 살가도는 라 리가 경기에 343번 출전하여 7골을 기록했고, 스페인 국가대표팀 일원으로 50경기 이상 출전하였으며, FIFA 월드컵과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에 한 차례씩 참가했다.

스페인의 기후

스페인의 기후는 크게 세 종류로 나뉘며 고도와 지리적 특성, 산악 지형에 따라 상이하다.

지중해성 기후 :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지중해성 기후의 특징은 건조하고 온난하다. 이러한 지중해성 기후가 가장 널리 분포하며 Csa와 Csb로 나뉜다.

서안 해양성 기후(Cfb)는 북부 지방에 분포하며 특히 바스크 지방, 아스투리아스 지방, 칸타브리아 지방과 갈리시아 지방 일부에서 나타난다.

스텝 기후(Bsh, Bsk)는 남동부 지역(무르시아 지방)에서 나타나며 에브로 강 협곡 지대에서 나타난다. 지중해성 기후와 대조적으로 건기가 여름에 걸쳐 나타난다.세 종류 이외에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기후의 특성도 찾아볼 수 있으며 피레네 산맥과 시에라네바다 일대에서는 고산 기후가 나타난다. 카나리아 제도는 건조 기후에 속한다.

스페인의 자치 지방

스페인의 50개 주는 17개 자치 지방(Comunidad autónomas)으로 묶여 있다.

스페인의 주

스페인은 50개의 주(스페인어: provincia)로 나뉘어 있으며 이들 주는 17개의 자치 지방에 속하여 있고 어떤 자치 지방에 속하지 않는 주는 없다.

스페인의 지리

스페인은 유럽 대륙의 남서쪽에 위치하며 이베리아 반도의 84%를 차지한다. 전체 면적은 504,782km²이며 그중 5,240km²은 호수 등이다.

스페인의 국경선 중 4,964km는 바다에 닿아있으며 1,917.8km는 포르투갈, 안도라, 프랑스 등과 접하는 대륙 내 국경선이다. 비스케이 만이 북쪽, 지중해는 남쪽, 포르투갈과 대서양이 서쪽에 위치한다. 북쪽에는 피레네 산맥 등의 산맥지대가 있다. 피레네 산맥은 비스케이 만에서 지중해까지 약 435km 뻗어있으며 스페인 최남단에는 지브롤터 해협이 있어 남부 유럽과 아프리카를 구분하며 모로코와 구별된다. 모로코와 스페인은 13km 정도 떨어져 있을 뿐이다.

스페인의 해외영토로는 발레아레스 제도, 카나리아 제도, 알후세마스, 벨레스 데 라 고메라, 세우타, 멜리야 등이 있다.

아만시오 아마로

아만시오 아마로 바렐라(스페인어: Amancio Amaro Varela, 1939년 10월 16일, 갈리시아 지방 아코루냐 ~)는 흔히 아만시오(스페인어: Amancio)로 알려진 스페인의 전 축구 선수이다. 마법사 (El Brujo) 라는 별칭을 지닌 그는 데포르티보, 레알 마드리드, 그리고 스페인 국가대표팀에서 우측 외곽 미드필더로 활약했다.

오렌세주

오렌세 주(스페인어: Orense, 갈리시아어: Ourense 오우렌세)는 스페인 북서부에 위치한 갈리시아 지방의 주로, 주도는 오렌세이다. 스페인어와 갈리시아어를 쓴다. 서쪽으로는 폰테베드라 주, 북쪽으로는 루고 주와 접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레온 주와 사모라 주, 남쪽으로는 포르투갈과 접하고 있다. 인구는 336,009명(2008년 기준)이며 면적은 7,273km2이다.

인디텍스

인디텍스(Inditex)는 스페인의 갈리시아 지방 라코루냐 주 아르테익소에 본사를 둔 의류 업체이다. 창업자이자 회장인 아만시오 오르테가는 순자산 기준 스페인 1위, 세계 2위의 갑부이다. 마드리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으로, 10여개의 SPA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2016년 총 매출액은 약 233억 1100만 유로이며, 세계 93개 국가에 7,290여 개의 매장을 갖고 있다. 임직원은 약 16만 명이 넘는다.

폰테베드라주

폰테베드라 주(스페인어와 갈리시아어: Pontevedra)는 스페인 서북부 갈리시아 지방에 있는 주이다. 주도는 폰테베드라이다. 스페인어와 갈리시아어를 쓴다. 북쪽으로는 라코루냐 주, 동쪽으로는 루고 주, 오렌세 주와 경계를 맞대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포르투갈, 서쪽으로는 대서양과 인접해 있다. 인구는 943,117명(2006년 기준)이며 면적은 4,495km2이다.

폰테베드라 주는 62개의 자치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폰테베드라 주에서 가장 큰 도시는 비고이다.

스페인의 기 스페인자치 지방과 자치 도시
자치 지방
자치 도시
범켈트주의
국가
국민주의
범켈트주의 단체
언어
민족
문화
음악
축제
체육

다른 언어

This page is based on a Wikipedia article written by authors (here).
Text is available under the CC BY-SA 3.0 license; additional terms may apply.
Images, videos and audio are available under their respective licenses.